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치를 알아야 경제가 보인다 - 경제멘토 조윤정의 파워경제교육
조윤정 지음 / 푸른영토 / 2013년 1월
평점 :
100세 시대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영국 통계청은 2012년생 아기 3명 중 1명은 100세 이상 수명을 누릴 것으로 전망했고, 한국 통계청에서도 2040년에 평균수명은 90세에 100살 이상 인구가 2만명을 넘어설 것이라고 한다.
아이가 성인이 된 후에는 은퇴후에도 40~50년을 더 살아야 하는 일명 100세 시대를 앞두고 제대로 된 경제관념을 부모부터 갖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이 책에는 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어린이를 위한 실질적인 경제교육 프로그램이 몇가지 소개되어 있다.
아이를 위한 경제교육 도움서지만 엄마인 나도 잊고 있었던, 무관심했던 부분을 많이 일깨워준듯 하다.
부모의 생활속에서 아이는 이미 고스란히 배워나가고 있다는 것.
경제교육이라하면 가장 먼저 용돈관리를 떠올리게 되고 그 다음이 저축 관련된 개념이 보편적인 생각이며 그렇게 행해져왔던 것 같다.
용돈관리, 저축, 소비활동, 기부활동이라는 주맥락은 동일하지만 2% 부족함을 채워주는것이 바로 돈으로 살 수 없는 수많은 가치. 이는 곧 행복한 성공자로 만들어주는 경제관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저축과 투자 등 개념을 이해하는 학습이 아니라 아이들이 성장하여 스스로 경제활동을 잘 해낼 수 있는 능력과 지혜를 얻는 데 초점을 맞춰야한다.
자기도 인식하지 못한채 일상속에 녹아들어 쉼없이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들.
합리적인 소비를 가르치는 일반적인 경제교육과는 달리 <소비의 우선순위>를 먼저 가르치며 꿈, 생명, 사랑, 가족, 자연의 가치를 담은 올바른 돈에 대한 가치관 정립을 가정에서 부모가 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가정에서 경제교육을 하면서 피드백 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저축을 잘 해야 부자가 된다처럼 돈이나 대학이 인생의 목표가 아닌 꿈을 지지해주면서 "저축을 잘해야 나중에 꿈을 이룰 때 도움이 된다"라는 방향으로 접근하며 아이 안에서 그 꿈을 찾아줘야 한다. 즉, 부자가 되기 위한 저축이 아닌 꿈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저축이라는 개념인것이다. 내 아이의 삶의 경제멘토가 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