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넥스트 - 모두가 끝이라고 생각할 때, ‘다음’을 찾아낸 사람들의 이야기
조앤 리프먼 지음, 김성아 옮김 / 미래의창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의 ‘다음’을 찾아낸 사람들의 스토리를 통해 인생과 커리어의 2막을 여는 자기 혁명 변화를 이끌어내는 법을 알려주는 책 <더 넥스트>. 지금 당신에게 변화가 절실하다고 느낀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널리스트 조앤 리프먼은 인터뷰 수백 건을 통해 실패를 극복하고 부활한 사람들에게는 공통된 패턴이 있음을 발견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데 성공했는지 학계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삶과 일을 재구성하는 성공법칙을 정리합니다.


성공한 광고인임에도 새벽부터 일어나 소설을 쓰는 사람이 있습니다. 첫 책은 혹평을 받았지만 몇 년 뒤 그는 J. K. 롤링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 부유한 작가가 됩니다. 그는 제임스 패터슨입니다.


우리는 세월이 흐를수록 꿈을 잃어갑니다. 미래를 상상하는 능력을 잃습니다. 현재의 삶에 너무 많은 것이 걸려 있어서 ‘변화’라는 게 불가능해 보입니다. 하지만 팬데믹을 계기로 셧다운을 겪으며 많은 사람들이 경력을 바꾸려는 시도가 늘어났다고 합니다. 


능동적으로 경력 전환에 나선 사람들이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변화의 길에 성공적으로 대처하진 못했습니다. <더 넥스트>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인생의 방향을 바꾸는 데 성공한 사람들은 비슷한 패턴이 있습니다. 탐색 - 분투 - 중단 - 해법이라는 4단계를 거쳤다고 합니다.


새로운 것에 이끌리는 단계인 탐색 단계에서 변화의 궤도에 더 쉽게 집중하려면, 다른 일을 하는 자기 모습을 항상 머릿속에 그리며 상상해야 합니다. 공상을 현실로 바꾸는 데 도움 됩니다.


그리고 변화를 위해 한 걸음 내디딛습니다. 하지만 이 단계는 무척 불편하고 절망적입니다. 변화라고 말하기 애매한 낀 단계이니까요. 이도 저도 아닌 것만 같습니다. 본업을 유지하며 소설을 쓰고 책을 꾸준히 낸 제임스 패터슨처럼 이 단계에선 아직 회사를 떠나기 두렵습니다.


그러다 중단하는 단계에 이릅니다. 자발적 중단일수도 강제 중단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국면이 전환되고 변화를 완수하는 마지막 해법 단계를 맞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1단계에서 4단계로 바로 건너뛰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절대 하루아침에 변화하지는 않습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4단계로 이뤄진 재창조 로드맵을 차근차근 경험합니다.


경영 컨설턴트가 슈퍼스타로, 전화기 수리 기사가 구두 디자이너로, 팩스기 외판원이 속옷 산업 경영자로, 목수가 배우로, 피겨스케이팅 선수가 웨딩드레스 디자이너로, 제2차 세계대전 정보원이 요리의 여왕으로, 경력 단절 여성이 지역 의원으로... 더불어 트라우마 생존자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이들이 상처와 함께 재도약하는 사례까지 등장합니다.


<더 넥스트>에서는 변화에 성공한 이들의 에피소드를 재창조 로드맵 단계별로 구분해 설명하고 있어 자기 자신의 혁명을 이루는 변화 여정을 수월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여정은 수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하’의 순간이 오기까지는 말이죠. 정체된 도로에서 갑자기 짜증이 솟구치며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려고 회사로 가고 있다는 걸 알아차린 후 사직서를 낸 제임스 패터슨.


하지만 수년이 걸리는 점진적 단계가 무의미한 시간은 결코 아니었음을 깨닫습니다. 광고 일을 하면서 배운 기술들을 소설 집필에도 적극 활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모두 실패를 맛보기도 합니다. 실패야말로 성공의 가능성을 더 높이는 소중한 경험이라는 걸 이해합니다. 하지만 모든 실패가 전환적 성공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


어떻게 실패를 통해 자신을 반추할 기회로 삼아 경력 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 <더 넥스트>에서 수많은 사례와 과학적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일명 ‘아하’의 순간을 경험하기 위해서는 문제 해결을 위한 생각을 일단 중단하고 주의를 분산하는 것이 도움 되기도 하고, 마음껏 휴식을 취하고, 긍정의 힘을 무시하지 않을 때 가능하다고 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빠른 대응을 한다며 오히려 더 바쁜 일상에 매몰된 채 살아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다양한 난관에 직면한 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대처했지만 일관된 루트가 있음을 짚어준 <더 넥스트>.


변화의 과정을 성공적으로 풀어낸 이들의 이야기에서 치열한 열정 못지않게 긴장을 풀어주는 휴식을 스스로에게 선사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당시엔 그 시간이 아까울 수도 있었겠지만 결과적으로는 필요한 단계였음을 깨닫습니다. 그러니 좌절하지 마세요. 당신은 어떤 변화를 계획하고 있나요?


모든 변화는 새로운 방향을 향한 작고, 때로는 눈에 띄지 않거나 의도하지 않은 지속적인 움직임 끝에 실현된다. 모든 성공한 변화는 보폭이 작고 눈치채기조차 어려워 측정할 수 없는 수많은 발걸음을 통해 탄생한다. - 책 속에서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