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트렌드 아카이브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 트렌디한 효과부터 최신 AI 기능까지 디자인 실무 감각 트레이닝
김혜주 지음 / 제이펍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82가지 실무 예제로 익히는 트렌드 감각 트레이닝 <디자인 트렌드 아카이브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디자인 툴을 다룰 줄 안다고 해서 모두가 좋은 디자이너가 되는 건 아닙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의 기능을 달달 외워도 뭔가 아쉽다는 피드백을 받기 일쑤라면? 도구와 결과물 사이의 그 미묘한 간극, 바로 감각을 키워야 합니다. 


김혜주 작가는 멋있고 예쁜 것들이 좋아서 디자인 유학길에 올랐지만, 툴 하나 제대로 다루지 못해 남들보다 몇 배는 더 고생했다고 고백합니다. 그렇기에 치열한 노력과 시행착오를 통해 실무 노하우를 쌓아 올렸습니다.


현재 30개 이상의 국내외 브랜드와 협업하며 인스타그램 '시크릿 아카이브' 계정으로 16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그의 이력은 실제 시장에서 검증받은 디자인 감각의 증명서나 다름없습니다.


매달 진행하는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실무 강의에서 쌓은 교육 경험까지 더해져 이 책은 가르칠 줄 아는 사람의 관점에서 잘 쓰였습니다. 결과물을 한눈에 직관적으로 볼 수 있는 목차부터 실용적입니다.





먼저 포토샵으로 풀어내는 이미지 마법, 기초에서 AI까지 포토샵을 활용한 38가지 예제가 등장합니다. 3분 만에 초간단 목업 제작하기부터 생성형 AI로 미래 도시 포스터 만들기까지, 기초 스킬과 최신 트렌드를 조화시켰습니다.


목업은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목업 템플릿이 아쉽다면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원근감까지 살리는 목업 제작하기나 주름까지 살린 리얼한 티셔츠 목업 만들기 등의 예제를 통해 스킬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합성과 보정 기능에서는 클릭 한 번으로 자연스러운 합성 연출하기부터 오래되고 손상된 흑백사진을 컬러로 복원하기까지 다양한 난이도의 작업을 다룹니다. 작가가 강조하는 건 자연스러움입니다.


브러시 활용 파트도 배워봅니다. 빛 브러시로 팝 아트 무드의 칵테일 이미지 연출하기, 구름 브러시로 초현실적인 인물 연출하기 등 똑같은 브러시 도구라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무드를 연출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툴의 기능을 아는 것과 그것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 사이의 차이를 실감하게 됩니다.


AI 관련 예제들도 도움 됩니다. 생성형 AI로 촬영 없이 제품 목업 만들기나 생성형 채우기로 콜라주 느낌의 앨범 커버 만들기 등 최신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AI를 창작 과정의 파트너로 활용해 보세요.





일러스트레이터 파트는 44가지 예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직선과 드래그로 시작하는 Pen Tool 기초부터 시작해서 패키지 디자인, AI로 완성하기까지 일러스트레이터로 디자인 완성도를 업그레이드하는 시간입니다.


볼드하고 감각적인 텍스트 스티커 만들기, 손으로 쓴 것 같은 나만의 타이포그래피 만들기 등 글자를 단순한 정보 전달 수단이 아닌 시각적 요소로 활용하는 타이포그래피 섹션도 흥미롭습니다.


입체적인 느낌의 감성 그라디언트 레터링이나 아이소메트릭 제품 아트 워크 만들기 등의 예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디자인 언어로서의 활용법을 짚어줍니다.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아날로그 감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방법도 보여줍니다. 클래식한 감성, 하프톤으로 완성하는 빈티지 포스터나 그레인 효과로 깊이감 있는 풍부한 무드 만들기는 레트로 트렌드에 담긴 미학적 가치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시간입니다.


디자인 감각을 기르는 메타 인사이트 <디자인 트렌드 아카이브 포토샵 & 일러스트레이터>. 기술적 튜토리얼을 넘어서 디자인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다루는 마지막 장에서는 디자이너로서의 성장을 위한 나침반 역할을 하는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폰트 조합의 중요성, 디자인을 완성하는 영감 한 스푼, 놓쳐서는 안 되는 디자인 원칙 10가지, 색상 조합의 중요성 등 트렌드를 읽는 눈과 실무를 관통하는 통찰을 배워보세요.


실무에서 자주 마주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 유용합니다. 82가지 예제는 현재 디자인 업계의 트렌드를 종합적으로 조망하는 아카이브 역할을 합니다.


예제마다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이 기법을 쓰면 좋은지에 대한 맥락을 풀어내고 있어 기초적인 도구 사용법부터 고급 테크닉, 그리고 디자인 철학까지 역량을 쌓아갈 수 있습니다. 포토샵과 일러스트레이터 기초는 알지만 늘 비슷한 결과물에서 벗어나지 못해 답답함을 느끼는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