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랑 있으면 행복이 스르르
이규영.Sugi 지음 / OTD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이규영 저자와 타투이스트 수기 저자 부부가 함께 쓴 첫 번째 에세이 <너랑 있으면 행복이 스르르>. 기대 이상으로 따스한 온기가 전해지는 관계 에세이입니다. 결혼 8년 차에도 여전히 서로에게 설레는 마음을 잃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그 마음을 따뜻한 그림과 글로 엮어냅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연애 에세이가 아니었습니다. 두 작가는 감정의 과잉이나 설탕 발린 달콤함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일상의 미세한 순간들을 포착해 사랑에 대한 섬세한 시선을 담아 진정한 행복의 원천이 무엇인지 묻고 있습니다.


첫 번째 파트 '둘이라서 좋은 날들'에서는 두 사람이 만들어가는 독특한 사랑의 언어를 엿볼 수 있습니다. 사랑이라는 추상적 개념을 구체적인 행동과 순간으로 번역해 내는 방식이 매력적입니다.


두 번째 파트 '오래 함께하고 싶어요"에서는 사랑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초기의 열정적인 사랑에만 집중하지 않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사랑의 본질을 생각하게 합니다.





"너는 나에게 사랑한다는 말도 자주 해주고, 잘생기지 않은 내 얼굴을 보고도 잘생겼다고 말해줘. 그리고 내 생각을 말하면 나보고 늘 좋은 사람이라고 공감해주고, 내 행동을 보고는 항상 멋지다고 얘기해줘. 그러니 내가 어딜 가든 어깨를 조금 더 펴고 다닐 수 있는 것 같아." (p.62 「규영 - 사랑의 말」)처럼 사랑은 상대방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재구성하는 강력한 힘이라는 점을 일깨워 줍니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미러링(mirroring) 효과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실천하고 있습니다.


네 개의 발자국이라는 수기 저자의 글에서는 함께 걷는다는 행위가 갖는 상징적 의미를 생각하는 시간입니다. 물리적 동행이 정서적 동반자 의식으로 확장되는 과정을 엿보며, 두 사람의 관계가 로맨스를 넘어 인생의 동반자로서의 깊이를 갖추고 있음을 드러냅니다.


"나는 네 앞에서는 마음껏 귀여워질 수 있어. 숨겨왔던 나의 귀여움을 뽐낼 수 있어. 너는 내 모든 것을 사랑한다는 믿음이 있기에 나는 오늘도 마음껏 귀여울 수 있어." (p.130 「수기 - 숨겨둔 귀여움」)처럼 관계에서 중요한 심리적 안전감을 엿볼 수 있기도 합니다. 진정한 사랑은 상대방 앞에서 가장 솔직하고 취약한 모습을 보일 수 있게 해주는 것 아니겠어요.





꽃을 찍는 아내를, 그 아내의 모습을 담는 남편을 그린 에피소드에서 특히 감동을 받았습니다. 예전에 친정엄마와 여행을 갔을 때, 아이가 무언가를 찍는 모습을 제가 찍고, 그런 저를 또 친정엄마가 찍었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그땐 그저 웃긴 장면이라며 함께 웃어넘겼는데, 이 책에서 비슷한 장면을 마주하니 왠지 모르게 울컥해졌습니다. 사랑을 바라보는 섬세한 시선을 이렇게 따뜻하게 표현해낼 줄 아는 작가의 매력에 절로 빠져들게 됩니다.


사랑의 자발성과 운명적 특성을 동시에 인정하는 성숙한 사랑관을 보여주는 에피소드가 가득합니다. 사랑을 통제하려는 욕망을 내려놓고, 오히려 사랑이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허용하는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갈등 상황을 다루는 방식도 배울 점이 많습니다. 굳이 실수를 지적해서 미안한 마음이 들게 하지 않아도 될 수준의 사건이라면 때로는 넘어갈 줄 아는 배려의 마음가짐이 멋졌습니다.


거창한 사랑의 순간들이 아닌, 평범한 일상 속에서 발견되는 미묘한 행복의 순간들을 포착하는 능력이 돋보이는 <너랑 있으면 행복이 스르르>. 네 시간 드라이브를 "네 시간 동안 같이 있을 수 있다"라는 기쁨으로 전환시키는 시각, 잠들기 전 "이따 또 만나자"라는 인사에서 내일의 기대감을 발견하는 감수성은 일상을 특별하게 만드는 마법 같은 능력입니다.


연인, 부부가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 경험 속에서 관계의 성장을 다룹니다. 두 작가 모두 각자의 창작 활동을 유지하면서도 서로를 지지하는 관계, 개인의 성장과 관계의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는 균형감각은 동반 성장하는 관계의 모델이 되어줍니다. 


진부할 수 있는 사랑 이야기를 생생하고 매력적으로 만들었습니다. 감정을 그림으로 보완하고 확장해 보는 맛도 좋습니다. 일상 속 작은 순간들이 모여 만드는 스르르 행복, 진짜 사랑을 만나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