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꿈꾸는 동물 컬러링
마리 콘텐츠 지음 / 생각의집 / 2025년 1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세상 속에서 잠시 멈춤 버튼을 누르고 싶을 때, 여러분은 어떤 것을 찾으시나요? 대부분은 무심코 휴대폰 화면을 스크롤할 테지요. 디지털 세상의 소음에서 벗어나 아날로그적인 손맛의 쾌감과 더불어 깊은 마음의 치유를 선사하는 특별한 아트테라피는 어떠세요?
『꿈꾸는 동물 컬러링』은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감성으로 포근한 위로를 건네는 컬러링북입니다. 색연필을 쥐고 섬세하게 선을 따라 색을 채워 넣는 과정은, 단순히 팔의 움직임을 넘어 손가락 끝의 미세한 떨림까지 조절하는 정교한 작업입니다.
느린 속도에서도 결국엔 완성되는 페이지를 보며 흐뭇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필압을 거의 주지 않은 채 가볍게 슥슥 칠해도 되는 색연필, 마커로 하니 손에 무리도 거의 없습니다.

『꿈꾸는 동물 컬러링』은 왼쪽에 샘플 페이지가 있고, 오른쪽에 도안이 있습니다. 하지만 샘플이 정답은 아닙니다. 컬러 일러스트를 참고해 색칠할 수도 있지만, 저마다의 개성을 살려 색칠하면 됩니다. 누군가는 미니멀한 2~3가지 색만 사용하고, 누군가는 24색 색연필을 모두 동원할 겁니다. 정답은 없고, 다양성만 있습니다.
귀욤귀욤한 도안도 있고, 우아하게 아름다운 도안도 있습니다. 색을 채우는 행위는 몰입을 유도하는 훌륭한 매개체입니다. 세밀한 그림 속 선을 따라 색을 입히는 동안, 오로지 그 순간의 색채와 움직임에만 집중하게 됩니다.
불필요한 잡념과 스트레스의 근원으로부터 정신을 분리시키는 일종의 활동적 명상과 같습니다. 오로지 눈앞의 작업에만 몰두하게 되니 디지털 세상의 소음을 잠시 잊고, 복잡했던 머릿속을 깨끗하게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비록 밑그림은 주어져 있지만, 어떤 색을 선택하고 어떤 기법으로 채색하느냐에 따라 완성된 작품은 천차만별입니다. 오직 나만이 만들어낸 작품이 탄생하는 겁니다. 진정성 있고 깊이 있는 만족감을 안겨줍니다.
하나의 업무에 집중하는 시간이 놀라울 정도로 짧고, 업무 전환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살아가는 우리의 집중력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컬러링북은 의도적 집중 훈련으로 좋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아날로그 처방전 『꿈꾸는 동물 컬러링』. 지나치게 복잡하지 않으면서도 충분한 디테일을 갖추고 있어 컬러링의 매력을 오롯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