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바나나 산책시키기 - 당신의 인생을 뒤바꿔 놓을 10가지 방법
벤 알드리지 지음, 김지연 옮김 / 혜다 / 2024년 5월
평점 :

스토아 철학에서 영감을 받아 두려움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며 정신력을 단련한 저자가 인생을 바꾼 철학에 바치는 찬사로 쓴 <바나나 산책시키기>.
제목만으로는 도통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없었기에 호기심 가득 안고 읽었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재미있습니다. '바나나 산책시키기'는 실용적인 스토아 철학을 일상에서 실천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였습니다.
더불어 안티 버킷 리스트 개념도 신선합니다.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적어 내려간 버킷 리스트의 반대입니다. 인생에서 무슨 수를 써서라도 피하고 싶은 일, 당신을 두려움에 떨게 하고 불편하게 만드는 일들의 목록입니다. 이 책에서 어떻게 안티 버킷 리스트를 활용하는지 잘 보여줍니다.
<바나나 산책시키기>에서는 스토아주의의 개념을 쉽게 소개하고, 스토아주의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 방법과 삶의 여정에 도움이 될 만한 연습 과제들을 제시합니다.
"극복할 수 있는 두려움은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p21
인간으로서 주어진 삶을 최대한 잘 살아 내는 것, 행복하게 사는 것, 눈앞에 닥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 언제 닥쳐올지 모르는 인생의 파고를 헤쳐 나갈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갖추는 것이 스토아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합니다.
스토아 철학자들은 온갖 독특한 방법으로 정신력을 단련했습니다. 인격과 통제력을 마음의 최전선에 두고 스토아주의에서 찾은 인생을 뒤바꿀 10가지 방법은 저자의 불안 증상을 완화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준 것들이라고 합니다.
자발적 불편함 추구,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운명을 사랑하기, 스스로를 돌아보기, 역할 모델 고르는 법, 부정적 시각화 방법, 내 마음 통제하는 법, 상대하기 힘든 사람을 상대하는 법, 죽음 명상, 우주적 관점 지니기 이렇게 10가지입니다. 저자는 각각의 원리를 설명하고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훈련법, 변화를 위한 글쓰기 미션까지 소개합니다.

특히 자발적 불편함은 스스로 힘든 상황에 노출시켜 미래의 고난과 역경에 대비하는 겁니다. 이 개념을 각자의 삶에 적용하는 방법이 참 재미있습니다. 일부러 딱딱한 바닥에서 잠을 자고, 추위나 더위를 견디며, 고강도의 운동을 하고, 맨발로 걷거나, 창피함을 무릅쓰고 누더기 같은 옷을 입고 다니고...
실제 스토아 철학자들이 시도했던 것들입니다. 여기서 책 제목의 의미가 바로 자발적 불편함과 연결된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더불어 저자가 소개한 자발적 불편함의 확장 버전인 안티 버킷 리스트까지 추가해서 실천할 수 있습니다.
저자는 무엇을 입으면 창피할까 생각하다가, 일본에 구입했던 꽃게 모자가 떠올랐다고 합니다. 우스꽝스러운 모자인게 핵심입니다. 수치심을 느끼게 만드는 것들을 받아들이고 나면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더 편안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인지정서행동치료에서 사회불안장애가 있는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 속에서도 긴장을 푸는 법을 습득할 수 있게끔 일부러 그런 상황에 노출시키는 둔감화 기법과도 일맥상통합니다.
인지정서행동치료를 개발한 앨버트 엘리스는 환자들에게 줄에 묶인 '애완 바나나'를 산책시키도록 했습니다. 남들의 시선을 두려워하는 내면적 공포에 맞서도록 훈련하는 겁니다. (저자는 물러터지기 쉬운 바나나보다 애완 채소를 더 선호한다고 합니다. 창피하기는 매한가지라는 사실!)

중요한 것은 일상에서 실천하는 것입니다. 벌떡 일어나 산책을 나가라고 부추깁니다. 잠들기 전에 오늘 하루 겪었던 어려움을 떠올리며 어떻게 대처했는지 일기를 쓰라고 합니다. 스토아주의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난이도의 도전 과제가 있으니 가장 마음에 드는 도전부터 실행에 옮기면 됩니다.
책 구성이 정말 알찹니다. 스토아 철학을 현대적인 방법으로 해석하고,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방법들이 하나같이 끌립니다. 두려움을 극복하고 자신감을 키우는 데 큰 도움이 되는 도전 과제들입니다. 삶을 변화시키는 매뉴얼 <바나나 산책시키기>를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