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뇌과학 -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부를 끌어당기는 6가지 비밀 부자의 나침반 5
우에하라 치카코 지음, 오정화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가 되고 싶다면 통장을 들여다보는 대신 당신의 뇌를 분석하라는 <돈의 뇌과학>. 심리학과 뇌과학을 활용해 돈을 모으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보여줍니다.


우리의 뇌가 돈과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는지, 돈을 모으는 데 필요한 사고방식을 정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나름 재테크를 한다고 생각하는데도 돈이 모이지 않는다면 이 책을 만나보세요.


뇌과학과 심리학을 접목한 웰스 파이낸셜 테라피로 금융 교육을 하는 우에하라 치카코 저자는 우리의 뇌가 맺는 돈과의 관계에 따라 재정 상태가 결정된다고 합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만 여전히 재정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문제는 뇌에 있을지도 모른다고 말합니다.


뇌가 돈을 모으는 것을 방해한다고요? 뇌가 돈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재테크 지식은 소용이 없다고 말이죠. <돈의 뇌과학>은 인생 계획 세우기부터 자산 운용법까지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부를 끌어당기는 비밀을 알려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두려워하는 이유는 뇌가 불안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투자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바로 투자를 모르는 뇌라고 합니다.


불안은 투자 결정을 미루거나, 보수적인 저축 방법에만 의존하게 만듭니다. <돈의 뇌과학>에서는 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리스크를 이해한 다음, 심리학적 접근과 함께 뇌의 변화를 도모하는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돈을 다루는 데 있어서 심리적 요인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은 돈과 관련된 심리적 장벽을 깨뜨리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저자는 신경 언어 프로그래밍(NLP)과 같은 심리 치료 기법을 사용해 우리의 사고방식을 바꾸고, 돈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갖추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특히 돈 문제를 겪지 않으려면 꼭 익혀야 할 금융 이해력의 중요성을 짚어줍니다. 연령별 금용 교육 과정을 보면 미국, 영국 사례가 놀라웠습니다. 일반 사회인이 갖춰야 하는 금융 지식과 판단력을 어린 시절부터 가르칩니다. 영국은 돈에 관한 감정 관리법까지도 다룹니다. 일본도 2022년부터 자산 형성 방법을 알려주는 수업이 고등학교 필수 과목으로 지정되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습니다. 돈은 더럽다라는 부정적인 신념은 재정적 성공을 가로막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저자는 돈에 대한 가치관을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상상하는 과정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돈의 뇌과학>은 뇌과학과 심리학으로 돈을 모으는 확실한 방법, 파이낸셜 테라피를 소개하는 책입니다. 파이낸셜 테라피는 돈 문제를 심리적 측면에서 치료하는 기법입니다.


돈과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과 신념을 제거하고, 재정적으로 더 나은 결정을 내리게 합니다. 여기에 저자는 뇌과학적 접근을 더해 뇌를 재프로그래밍하여 돈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고, 부를 끌어당기는 사고방식을 만들어갑니다.


파이낸셜 테라피는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뿐만 아니라, 삶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행복감을 향상시키는 데도 기여합니다. 심리적으로 안정된 상태에서 돈을 관리하면, 불안 없이 재정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돈에 대한 불안을 줄이기 위해 뇌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다양한 테크닉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법들을 차근차근 알려줍니다. 인생 계획표를 작성하고, 대자대조표를 작성해 자산과 부채의 상황을 명확히 하는 등 파이낸셜 테라피로 돈을 대하는 가치관을 마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과정에서 돈과의 관계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하는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돈을 못 모으게 만든 뇌의 정보 처리 과정을 바꾸고 나면 본격적으로 자산 운용법으로 돌입합니다. 돈을 효과적으로 굴리기 위한 투자 비법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리스크를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돈을 모은 후 재정적 안정성을 유지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지속적인 재정 관리가 필요합니다. 재정 상태를 꾸준히 점검하고, 변화를 대비하는 자세에 대해 짚어줍니다.


더불어 돈을 모으는 것뿐만 아니라, 마음의 풍요로움도 중요합니다. 재정적인 안정과 함께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습관을 익혀야 합니다. 자신이 가진 돈과 가치관을 바탕으로 세운 절약 규칙을 지키고, 월수입의 10~20% 저축하는 자산 운용의 규칙을 지키는 것처럼 말입니다.


"돈 자체를 자신의 가치와 연결한다면 삶은 점점 고단해질 것이다. 돈은 단순한 도구일 뿐이다. 돈에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 p260


재테크 지식은 있지만, 돈이 모이지 않아 고민인 사람, 돈을 모으는 데 심리적 장벽이 있다고 느끼는 사람, 재정 관리를 향상시키고 싶은 사람, 노후 준비를 체계적으로 하고 싶은 사람,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파이낸셜 테라피 개념을 알리는 <돈의 뇌과학>. 돈 관리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뇌와 마음의 준비가 필요하다는 걸 깨닫게 된 시간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