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 보니 연필이 깜장 괴물이라고? - 역사를 알고 과학으로 보는, 저학년 통합지식책 알고 보니 통합 지식 시리즈 1
이형진 글.그림 / 조선북스 / 2012년 12월
평점 :
절판


흔하게 쓰이면서도 소중함을 미쳐 생각지못하는 물건중에 하나인 연필.

연필의 탄생과 역할에 대한 이야기는 생활속의 물건의 재발견을 이끌어낸다.

 

<알고보니통합지식> 알통 시리즈의 첫번째 책.

약 90 페이지 정도 분량의 초등 저학년 수준 지식책이며, 그림 위주라서 분량의 부담은 일단 없다.

표지부터 단연코 눈길을 사로잡는다.

보는 방향에 따라 연필 모양과 깜장괴물 모양이 번갈아가며 나타나는데 이것으로 이미 아이의 호기심 유발은 저절로 되는 셈이다.

 

이 책에서 연필을 부르는 별명들이 많이 나온다.

주스토리를 담당하는 별명으로는 머리속에 꽉 찬 생각을 뽑아내 표현할 수 있다는 의미에서 <뽑아봉>

정말 기막힌 표현이다.

실생활 주변사물에게 다른 별명을 붙여주는 놀이를 아이와 확장해 볼 수 있겠다.

 

엄마도 미쳐 몰랐던 지식도 많이 나온다.

연필의 흑연이 어떻게 종이에 찰싹 고정되는 것일까?

그리고 연필의 짝꿍 지우개에 대한 이야기도 빠질 수 없지.

무심코 써 온 물건들에 물음표를 가지지 않고 살아왔다는 생각에 반성을 하게 되기도 한다.

 

 

초등저학년을 대상으로 딱딱하지 않게 풀어나가려는 저자의 노고가 고스란히 전달된다.

주 스토리도 신선하며, 연필에 대한 상상력이 기상천외하다는 것을 독자도 자연스럽게 느끼게 된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이런 그림체를 선호하지 않는 경우에는 산발적인 대화문장에 정신이 없을 수도 있긴 하겠다.

각 등장인물들이 동시에 말하거나 주제 안에서 곁가지로 들어가는 감미료 역할의 내용은 자칫 주 스토리에 몰입하는 과정을 방해할 수도 있는 단점도 있다는 것.

아이의 성향에 따라 처음 읽을때는 큰가지만 보며 줄거리를 이해한 다음 세세하게 구석구석 다시 보거나, 반대로 꼼꼼히 다 본 다음에 다시한번 전체적인 큰 줄기를 정리하듯 넘겨보는 읽기 방식을 권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