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해방 - 치매, 암, 당뇨, 심장병과 노화를 피하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
피터 아티아.빌 기퍼드 지음, 이한음 옮김 / 부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장수 의학의 권위자인 스탠퍼드 의대 의학 박사 피터 아티아의 건강도서 <질병 해방>. 기존의 의학 2.0은 시술, 약물 치료 전술의 의존해 급성 질환과 부상에는 탁월한 효과를 보이지만 현대인의 질병이라 불리는 만성 질환 예방과 건강수명 연장에는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피터 아티아 박사는 새로운 패러다임 의학 3.0을 제시합니다. 만성 질환 시대를 위한 맞춤 의학입니다. 의학 3.0은 사전 대응 의학의 전략을 따릅니다. 생활습관인 운동, 연양, 수면, 정서 건강에 초점을 맞춥니다.


얼마나 오래 사는가 하는 장수보다 중요한 건 삶의 질을 고려한 건강수명입니다. <질병 해방>에서는 길고 고통스러운 지연된 죽음을 맞이하는 노년이 아닌, '잘' 사는 삶을 위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예방적 의료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만성 질환은 당뇨병, 심장병, 암, 치매입니다. 이 질병은 최대한 늦추고,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운동, 영양, 수면, 정서 건강 등을 통해 충분히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생활습관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인터넷에 떠도는 정보가 나에게도 통하는 전술일까요?


<질병 해방>은 특정 질병이 생기는 메커니즘과 어떻게 병이 진행되는지 살펴보며 노화와 만성 질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하나씩 짚어줍니다.


운동, 영양, 수면, 정서 건강 등에서 저자가 가장 중요하다고 손꼽는 건 바로 운동입니다. 이 책을 읽고 딱 하나 새로운 습관을 들이려 한다면 운동 영역에서 택해야 한다고 말할 정도입니다.


유산소 운동이 좋은가, 근력 운동이 좋은가라는 이분법적 질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가 여생을 어떻게 살아가는지를 결정하는 데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운동의 본질적인 중요성을 깨닫는 거라고 합니다. 더 오래 더 건강하게 살고, 가장 중요하게는 말년까지도 신체 활동을 계속 즐길 수 있는 삶을 위해서 말입니다.


의학 2.0에서도 운동의 가치는 인정하지만 의사들이 직접 처방하는 방법을 배우진 않습니다. 우리는 목표 달성을 도울 더 구체적인 지침이 필요합니다. <질병 해방>은 운동과 장수의 연관성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합니다.




심폐체력, 근력, 안정성 삼박자가 잘 맞도록 운동의 기본에 대해 세세하게 짚어줍니다. 특히 쥘힘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얼마나 세게 움켜질 수 있는가 하는 쥘힘은 전반적인 근력의 대리 지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영양 면에서는 식사법을 넘어 영양생화학으로 접근합니다. 저자는 아내로부터 "좀 찐 것 같아"라는 말을 들은 이후 기나긴 인생의 변화가 시작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질병 해방>에서는 피드백과 데이터를 토대로 삼는 영양학을 소개합니다.


정상인의 팔에 석고 붕대를 감으면 팔이 위축되듯 비만 문제를 바로잡는 용도의 영양 개입과 좋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영양계획은 다르다고 합니다. 게다가 사람마다 대사가 다릅니다.


열량 제한, 식이 제한, 시간 제한 3가지 전략으로 분류해 스스로 올바른 섭식 패턴을 찾아내도록 도와줍니다. 중요한 건 영양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라고 합니다. 그런 고민할 시간엔 나가서 운동을 하는 게 낫다고 합니다.


나쁜 유행병학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한 음주란 없다고 단언합니다. 노년에도 음주를 계속하는 이들은 건강하기 때문에 그런 것이지, 음주를 해서 건강한 것이 아니라고 말이죠.


우리가 간과하기 쉬운 수면에 대한 이야기도 도움 됩니다. 진화적으로 수면을 타협 불가능한 것이라고 합니다. 잠은 7.5~8.5 시간은 자야 한다고 합니다. 수면 부족이 우리 에너지 수준과 수행 능력에 미치는 해로운 효과를 현대인은 너무나도 쉽게 외면합니다.


만성 수면 부족 '중독'을 끊고 양과 질 양쪽으로 잠을 충분히 더 자야 한다는 걸 인정하는 게 회복의 첫 시작입니다. 수면을 삶의 우선순위에 올려놓으라고 조언합니다. 수면 패턴과 수면의 질을 꾸준히 기록하며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마찬가지로 정서 건강을 무시하면 무시무시한 대가가 찾아옵니다. 매일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정서 건강과 신체 건강이 어떻게 얽혀 있는지 이 책에서 알려줍니다.


노년엔 너무나 많은 일을 할 수 없습니다. 나이를 먹어도 신체 기능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려주는 <질병 해방>.


건강, 장수, 노화를 다루는 관점과 마인드셋을 변화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만성 질환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이 꼭 읽어야 할 라이프스타일 가이드북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