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똥별
깊은별 지음 / 담다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의 인정에 얽매였던 청년이 외부 시선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을 담은 <별똥별>.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일깨워 주는 소중한 이야기를 만나는 시간입니다.


주인공 원철은 우리 모두가 겪어봤을 법한 내면의 갈등을 상징하는 인물입니다. 인정받기를 원하지만, 그 인정은 항상 부족하게만 느껴집니다. 인정 욕구에 갇힌 삶은 자아를 발견하는데 걸림돌이 되는데... 어떻게 자신의 길을 찾아가게 될까요?


사람들은 누구나 인정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느끼지만, 이것을 어떻게 채우느냐가 삶의 방향을 크게 바꿉니다. 작가는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기반으로, 건강한 자기 인정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합니다.


원철은 남들의 인정만을 추구하며 혼란 속에서 방황하는 인물입니다. 원철이 겪는 내적 갈등은 그저 한 개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의 이야기입니다.





<별똥별>은 타인의 시선에서 벗어나,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자유와 성장을 가져다준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외부의 평가와 시선에 의지하며 살아가는 우리에게, 진정한 행복은 자기 내면의 목소리를 듣는 것에서 시작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매번 새롭게 찾는 게 아니라 사라지지 않고 늘 그 자리에서 반짝이는 별, 언제 어디서나 자네를 비춰 주는 그런 별은 없는 걸까? - p62


원철의 방황이 극도로 현실적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청년들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끊임없이 비교하게 되고, 남들의 인정에 의존하게 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청년 세대에게 특히 공감되는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원철이 이뤄내는 성장은 단순히 자기계발서의 클리셰를 넘어서, 진정으로 내면을 들여다보고 고뇌하며 깨달음을 얻는 과정입니다. 자기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타인의 시선이 아니라 자신만의 고유한 빛임을 깨닫는 원철의 여정을 통해 우리도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를 발견하게 됩니다.


왜 우리는 남들의 시선에 얽매여 사는가?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겪는 방황은 무엇인가? 나다움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남들과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가? 인정 욕구는 인간의 본능이지만, 이를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건강한 삶으로 이어질 수 있을까?


원철의 이야기를 통해 외부의 인정과 내면의 충돌, 나다움을 유지하는 힘, 건강한 인정 욕구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소설형 자기계발서 <별똥별>은 이야기의 형식을 통해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일반적인 자기계발서와 달리 소설의 서사를 활용해 주인공의 여정을 따라가며 자연스럽게 자신을 돌아보게 만듭니다.


주인공의 경험과 갈등을 통해 쉽게 감정 이입할 수 있는 장점이 매력적입니다. 무엇보다 소설의 흥미로운 플롯과 등장인물의 성장이 자기계발서 특유의 딱딱한 느낌을 덜어줍니다.


이야기 속에서 원철이 겪는 문제 해결 과정이 감정적으로나 실용면에서나 꽤 유용합니다. 자기 발전에 대한 동기부여를 이끌어내는 편지글 형식도 흥미롭습니다. 재미있는 방식으로 뜻깊은 성찰을 안겨주는 <별똥별>입니다. 방황의 시기를 겪는 이들에게 ‘괜찮다’는 위로는 덤입니다.


자신의 길을 찾고자 하는 청년들에겐 공감을, 외부의 평가에 얽매여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나다움’을 찾는 법을, 자신을 사랑하고 자기다움을 유지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힘이 되어주는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