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버트 맥키의 스토리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1
로버트 맥키 지음, 고영범.이승민 옮김 / 민음인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토리텔링의 대가’라는 타이틀은 아무에게나 주어지지 않습니다. 로버트 맥키는 영화, 드라마, 소설, 연극 등 다양한 매체에서 이야기를 다루는 이들에게 신화적인 존재입니다.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는 이야기의 힘을 해부합니다. 1997년 출간 이후 하버드, 예일, UCLA 등 주요 영화 학교의 필독 교재로 자리 잡았으며, 꾸준히 글쓰기 분야 베스트셀러로 사랑받아 왔습니다.


좋은 이야기를 쓰는 법에 머물지 않습니다. 이야기는 인간이 세상을 이해하는 방식이며, 작가는 이를 구체화하는 장인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합니다. 작가 지망생과 현업 작가뿐만 아니라, 이야기의 구조를 이해하고 싶은 이들에게 유용한 책입니다.





이야기는 단순한 사건의 나열이 아닌, 사건 간의 의미 있는 연결을 통해 탄생합니다. 특히 스토리의 뼈대인 구조의 중요성을 짚어줍니다. 설정, 갈등, 클라이맥스, 결말에 이르는 스토리 구조를 세밀하게 분석해 줍니다.


이 구조는 단순히 기계적인 틀로 여겨져서는 안 되며, 창작자가 그 안에서 얼마나 창의적으로 변주하느냐에 따라 이야기가 살아납니다.


스토리 작법의 실전 지침 『로버트 맥키의 스토리』. 이야기 창작의 난관과 이를 해결하는 기술적 방법론을 다양한 작품 분석으로 콕콕 짚어주고 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창작의 기본은 끊임없는 연습과 관찰입니다. 많이 읽고, 많이 써야 합니다. 저자는 실패는 더 나은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의 일부이니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는 조언도 남깁니다. 창작의 철학을 배우고, 이야기를 설계하며, 독자나 관객과 깊이 연결되는 스토리를 완성하기 위한 나침반과도 같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