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처드 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
리처드 도킨스 지음, 김명주 옮김 / 김영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처드 도킨스 이름만으로도 훅 꽂힌다면 이 책은 놓치면 안 됩니다. ‘내 인생의 책들’이라는 제목이라니 얼마나 매력적인가요?


세계적인 석학이자 진화생물학자 리처드 도킨스의 80세 생일을 기념하며 나온 책 <리처드 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


그가 추천하며 쓴 서문, 감탄하며 읽은 책 후기 등 우리 시대 가장 흥미로운 사상을 담은 책을 읽고, 더불어 석학들과의 흥미진진한 대화까지 총 56편의 글을 모았습니다.


50년 과학 인생 동안 전방위적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과학 대중화에 앞장서 온 리처드 도킨스가 직접 읽은 책이라니 기대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어떤 책을 읽었고, 어떤 찬사와 비판을 했는지,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과 나누는 대화들은 또 얼마나 흥미진진할지 기대하며 펼쳐듭니다.


리처드 도킨스는 이 책에서 본인이 영향을 받은 책들을 언급하고, 그 책들을 통해 무엇을 얻었는지 들려줍니다. 과학 저술가로서 글쓰기 스타일에 대해 배운 책, 영감을 준 과학자들을 언급합니다.


곳곳에서 리처드 도킨슨의 롤모델을 발견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그들의 작품에 대한 리처드 도킨스의 생각과 애정을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리처드 도킨스의 서문, 하다못해 짧은 추천사만 있더라도 그 책에 눈길이 가는 게 사실입니다. 리처드 도킨스 정도면 추천사 요청을 어마어마하게 받을 텐데요. 그의 선택을 받은 책이라면 (제 경우 최재천 교수님 추천사가 있으면 그 책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는 것처럼) 믿고 읽게 되지요.





그 책들 중에서 선별하고 또 선별해 <리처드 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에 수록되었으니 얼마나 흥미진진한 책들일까요.


때로는 당시 논쟁적인 주제에 대한 신랄한 비판도 담겨 있습니다. 진심으로 세게 내던져야 할 책이라 비판한 책도 등장합니다. 물론 이 책에 소개된 책 대부분은 그의 애정을 듬뿍 받은 책들입니다.


그의 과학 인생에 큰 영향을 끼친 최고의 SF 소설은 무엇인지, 자기 전에 읽으면 안 될 만큼 너무나도 짜릿하고 자극적인 책은 무엇인지. 리처드 도킨스의 서평은 대부분 애정 가득한 시선이 담겼습니다. 주례사처럼 영혼 없는 글은 전혀 없습니다.


닐 디그래스 타이슨, 스티븐 핑커, 로렌스 크라우스, 매트 리들리 등 세계적 석학들과의 대화까지. 자연, 인간, 종교, 우주를 아우르는 유쾌하고 지적인 대화를 통해 삶과 죽음, 종교와 과학, 역사와 문화 등에 대한 깊이 있는 사유를 할 수 있게 합니다.


리처드 도킨스의 독서 목록과 지식 세계를 보여주는 동시에 우리가 살아가는 시대와 사회에 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는 <리처드 도킨스, 내 인생의 책들>. 리처드 도킨스가 감탄과 경이를 표한 축복 받은 책들을 만나보세요.


진화론, 자연선택, 과학철학, 우주, 종교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어 지적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리처드 도킨스라는 과학자의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고, 넓고 깊은 지식 세계를 안겨준 책의 힘을 느낄 수 있는 시간입니다. 당신의 인생을 풍요롭게 한 책 목록도 만들어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