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바뀌는 시간관리의 비밀 - 뇌를 완전히 바꿔서 시간을 장악하라
리치 노튼 지음, 신용우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4시간이 모자라는 현대인들은 끊임없이 시간관리법을 탐구합니다. 조금 더 나은 효율적인 시간관리법을 배웁니다. 그런데 여전히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채 계속해서 목표를 바꾸고, 습관을 바꾸고 있지는 않은지요?


CEO들의 시간관리 코치 리치 노튼은 당신이 많은 시간을 얻으려는 목적이 무엇인지 묻습니다. 그러고 보니 시간관리를 할수록 업무는 늘고, 여유 시간을 줄어드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경험하지 않았나요? 기존의 시간관리는 결국 타인이 내 시간을 장악하는 셈입니다.


리치 노튼은 <인생이 바뀌는 시간관리의 비밀>에서 지금까지 시간관리법은 버리라고 말합니다. 그동안의 시간관리법으로는 나의 시간을 통제할 수 없다고 말이죠. 한마디로 이 책은 반-시간관리 책입니다. 그럼 무엇을 해야 할까요. 시간관리를 넘어 시간 장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작을 위해 산다. 살기 위해 산다. - 리치 노튼의 좌우명


저자는 불행한 가정사를 겪으며 트라우마가 남긴 사고방식을 갖게 됩니다. 후회 없는 삶을 살고 싶도록 만든 트라우마입니다. 가치와 시간을 선택하는 방법을 바꾸게 됩니다. 바닥치는 고통을 겪고서야 깨달은 시간의 비밀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프리즘을 떠올리자고 합니다. 삶과 업무라는 빛을 한쪽에 모아 반대편으로 거대하고 멋진 가능성을 창조하는 겁니다. 시간을 창조하게 돕는 도구를 이용해서 말이죠.


저자는 꿈을 향해 노력하는 대신 꿈을 중심으로 삶을 구성하라고 조언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나의 최종 목적과 삶의 주요 영역에서 우선순위를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시간을 장악하기 위해서는 최종 목적으로 자신의 삶을 이끌어가야 합니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결정하고 그 정체성으로 행동해야 하는 겁니다. 내가 상상하는 최고의 미래를 상상하고 최종 목적을 중심으로 한 사고방식으로 살아야 합니다.


빡세게 일하고 자신을 전부 갈아 넣는 것이 미덕인 업계에서 일하는 사람인가요? 업무를 가운데 놓고 삶과 가족을 주변에 두는 구조로는 시간 장악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저자는 이들 역시 시간 장악이 가능하다는 걸 이 책에서 보여줍니다.


우선순위를 희생하며 살아왔다면 이제는 우선순위가 이뤄진 삶으로 변화해야 합니다. 시간관리를 멈추고 어디에 집중할지 개인, 경력, 사람, 여가 영역에서 우선순위를 찾는 게 먼저입니다.


나의 시간과 자유를 늘리기 위해 멍청한 일을 더 생산적으로 하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매일 하는 멍청한 일을 없애는 게 더 쉬운 방법이다. - p53


최종 목적의 유연한 힘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 책은 목적에 부합하는 과정을 다채롭게 만들도록 돕습니다. 시간 장악 도구들을 통해 질문을 던지고 무엇에 답해야 할지 상세히 알려줍니다. 최종 목표를 이루는 삶의 기술들입니다.


시간을 장악하는 사람들은 최종 목적을 위해 현재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는 걸 압니다. 이상적인 오늘을 우선시합니다.


지금 가장 원하는 일을 해서 가장 즐기고 싶은 씨앗을 심어야 내가 사용한 시간이 뿌리가 되고 인생이 되는 겁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꿈을 위해 쓰고 있는 시간이 맞나요?


<인생이 바뀌는 시간관리의 비밀>에서는 시간을 되찾기 위해 EDO 도구를 활용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제거, 위임, 외주화를 뜻하는 EDO는 시간 장악의 기술을 업무와 일상에 통합해 주는 도구입니다. 당장 업무를 완성하는 방법과 나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 책에서 알려주는 실천 도구 중 특히 프로젝트 겹치기가 와닿았는데요. 개인, 경력, 사람, 여가 영역에서 최소 몇 가지의 우선순위가 정해진 상태에서 우선순위 프로젝트를 겹치는 겁니다. 이것저것 개별적으로 다루는 게 아니라 하나의 결정으로 여러 우선순위에 걸쳐져 있는 수천 가지의 일을 해내는 겁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처리하는 직선적인 사고의 기존 시간관리의 단점을 이렇게 바꿔버리는 겁니다. 프로젝트 겹치기는 멀티태스킹과는 다릅니다. 멀티태스킹은 내가 다수의 역할을 해서 작업이 산만하고 느려집니다.





당신의 최종 목적 프로젝트가 건강 챙기기, 배우자와 더 많은 시간 보내기, 매달 100만 원의 월급 외 수익 벌기, 자원봉사 하기라고 가정해 보면, 4가지 목적을 모두 합치는 재미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모든 일을 직접 하는 게 아니라, 알아서 돌아가게 만드는 게 시간 장악의 핵심입니다. 프로젝트 겹치기, 업무 동기화, 전문가 고용과 같은 실천 도구가 순환되는 겁니다.


돈 버는 방법에 대한 마인드를 전환하는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전통적인 시간관리와 생활 관리는 급여를 중심으로, 지정된 장소에서 정해진 방법대로 살며, 지정된 시간에만 개인적 목표를 추구합니다.


하지만 시간 장악은 가치관을 삶의 중심에 놓고, 들어간 시간의 양이 아니라 생산되는 가치로 보상을 받습니다. 저자는 1페이지짜리 사업 모델 활용방안을 작성하면서 현실적으로 오늘 자유를 선사할 방법을 도모하게 합니다.


회사를 떠나 헬스클럽을 열어 돈과 시간을 벌고 싶어 한 기업 임원의 사례가 인상 깊었습니다. 사실상 관리자와 팀을 고용해 헬스장 운영을 외주화하지 않으면 다음 직장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걸 깨닫지 못한 겁니다. 자신이 하나하나 전부 관리하고 싶어 한 이 사례처럼 우리는 쉽게 비생산적으로 움직입니다.


시간 장악은 우선순위, 실천, 보상을 통해 프리즘 생산성을 만드는 선택을 가르쳐 줍니다. 한쪽 면에 한 줄기의 하얀 빛이 들어가면 다른 면에 여러 가지 색의 배열이 굴절돼 나타나는 프리즘처럼 작은 투자로 큰 결과를 만드는 선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내 선택과 활동이 나를 우선순위에서 멀어지게 하는지 가까워지게 하는지, 불가능하다면 무엇을 바꿔야 할지 고민할 때 도움 됩니다. 이렇게 하려면 좋은 질문을 던질 줄 알아야 합니다. 내 삶을 위한 생각을 빠르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조언도 가득합니다.


꿈을 이룰 최고의 타이밍은 오늘임을 일깨우는 책 <인생이 바뀌는 시간관리의 비밀>. 시간을 장악해 삶의 주인이 되는 기술을 알려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