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권으로 끝내는 지구과학 - 극변하는 지구의 미래를 해독하자
니나가와 마사하루 지음, 송경원 옮김 / 모스그린 / 2025년 2월
평점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자연재해부터 기후위기까지, 생존을 위한 필수 지구과학 지식 <한권으로 끝내는 지구과학>. 최근 지구촌 곳곳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자연재해와 환경문제는 우리의 삶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거대 지진, 기습적인 폭우, 대규모 화재, 이상 기온, 엘니뇨 현상, 지구 온난화 등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닙니다. 이 책은 이런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 개념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지구과학의 핵심 원리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면서 우리가 살아가는 지구를 더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지구과학을 쉽게 이해하고 싶은 학생, 교양 과학 지식을 넓히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지구의 기본 구조, 판구조론, 지진, 화산, 대기, 바람 그리고 기후변화까지 거대한 지구를 한 권에 담은 책입니다.

우리 발 아래 있는 지구의 기본 구조부터 살펴볼까요. 지구는 완벽한 구가 아니라 양극이 약간 납작한 타원체라고 합니다. 적도 반경이 극반경보다 약 21km나 더 길다고 해요. 흥미로운 점은 지구의 중력이 장소에 따라 다르다는 사실이라는데요. 적도에서는 극지방보다 중력이 약간 작은데, 이는 지구의 자전으로 인한 원심력 때문이라고 합니다.
퍼즐 조각처럼 움직이는 지각판들의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지구의 표면은 여러 개의 판으로 나뉘어 있고, 이 판들은 끊임없이 움직인다고 합니다. 1년에 수 센티미터씩 이런 움직임이 바로 지진과 화산 활동의 원인이 됩니다. 흥미로운 점은 하와이 열도 형성 과정에 대한 설명입니다. 하와이 제도가 마치 컨베이어 벨트처럼 움직이는 태평양판 위에서 하나씩 생성되는 과정은, 판구조론을 이해하는 완벽한 예시가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지진. P파와 S파의 속도 차이를 이용해 경보를 발령하는 원리는 과학이 어떻게 우리의 생명을 지키는데 활용되는지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진도와 규모는 다르다는 걸 명확이 알게 되었습니다. 진도는 특정 지점에서 느끼는 흔들림의 정도를, 규모는 지진이 방출한 에너지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같은 지진이라도 장소에 따라 피해 정도가 다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런 명확한 구분은 뉴스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구의 숨구멍, 화산 편에서는 화산 활동의 메커니즘을 명료한 그림과 함께 설명합니다. 마그마의 성질에 따라 화산 폭발의 양상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점성이 높은 마그마는 폭발적인 분화를, 점성이 낮은 마그마는 조용한 분화를 일으키는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지구를 감싸고 있는 대기의 신비로운 세계도 소개됩니다. 대기권은 마치 여러 겹의 이불처럼 지구를 감싸고 있다니 신기합니다. 특히 구름의 생성 과정과 다양한 형태에 대한 설명은 일상적으로 보는 하늘을 새롭게 바라보게 해줍니다. 이 대기는 역동적입니다. 태풍은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는 거대한 열기관이라고 설명합니다. 토네이도부터 태풍까지 기상현상의 비밀을 하나씩 파헤칩니다.

현재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환경문제, 기후변화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습니다. 태평양의 적도 부근 해수면 온도가 평년보다 높아지는 엘니뇨 현상을 시작으로 오존층 파괴와 지구 온난화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이러한 환경 문제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그리고 우리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도 짚어줍니다. 지구 온난화는 단순한 기온 상승 문제가 아니라, 생태계 전체를 위협하는 복합적인 환경 문제입니다.
지구를 알면 미래가 보입니다. 필수 교양 지구과학 <한권으로 끝내는 지구과학>으로 일상의 날씨부터 재난까지, 반드시 알아야 할 지구의 비밀을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