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 - 반드시 성공하는 주식 투자 입문서, 최신 개정증보판 300문 300답
곽해선 지음 / 혜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 투자 분야 최장기 베스트셀러 <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 주식 투자 공부할 때 무조건 봐야 할 바이블 책으로 손꼽히는 책입니다. 최신 사례가 들어간 2024 개정증보판이 나왔으니 요즘 주식 시장을 더 생생하게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주식 어떻게 사나요? 설마 복권 사듯 찍기? 돈 버는 건 운의 작용이 크다고는 하지만 한두푼도 아니고 무모하게 투자할 순 없잖아요? 반면 투자 전문가가 아닌데도 눈 떠 있는 시간 내내 주식 정보에 미쳐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돈을 버는 것도 아닙니다.


경제교육연구소 소장 곽해선 저자는 주식 투자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요령을 공부할 필요성을 짚어줍니다. 무모한 판단으로 손해 보지 않도록 증시 흐름, 거래 환경 등을 두루 살펴보는 안목을 키워야 한다고 합니다. 이 책이 그 역할을 해줍니다.


완전 초보자도 주식시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기초부터 다룹니다. 겉핥기 식이 아니라 정말 꼼꼼한 설명 덕분에 어느정도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도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기 좋습니다.


최신 기사와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더 현실감이 있습니다. 뉴스 기사 한 토막에 담긴 경제, 주식 관련 용어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가 있더라고요. 기사를 분석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용어에 익숙해집니다.


거래 계좌를 만들기만 하면 주식 시장에 입문하는 줄로만 알았습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 초보자는 어떤 주식을 고를지부터 막막합니다. 주가지수는 어떻게 봐야 하는지, 왜 주가는 자꾸 오르락내리락 하는지, 한 번 사면 잊은 듯 그냥 내버려둬야 할지, 단타 매매를 해야 할지... 


너도나도 공모주 청약 한다고 줄서는데 그건 도대체 뭔지, 배당주니 우선주니 하는 건 또 뭔지, 선물 거래가 그 선물이 아니라는 걸 어렴풋이 간파하긴 했지만 도통 어떤 원리인지 아리송하고... 에잇, 차라리 은행 예금으로 묵혀 둘까 고민만 하다가 세월은 흐릅니다.


이렇게 다들 하니 관심은 있는데 공부할 엄두가 안나서 선뜻 도전하지 못했다면 <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을 추천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 주식 투자 시장에 대한 기본 지식은 섭렵할 수 있습니다.






주식회사가 자사 사업 밑천의 재산 가치를 표시해 발행하는 증서를 주식이라고 합니다. 주식회사의 사업 밑천을 대는 투자자를 주주라고 합니다. 주식회사는 이 자본금을 일정 소액 단위로 균등하게 나누고, 나눈 수만큼 주식을 발행하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1주 단위로 말이죠.


주식은 사고팔 수 있습니다. 사업이 잘되면 주식 수요가 늘어 주식 시세가 오릅니다. 반대로 주식 수요가 줄면 주가가 떨어지지요. 내가 가진 주식을 팔지 않더라도 주식의 값어치가 변합니다. 흐름을 잘 타서 매매하면 큰 이익을 낼 수 있는가 하면, 한순간에 투자금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시세가 자주 움직이니 은행 예금, 부동산 같은 투자 수단보다 안정성은 낮습니다. 하지만 단기에 큰 이익을 낼 수 있는 건 주식만한게 없다는 게 바로 주식 투자의 큰 매력이지요.


저는 투자 실패로 잃는다 해도 그 일로 내가 죽지 않을 만큼의 돈을 투자하는 걸 원칙으로 삼습니다. 문제는 돈에 대해서는 마인드가 강심장은 아닌지라 죽지 않을 만큼의 돈이라는 기준 금액이 다른 사람에 비하면 적은 편이긴 하지만요. 어쨌든 그래서 오히려 더 잃지 않기 위해 주식 투자 공부에 진심이기도 합니다.


주식 투자는 정말 경제 공부를 폭넓게 해야 하더라고요. 깨지고 부닥치고 하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것도 물론 있지만, 기본적으로 주가와 경기의 관계 같은 경제 전반적인 흐름과 주식 투자 시장의 원리는 이해하는 게 투자자의 태도입니다. 여기저기 힘겹게 검색하지 말고 이 책으로 한 번에 흐름 잡아보세요.





본문에서 배운 것을 사례로 통해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은 잘 익혔는지 확인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모를 땐 무슨 소리인가 싶었는데, 이해하고나서 질문을 읽으니 답이 척척 나옵니다. 공부할 맛이 나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이 두툼해서 펼치기 전엔 분량 압박이 있었지만, 생각보다 더 재미납니다.


가장 유리한 값에 거래하려면 어떻게 주문할까? 주식 양도소득세는 누가 내나? 엔젤클럽 가입하면 뭐가 좋나? 외국인 따라 매매하면 이득일까 함정일까? 장 마감 후에는 왜 공시 챙겨야 하나? 미국 금리가 어떻게 한국 주가 움직이나? 고수익 종목 무엇으로 알아보나? 증권사 종목 추천 믿을 만한가? 현금배당과 주식 배당 어느 쪽이 유리한가? 등 주식 투자 전문가 곽해선 저자가 일대일 개인 교습 해주듯 쉽게 알려줍니다.


증권사 영업 직원이 지금이 찬스! 외치면 홀랑 넘어가는 팔랑귀를 가진 주식 투자 입문자, 부모님이 주식 사주셨는데 스스로 관리하고 싶은 청소년에게도 추천합니다. 주식 투자 한다면 집집마다 갖춰야 할 바이블! 주식 기본기를 다질 수 있는 <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로 성공 투자 하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