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타임, 생체시계의 비밀 - 수면, 건강, 삶에 혁명을 불러오는 최적의 시간을 찾아서
러셀 포스터 지음, 김성훈 옮김 / 김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7년 노벨생리의학상 주제인 생체시계에 관한 책 가운데 가장 믿을 만하고 실용적인 책 <라이프 타임 생체시계의 비밀>. 


올빼미형 인간으로 밤낮이 뒤바뀌어 생활하는 게 일상이었던 시절이 있었는데, 어느 순간부터 체력이 확 떨어지면서 밤에 일하는 게 점점 힘들어지더라고요.


저녁 이후 급격한 체력 저하를 훅 체감하다 보니 결국 밤 작업을 하지 않게 되었고, 취침 시간이 당겨지면서 이른 아침에 작업하는 걸로 바꿨습니다.


그런데 바뀌지 않을 거라 장담했던 올빼미형 인간이 아침형 인간으로 꽤 쉽게 전환되더라고요. 게다가 더 집중도 잘 되고 상쾌한 느낌까지!


그동안 밤 작업은 내 신체 리듬이 아닌 다른 수많은 상황과 일정에 맞춰 밤 시간대에 할 수밖에 없었기에 억지로 몸을 맞췄을 뿐이라는 걸 그제야 깨달았습니다.


이 경험으로 생체시계, 생체리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는데요. 마침 <라이프 타임 생체시계의 비밀> 책이 출간되어 더 나은 일상을 위해 읽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영국의 신경과학자로 생체시계 연구의 권위자 러셀 포스터 박사가 알려주는 <라이프 타임 생체시계의 비밀>. 우리 건강을 지배하는 생체시계와 수면의 과학을 통해 이 복잡한 세상을 잘 살아내기 위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인간은 지구의 24시간 자전에 의해 만들어지는 밤낮 주기의 요구에 맞춘 내부 생체시계의 지배를 받는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이 생체시계는 24시간 11분에 가까운 리듬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 시계는 우리가 언제 자고, 먹고, 생각하고, 다른 여러 가지 필요한 일을 하면 좋은지 충고해 줍니다. 우리 몸이 제대로 기능하도록 생체시계는 매일 미세 조정한다고 합니다. 인체의 호르몬 분비, 수면, 체온 조절, 대사 작용 등 핵심적인 기능들은 생체시계에 의해 조절됩니다. 





생체시계는 시각교차위핵이라는 뇌 영역에 있다고 합니다. 5만 개 정도의 뉴런이 각각 자체적으로 시계를 갖고 있습니다. 이 시계 유전자의 작은 변화에 따라 아침형, 중간형, 저녁형 크로노타입으로 분류됩니다.


그런데 이런 생체시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수면 및 일주기 리듬 교란(SCRD) 상태가 되면 건강의 모든 핵심 영역에서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불어 나이가 들면서 일주기 리듬과 수면은 변화합니다. 인생 단계별 수면 변화를 알아두면 청소년기 아이들이 왜 그리도 잠을 자지 않으려 하는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충분한 수면의 양을 늘리는 방법을 시도해야 한다는 걸 깨닫게 하는 이야기들이 이어집니다.


수면과 일주기 리듬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한다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실용적인 행동들을 하는 데 도움 됩니다. 특정 시간에 식사를 해야 하는 이유, 운동을 하기 좋은 시간, 약을 복용하기 좋은 시간, 아침 일찍 운전을 하면 안 되는 이유 등 생체시계에 따른 지침을 짚어줍니다.


부록에서는 수면일기를 작성해 수면/각성 패턴을 관찰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크로노타입을 파악할 수 있는 설문도 있어 내가 아침형, 중간형, 저녁형 중 어느 유형의 사람인지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일주기 리듬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시간의 양이 아니라 타이밍이다." - p434


현대인의 건강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생체시계. 건강한 삶을 위한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만드는데 동기부여가 되는 책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