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 - 한 권으로 배우는 드로잉 준비부터 완성까지
리모 김현길 지음 / 상상출판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도시의 풍경을 펜과 물감으로 기록하는 ‘어반 스케치’는 여행자뿐만 아니라 일상의 순간을 특별하게 남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취미입니다. <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는 그림에 자신이 없는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실전까지 친절하게 안내하는 책입니다.
리모 김현길 저자는 “펜을 들어 종이 위에 선을 그어보자, 나만의 어반 스케치가 시작된다.”라고 말하며, 누구나 그림을 통해 자신의 일상을 기록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여행드로잉는 여행의 풍경과 감정, 정서를 주요 소재로 그리는 그림이고, 어반 스케치는 '현장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기록하듯 그리는 그림입니다. 저자는 어반 스케치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적절한 드로잉 도구를 선택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연필, 펜, 만년필, 수채 물감 등 다양한 도구의 특징과 사용법을 설명하며, 자신의 스타일에 맞는 도구를 고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도구를 자신만의 그림 스타일을 찾는 과정의 일부로 설명합니다.

선을 긋는 순간, 형태와 공간이 살아난다고 합니다. 선을 활용하여 형태를 잡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선을 긋는 연습을 하는 것이 아니라, 점과 점을 연결하여 사물과 건물의 기본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점과 선으로 시작하여 건물과 풍경을 표현하는 과정은 마치 건축가가 되어 공간을 창조하는 듯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제주도의 디저트 가게, 파리 노트르담 성당, 빈티지 카메라 등 실제 예제가 있어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해칭 기법(선으로 명암을 표현하는 방법), 투시 원근법 등을 익히며 더욱 입체적인 어반 스케치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색을 더하면 그림에 감정이 살아납니다. 기초적인 수채 채색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색을 사용할 때의 기본 원칙뿐만 아니라, 어떤 상황에서는 색을 과감히 생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음을 강조합니다. 야외에서 활용하기 좋은 고체 물감 정보와 색 조합에 대한 팁을 포함해 그림 여행을 떠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인물 드로잉도 다루고 있어서 유용합니다. 많은 초보자들이 인물 그리기에 어려움을 느끼지만, 리모 저자는 기본적인 비율과 눈높이 설정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실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다양한 포즈의 인물이 등장하는데 길거리 풍경에 자연스럽게 사람을 배치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더불어 쉽게 따라 그릴 수 있도록 옅은 선으로 인쇄된 어반 스케치 실습 도안까지 있어 부담 없이 연습할 수 있습니다. 드로잉의 감각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습니다.
그림을 통해 세상을 관찰하고, 자신만의 시선으로 기록하는 특별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어반 스케치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부터 여행과 일상을 기록하는 새로운 방식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오늘 시작하는 어반 스케치>. 선과 색이 만들어내는 감성 스케치를 배우는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