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을 참았습니다 보통날의 그림책 6
이하연 지음 / 책읽는곰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에서 쉽사리 책장을 넘기지 못했던 그림책입니다. 눈물을 표현한 파란색 이외의 모든 것이 무채색입니다.


눈물이 나는 상황은 저마다 다르지만, 눈물을 시원하게 펑펑 쏟아낼 기운조차 없을 때의 그 심정을 겪어본 이들이라면 <눈물을 참았습니다>가 묵직한 응어리를 살포시 보듬어줄 겁니다.


산타 할아버지에게 선물을 받을 수 없을 것 같아 넘어져도 눈물을 꾹 참는 은비의 모습은 동심의 순수함이 느껴져 귀엽습니다. 누군가의 시선 때문에 눈물을 참기도 합니다. 속상한 상황은 물론이고 가슴이 벅찬 상황에서 흘릴 수 있는 눈물조차 시선 때문에 참을 때가 많습니다.


세상을 알아갈수록 눈물을 참는 이유에 슬픔이라는 감정이 덧입혀집니다. 눈물이 나기 직전, 마음이 무너져내릴 때의 감정이 그림 한 컷에 오롯이 담겨 있는 이 장면이 가슴속에 오래 머뭅니다.





"미경 씨는 안간힘을 다해 눈물을 참았습니다."라는 말처럼 우리는 온 힘을 다해 살아내고 있습니다. 눈물은 자연스러운 감정 표현 중 하나이지만 눈물을 흘릴 만큼의 심리 상태라는 걸 스스로 인정하고 싶지 않아 하기도 합니다. 운다고 해서 상황 자체가 해결되진 않는다는 생각에 그래서 더 눈물을 꾹 참고 울음을 삼키려 듭니다.


하지만 그저 눌러두기만 할 뿐 사라지진 않습니다. <눈물을 꾹 참았습니다>의 등장인물들도 저마다의 이유로 눈물을 참으려 하지만...


눈물을 참아내는 이들의 장면들이 쌓일수록 불안감이 쌓이지만 그걸 후련하게 씻어냅니다. 보는 이로 하여금 엄청난 카타르시스를 안기는 장면들은 직접 그림책에서 확인해 보세요.


눈물을 꾹 참는 이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그림책 <눈물을 참았습니다>. 이하연 작가의 공감력은 일품입니다. 겨우 눈물뿐인데, 마음속에 쌓인 감정이 해소되는 듯한 느낌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