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를 위한 마음 훈련 - 풍요와 번영을 부르는 12가지 사고방식
조이스 마터 지음, 정지인 옮김 / 김영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 때문에 삶이 힘겹고 불안하다면, 돈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부를 끌어당기는 법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재정 분야 심리치료사 조이스 마터가 알려주는 성공의 비밀 <부를 위한 마음 훈련>으로 현실적인 돌파구를 만나보세요.


정신건강 상담 기관인 어반 밸런스 설립자이며, 포춘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및 성공에 관한 교육을 하는 저자는 이 책에서 20여 년 동안의 연구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개발한 재정 마인드셋 개선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여러 내담자의 심리치료 과정에서 치료가 진전됨에 따라 급여 인상, 승진, 창업과 성공, 경제적 상황 개선이 이루어졌음을 발견합니다.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의식이 개선됨에 따라 경제적 상황도 향상된 겁니다.


정신건강은 유의미하게 미래의 부를 예측하는 요인이 되는 거죠. 경제적 삶을 어렵게 만드는 건 바로 우리의 마음이라고 말입니다.


이를 통해 저자는 자신의 가치 의식과 감정 지능을 높여 일과 삶의 균형을 잡고 경제적 성공을 이루도록 돕게 됩니다. 정신건강과 인간관계, 경제적 번영을 모두 개선할 수 있는 12가지 마인드셋을 개발합니다.


중요한 건 돈이 아니라 재정적 건강과 안녕이다 - p31


조이스 마커 저자의 재정 마인드셋 개선 프로그램은 돈에 관한 사고방식을 개선하고 사고, 감정, 행동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그로 인해 스스로를 방해하던, 가난의 습관을 버리도록 도와줍니다.


12가지 마인드셋은 풍요, 인식, 책임, 현재 의식, 본질, 자기애, 비전, 지원, 연민, 분리, 긍정성, 회복탄력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를 위한 마음 훈련>은 완전한 번영을 위한 12가지 사고방식을 통해 안녕과 재정 건강을 향상시키는 법을 차근차근 알려줍니다.


각 장마다 저자와 내담자의 사례를 들려주고 어떻게 개선해나가는지 그 여정을 만날 수 있습니다. 두루뭉술하게 각오만 한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란 건 다들 뼈저리게 느낄 겁니다. 직접 써보면서 내 재정 건강과 정신건강을 진단하고 점검해 봅니다.


이 프로그램의 핵심인 휠차트 연습은 내 현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합니다. 휠차트는 내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 깨닫도록 도와주는 자기평가 도구입니다. 결핍, 무난, 적당, 충만 중에서 자신에게 해당하는 점수를 매깁니다. 움푹 들어간 부분은 점수가 낮은 영역이므로 부족한 영역을 개선해야 합니다. 어떻게 휠차트를 이용해서 번영의 길로 향하는 길에 추진력을 더하는지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첫 번째 사고방식, 풍요로 예를 들어봅니다. 내가 살아오면서 겪은 돈과 관련된 경험이, 지금 나와 돈의 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결정했는지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써보면서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는 것을 막는 세 가지 주요 사고방식을 고릅니다.


이어서 나와 돈의 관계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가는 질문들이 쏟아집니다. 당신은 누구에게 경쟁심을 느끼는가? 경쟁심을 느끼는 게 당신에게 어떻게 해로울 수 있을까?... 12가지 마인드셋이 이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각각의 사고방식마다 휠차트 질문도 이어집니다. 지금 삶이 힘들거나 재정 상태가 나쁘다고 해도 상황이 나아질 수 있다고 얼마나 믿는가? 자신에게 와닿은 초대, 행사 참석, 강의, 온라인 세미나, 온라인 강의 등의 기회를 얼마나 잘 받아들이는가? 특정 분야에서 당신보다 더 잘 알고 경험이 많은 사람들에게 충고나 자문, 조언을 수시로 구하는 일을 얼마나 잘하고 있는가? 일과 삶의 균형과 관련해 얼마나 만족스러운가? 힘든 사건이나 경험 이후 보통 얼마나 수월하게 평소의 활동 수준으로 돌아오는가?...


치료 세션과 휠차트를 해나가다 보면 내가 인지하지 못했던 부분이 너무나 많다는 것에 놀라게 될 겁니다. 정신건강과 재정 건강을 솔직하게 측정해 보세요. 지금까지는 방치했다는 걸 인정할 수밖에 없을 겁니다.


부는 저절로 오지 않음을 일깨웁니다. 다양한 심리치료 접근법을 활용해 부를 쌓아가는 데 방해되는 요소를 제거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는 <부를 위한 마음 훈련>. 삶의 전반을 윤택하게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충분히 투자한다면 12가지 마인드셋을 점검하고 개선하는데 12주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무리일 경우엔 한 달에 한 가지씩 처리해도 좋지만, 중요한 것은 끝까지 해내는 데 있습니다.


신체 건강을 위한 운동도 처음엔 힘들지만 습관화되면 개선됩니다. 부의 근육을 키워보세요. 마인드셋 역시 바로잡을 수 있다고 응원합니다. 삶의 변화를 간절히 원한다면 이 책을 추천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