누가 숲을 사라지게 했을까? 와이즈만 환경과학 그림책 3
임선아 글.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환경, 푸른 지구를 지켜나가는 길을 함께 찾아가는 시리즈, 유치~초등저학년 수준에 적당한 와이즈만북스 환경과학그림책 세 번째 책 <누가 숲을 사라지게 했을까?> 

제목만으로도 짐작이 가능한 숲, 나무와 관련된 환경오염 주제의 책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알고 있던 내용 외에도 전혀 생각지 못했던 오염원인이 등장하는데~! 

 

동물들에게 맛있는 밥상이자 재미있는 놀이터, 포근한 이불인 숲. 

동물들에게뿐만 아니라 숲은 인간에게 있어서도 온갖 나무, 열매, 산소, 호수와 가뭄 조절 등 아주 넉넉한 선물상자다. 하지만 숲이 점점 사라져 가고 있다. 인간 때문에.

 

우리나라 사람이 1년 동안 사용하는 나무젓가락은 약 25억 개. 남산만한 숲이 26개나 사라지는 것과 같다고 한다. 헤프게 쓰는 종이도 물론이다. 물과 공기가 제대로 순환이 안 되어 땅은 사막화되고 있다. 이런 원인들은 듣고 보고 한 기존의 일반 상식 수준으로 짐작하던 바이다. 거기에 더해 휴대폰, 햄버거, 라면, 새우튀김도 숲을 사라지게 하는 오염원이라니~!

 

 

한 종류의 나무만 심는 나무농장이 어떻게 숲을 해치게 되는지, 휴대폰을 더욱 얇게 멋지게 만드는 원료인 콜탄을 얻기 위해 땅을 파헤치게되면 어떻게 되는지. 과자를 먹는데 왜 숲이 사라지게 되는지.. 우리 실생활 속의 습관화 된 부분을 이용해 환경오염의 연관성을 알려주는 부분이 신선했다.

 

 

모 방송프로그램인 <인간의 조건>이 생각난다. ○○ 없이 살기 캠페인은 얼핏 보면 아무런 연관이 없어 보이는 사소한 일도 이 땅, 이 지구의 자원을 무심코 함부로 사용하고 지치게 하고 있었다는 것을 일깨워준다. 그 결과는 인간에게 되돌아오기 마련인 것. 나무가 없어지고, 숲이 사라지면 그 혜택을 받는 이 지구 생명이 어떻게 변화될지... 곰곰이 생각해보니 오싹해진다. 숲을 살리려면 우리는 어떤 습관을 고치고 새롭게 익혀야 할지 생각해보고 끈기있게 조금씩 변화시켜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