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한눈에 가계부 미니 - 휴대하기 좋은 캘린더형 미니 가계부
솜씨연구소 지음 / 솜씨컴퍼니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2026년의 재테크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필수템 『한눈에 가계부』. 휴대성 좋은 mini 미니 버전으로 만나봅니다.


스마트폰 앱이 모든 것을 기록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카드 사용 내역은 자동 분류되고, 계좌 잔액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그런데도 종이 가계부가 유용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솜씨연구소가 내놓은 『한눈에 가계부 미니(2026)』는 책상에 모셔두는 결심의 증거가 아니라, 언제나 몸에 지니는 일상의 조력자로 가계부의 역할을 바꿉니다.


평소 영수증 받지 않고 현금으로 지출한 자잘한 금액이나 순간적으로 일어나는 마이크로 소비는 누락되기 쉬운데요. 한눈에 가계부는 이런 지출뿐만 아니라 자산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게 도와줘 손안의 금융 비서를 들인 느낌입니다.


사용법 예시를 꼼꼼히 다루고 있어 도움됩니다. 가계부는 언제나 의지는 있는데 오래 못 가는 도구였습니다. 기록 항목이 너무 많고, 쓰기 시작하면 기계적이고, 생활 속 틈새 시간을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눈에 가계부 미니』는 일정을 기록하는 캘린더 배경에 지출을 기록하는 가계부 역할을 배치해 직관적입니다. 


복잡한 항목 분류에 대한 부담감이 없습니다. 예산을 세울 때 작성하는 계획 가계부와 실제 가계부 페이지로만 나뉘어 있어 메모하듯 끄적이면 됩니다.


월초 고정비를 적어두고, 매일 발생하는 소액 소비도 써두면 소비 패턴이 예상됩니다. 기록을 해나가다 보면 매주 무슨 요일에 외식비가 급증하는지, 습관적으로 무엇을 자꾸 사고 있는지, 각종 구독료 결제가 얼마나 많은지 소비 패턴도 단숨에 파악이 되겠더라고요.


날짜 아래에 짧게 지출 내용을 쓰는 것만으로도 월간 패턴이 드러납니다. 한눈에 가계부보다 미니 사이즈이지만 작아서 불편하다는 느낌은 없습니다. 취향에 맞게 사이즈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는 가계부를 쓰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쓰고 난 뒤의 통찰을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한눈에 가계부 미니』는 자산, 고정 지출, 상하반기 계획, 품목별 지출 그래프 등 전체적으로 결산을 할 수 있는 페이지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자산 상태를 한눈에 정리하고, 지출 활동이 현재 자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막연한 불안감을 줄이고, 통제력을 높이는 첫걸음이 됩니다.


특히 고정 지출을 잘 정리해두는 것만으로도 도움 되더라고요. 매달 빠져나가는 고정 지출을 정확히 인지하는 것은 변동 지출의 마지노선을 결정하는 기준점이 됩니다. 이 기준이 명확하지 않으면 변동 지출은 언제나 과잉 지출로 이어지기 마련입니다.


소비의 이유, 요일 편향, 충동구매 트리거 등을 패턴으로 분석해 보기도 하고, 나만의 지출 카테고리를 설정해 소비 감각을 재정렬해 보기도 하고요. 한 달 동안 예상하지 못했던 소비와 정말 만족했던 소비도 체크해 보려고 합니다.


매달 들어오는 돈은 정확히 기억하면서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돈은 얼마인지, 어제 쓴 돈은 얼마인지 제대로 파악하지 않았던 소비습관 때문에 모을 돈이 없다고 한탄하기만 했다면 한눈에 가계부를 만나보세요.


잡비로 뭉뚱그려지기 쉬운 여행 가계부와 차계부가 별도의 섹션으로 마련되어 있어 도움 됩니다. 여행처럼 예산을 크게 벗어날 수 있는 비정기적 지출은 일상 소비에 섞이면 전체를 왜곡시키기 쉽습니다. 더불어 유류비, 소모품 교체, 세금 등 예상치 못한 지출이 많은 자동차 관련 비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돈을 쓰는 모든 순간은 나의 시간과 노동의 대가입니다. 이 돈을 시급으로 따져보면, 나의 몇 시간이 빠지는 건지 뼈저리게 다가옵니다. 가계부를 쓴다는 것은 시간의 가치를 재정의하는 작업입니다.


돈에 대한 막연한 걱정 대신 『한눈에 가계부 미니』로 정확한 수입과 지출 패턴이라는 정보를 확보하면, 불안감은 구체적인 계획으로 대체될 겁니다. 2026년을 재정적으로 현명하게 보내기 위해 동반자로 삼을 가계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