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나 - 잔혹한 여신의 속임수
마이클 에니스 지음, 심연희 옮김 / 북폴리오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관찰실험의 과학수사와 인간본성을 탐구하는 프로파일링이 역사속에서 이미 존재했었다면?!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마키아벨리가 한 팀이 되어 살인사건을 파헤친다니, 이 기막힌 소재를 어떻게 감당하며 설렌 마음을 진정시키고 읽어야하지?

 

이 책의 배경인 보르자 가문이라는 이름만 얼핏 알고있는 수준으로 역사에도 약하고 역사추리소설류라고 하면 <다빈치 코드> 정도만 아는 (그마저도 읽어보지도 않은) 고전이라고 불리는 분야의 책만큼이나 손길이 닿지 않을만한 분야의 책이었지만, 이 책의 저자 마이클 에니스는 역사추리소설의 세계적 거장 스티븐 세일러와 <장미의 이름으로>의 작가 움베르트 에코와 비교될만큼 철저한 고증을 바탕으로 치밀하고 정교한 구성으로 강점을 가진 저자라는 것과 인문분야에 살짝 발을 들이려하는 내 독서취향의 시기와도 맞물려 소재만으로도 이 시대 역사의 스키마가 전무한 나조차도 호기심을 일으킬 만큼의 것이었기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읽어내려가게 되었다.

실제 역사 속에 있었던 그들이 행한 일들을 어떻게, 왜 라는 의문을 남긴 채 모두 역사 속에서 증거를 찾을 수 있는 전적으로 사실에 근거한 역사추리소설이라는 것이 묘한 매력으로 다가온다.
실화 영화가 등장할때마다 그 이면에서는 이런 저런 부분은 사실이 아니다라는 반론제기에 영화는 영화일뿐으로 일축하는 논란이 일어나는 것을 봐와서 그런지 사실에 근거한 역사추리소설 역시 실제와 허구 어느 부분에서 독자가 혼돈하게 될 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작가의 상상력일 뿐인것인지 이런 류의 소설은 접해보지 않은 나로서는 초반에 난감하기도 했었다.

 

간디아 공작 암살 사건을 파헤쳐라.
운명의 여신, 포르투나. 운명의 수레바퀴라는 말은 타로카드를 모르는 사람들도 한번쯤은 얼핏 들어본 기억이 있을것이다. 도박판의 룰렛처럼 인간이 통제할 수 없는 사건들로 인해 우연이나 예상치 못했던 일들을 운명의 수레바퀴로 표현한다. 의문투성이 간디아 공작 암살 사건 역시 운명의 여신의 수레바퀴에 얽매여있다.
이 소설의 배경은 이탈리아 역사상 큰 의문으로 남아있는 교황 알렉산더 6세의 아들 후안의 살인과 후안의 유품을 간직한 채 살해된 여인, 그리고 용병대장들 사이의 연관성, 서로 얽혀있는 운명에서 진실을 파헤치는 것이다.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쓴 서신에서 이 글을 끝까지 다 보아야만 <군주론>의 행간에 교묘하게 묻어 두었던 비밀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부분은 군주론의 모델이었던 체사레(발렌티노 공작)에 대한 이면이 나올 것임을 암시하는 부분이었다. 운명의 여신인 포르투나 (Fortuna)는 본성 자체가 변덕스럽다는 것, 사랑하는 신비의 여인 마리아를 찾으러 라벤나로 가서 그녀를 만났지만 끔찍한 비밀을 알게 되어 죽음에 이른다는 의미의 '네가 찾는 진실을 조심하라'는 유명한 경고의 문구 등 이런 암시는 책 곳곳에 등장한다.

 

군주론의 모델인 체사레와(발렌티노 공작) 군주론의 저자인 마키아벨리의 대화에서 군주론의 바탕이 되는 인간 본성의 연구에 대한 생각이 펼쳐지는 장면들은 저자가 마키아벨리의 대변인이 된 듯 마키아벨리가 나와 마주앉아 직접 변명을 하는 듯한 사실감에 빠져들기도 했다. 운명의 여신이 몸소 거대한 바퀴를 굴리기 전에 운명의 여신을 이기려면 과거를 이해하면 앞으로 올 일을 예상할 수 있고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면 그가 앞으로 무엇을 할 지 예상할 수 있다고 하는 마키아벨리의 말은 철저한 인문학적 사고방식인 것이어서 그 시대의 사상을 접해볼 수 있는 역사 인문학에 자연스럽게 빠져들게 만들기도 한다.
동시대에 함께 살고있었던 레오나르도 다 빈치와 마키아벨리의 대화에서도 이런 부분은 강조된다.
인간의 마음속에만 있다는 욕망들을 재기 위해서 당신은 어떤 도구들을 갖고 있냐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질문에 마키아벨리는 역사를 관찰하고 거기서 교훈을 이끌어 내는 지혜, 이것이 바로 자신의 에스페린짜(실험적 관찰)라고 말한다.

인간의 본성은 변하지 않는다는 바탕을 둔 마키아벨리의 사상은 간디아 공작 암살사건과 연관된 살인사건들의 살인범을 찾는 과정에서 이를 고스란히 적용시킨다. 살인범은 상당히 희귀한 본성을 가지고 태어났다는 가설을 세우고 어릴때부터 이미 이런 본성을 암시하는 징조를 보였을 거란 결론을 일찌감치 내리며 사건을 진행시킨다.
의문이 많이 남아있는데 결말처럼 스믈스믈 끝내는 느낌이 다가오는 찰나에 일어나는 반전들은 긴장감을 다시 증폭시켜 중간에 손에서 책을 내려놓지 못하게 만든다.

 

서신 형태의 문체는 독자로 하여름 직접적으로 책에 바로 몰입할 수 있게 만드는 흡입력을 가졌다.

『순간 나는 독수리가 발톱으로 내 어깨를 잡아 하늘로 수천 피트 올라간 다음 성벽으로 둘러싼 이 도시를 내려다보게 하는 듯한 기분에 빠졌어』 라는 문장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가 제작한 이몰라의 지도를 보며 다미아타가 느낀 장면을 서술하는 부분인데 그 문장이 정말 생생하게 와 닿아서 필사를 해보기도 했다. 

체사레(발렌티노 공작)의 참된 본성을 본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에 적은 내용에 대해서 선한 목적을 위해 자신이 만들어  낸 예술적이고 정교한 속임수지만 이탈리아의 구원을 위해라는 변명 아닌 변명은 우리야말로 이 책의 저자의 예술적이고 정교한 속임수의 늪에 빠져 의문으로 남은 진실을 정답으로 곡해하게 되는것은 아닐지, 소설은 소설일뿐인가라는 스스로의 의문과 함께 책장을 덮는다.

유주얼 서스펙트 영화가 스쳐 지나간다. 영화로 만들어지면 좋겠다 싶은 스토리다.

역사소설에 문외한인 내가 이 책을 통해 마키아벨리의 사상과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이야기, 보르자 가문에 대한 좀더 넓은 배경지식을 얻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는것으로 나 스스로에게는 아주 만족스럽게 다가온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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