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의 심리학 - 예술 작품을 볼 때 머릿속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오성주 지음 / 북하우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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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그림 앞에 서서 무슨 생각을 하시나요? 작품의 배경과 역사를 생각하나요, 아니면 그냥 아름답다 혹은 이해할 수 없다는 직관적 반응만 떠오르나요?


서울대학교 오성주 교수의 <감상의 심리학>은 우리가 미술 작품을 감상할 때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을 파헤치는 독특한 여정을 담았습니다.​


이 책은 미술 세계에서 종종 간과되는 중요한 참가자, 바로 '감상자'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춥니다. 미술에 관한 대부분의 담론이 작품과 작가에 집중되는 동안, 오성주 교수는 미술의 세 번째 주인공인 감상자의 경험으로 우리를 안내합니다.


"감상은 미술 작품 앞에서 일어나는 특별한 심리 행동"이라는 저자의 정의처럼, 이 책은 예술 감상을 수동적 과정이 아닌 감상자의 마음속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심리적 여정으로 재해석합니다.


예술은 매우 주관적인 경험이면서도 한편으로는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처럼 '객관적인 이해'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감상자들이 예술을 이해하는 데 많은 통찰을 줄 수 있고, 예술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고 믿기 때문이라는 저자의 이야기에 고개를 끄덕여봅니다.


오성주 교수는 <감상의 심리학>에서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예술심리학의 통찰과 실험 결과들을 소개합니다. 미술 감상을 심리학의 객관적 렌즈로 들여다보되, 예술의 주관적 경험을 존중하는 균형 잡힌 접근법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미술 감상의 첫 단계는 바로 '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보는 행위'가 얼마나 복잡하고 신비로운 과정인지 생각해 보셨나요? 오성주 교수는 심리학 실험을 통해 우리의 시각 시스템이 작품을 어떻게 처리하는지 탐구합니다.


흥미롭게도 0.1초만 그림을 보고서도 사람들은 상당히 많은 특징을 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우리 뇌는 0.1초라는 눈 깜짝할 순간에도 이미 작품에 대한 상당한 정보를 습득하는 겁니다.


감상은 단순히 작품을 '보는 것'을 넘어서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입니다. 오성주 교수는 감상의 과정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감상의 첫 단계는 인식과 이해입니다. 우리는 작품의 대상이 무엇인지 파악하려 노력합니다. 추상 작품 앞에서 느끼는 당혹감은 바로 이 단계에서의 어려움에서 비롯됩니다.


다음 단계는 보다 심층적인 해석입니다. 작품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작가가 어떤 의도를 가졌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 작품의 제목이나 부가 설명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흥미롭게도 정보가 더 많이 제공될수록 관람객들은 작품을 더 의미 있게 평가했습니다. 특히 작품이 추상적일수록 이러한 경향이 더 강했습니다.


작품과 직접 연관된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관람객의 이해와 감상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추상화처럼 이해하기 어려운 작품일수록 더 적극적인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합니다.


마지막 단계는 감정적 반응입니다. 작품을 통해 아름다움, 경외, 불안, 혐오 등 다양한 감정을 경험합니다. 이러한 감정적 반응은 작품 자체의 특성뿐만 아니라 감상자의 개인적 경험, 성격, 문화적 배경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칸딘스키, 몬드리안과 같은 추상화가들은 구체적인 대상 없이도 형태, 색, 선의 배치만으로 의미와 감정을 전달하고자 했습니다. 이들의 작품을 감상할 때 인간의 뇌는 혼돈 속에서 질서를 찾아내는 데 놀라운 능력을 발휘합니다. 오성주 교수는 어떻게 개별 요소들을 의미 있는 전체로 조직화하는지 연구해온 게슈탈트 심리학을 바탕으로 무의식적으로 적용하는 우리의 심리를 짚어줍니다.


풍경화는 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을까요? 오성주 교수는 인간의 생태적 감정과 연결시켜 설명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생존하기 위해 안전한 서식지를 찾는 데 필요했던 감각이 예술 감상에서도 작용한다고 합니다.


인류의 진화 과정에서, 물과 숲이 있고 피신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 환경은 생존에 유리했습니다. 이런 환경적 요소가 담긴 풍경화를 볼 때 우리는 본능적으로 안정감과 편안함을 느끼게 된다는 겁니다. 산수화와 같은 동양의 풍경화 전통에서는 자연과의 조화와 균형이 중요한 주제로 다뤄졌습니다. 감상자에게 자연의 위대함 앞에서 겸손해질 것을 상기시키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복잡한 예술 작품을 감상하는 것은 종종 퍼즐을 푸는 것과 유사합니다. 우리는 무엇이 그려져 있는지, 작가가 무엇을 말하고자 했는지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문제 해결 과정은 감상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작품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없을 때, 우리는 더 오래 작품을 보고 더 깊이 생각하게 됩니다.


이는 컨템포러리 아트나 개념 미술에서 특히 두드러진다고 합니다. 직접적인 시각적 아름다움보다는 관람객이 작품의 개념과 의미를 해독하는 지적 과정을 중요시합니다.





예술사는 기존 관습과 기대를 깨는 혁신의 연속입니다. 이상한 그림은 우리의 기대를 위반함으로써 새로운 시각적 경험을 창출합니다. 르네 마그리트의 '이것은 파이프가 아니다'와 같은 작품은 우리의 인지적 기대를 뒤흔듭니다. 이러한 기대 위반은 처음에는 불편함을 주지만, 새로운 사고방식을 열어줍니다.


미술사의 많은 혁신적 움직임들—인상주의, 큐비즘, 초현실주의—은 처음에는 '이상하다'고 여겨졌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미적 규범을 확립했습니다. 인간의 지각과 기대가 어떻게 조정되고 확장될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예술 감상은 순수하게 개인적인 경험인 동시에 깊이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현상임을 짚어주는 <감상의 심리학>. 우리의 성격, 경험, 문화적 배경이 모두 우리가 예술을 어떻게 경험하는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렇기에 AI 시대에도 인간 감상자의 고유한 역할은 여전히 중요해집니다.


"미래에 최첨단 인공지능이 그림을 창작하고 평을 할 수는 있겠지만 그림 앞에 서서 감상하고 있는 감상자의 마음을 대신해줄 수는 없다. 설령 인공지능이 그림 감상을 하고 분석을 한다고 치더라도 그림 감상 자체는 타인 또는 다른 존재와 절연된 감상자만의 영역인 것이다." - p9


예술 감상을 할 때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왜 어떤 작품은 시선을 붙잡는지 인간의 고유한 경험인 예술 감상의 모든 것을 알려주는 <감상의 심리학>. 미술 감상의 심리학적 접근이라는 주제가 흥미롭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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