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 포에버 - 25세의 신체로 영원히 젊고 건강하게
마크 하이먼 지음, 황선영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가 들어도 여전히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고 싶은 건 모든 이의 바람일 겁니다. 노화를 늦추고 건강하게 오래 사는 법을 다룬 책들이 많지만 유독 마크 하이먼 박사에게 눈길이 갑니다.


여름에 읽었던 <ADHD 우울증 치매 이렇게 고쳐라>로 마크 하이먼 박사를 알게 되었고 뇌를 건강하게 하는 울트라웰니스에 대해서도 흥미진진하게 배웠습니다. 신작 <영 포에버 Young Forever> 역시 눈길을 사로잡는 제목입니다.


기능의학 분야 세계적인 권위자 마크 하이먼 박사는 <영 포에버>에서 지난 30년간의 연구와 임상 사례를 총망라해 노화 방지의 새로운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지금 당신의 신체 나이는 어떠한가요? 실제 나이보다 신체 나이가 젊었으면 좋겠다는 희망은 누구나 품을 겁니다. <영 포에버>는 자신의 몸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노화를 최대한 늦추는 방법이 있다는 걸 짚어줍니다.


그동안 우리는 노화를 결정하는 요인이 유전자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마크 하이먼 박사는 노화를 결정하는 건 유전자가 아니라 엑스포좀이라고 말합니다.


엑스포좀은 노출(exposure)과 염색체(chromosome)의 합성어로, 외부 환경 요소가 어떻게 작용하느냐에 따라 특정 유전자의 발현이 억제되거나 활성화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 외부 환경 요소에는 식습관, 생활방식, 운동, 스트레스, 수면, 생체 리듬, 사회적 환경까지 포함합니다.


엑스포좀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체내 시스템의 불균형으로 만성질환, 암, 치매, 노화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마크 하이먼 박사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면 단순히 음식을 바꾸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지금 내가 습관적으로 하고 있고, 스트레스 받는 환경을 떠올려봅니다. 엑스포좀이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환경일 겁니다. 비정상적인 노화인 셈입니다. 이로 인해 각종 질병과 노화가 가속화됩니다.


<영 포에버>에서는 기능의학의 관점으로 바라본 노화 징후의 원인을 짚어주며 인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살펴봅니다. 더불어 체내에 무엇이 넘치고 무엇이 부족한지 살펴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다행인 것은 우리 몸 안에는 스스로를 보호하고 치료하는 시스템이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저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우선 자신의 몸 상태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개인에게 맞는 식단과 운동법, 개인별 맞춤 영양 보충제 복용법, 최적의 사회적 안정감 등을 설계해야 합니다.





마크 하이먼 박사가 제안하는 노화 방지 프로젝트 ‘영 포에버 프로그램’은 25세의 활력을 95세까지 활기차게 장수할 수 있도록 식단, 영양 보충제, 운동, 수면, 스트레스 관리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합니다. 


엑소포좀을 조절해 몸의 밸런스를 되찾는 겁니다. 이를 통해 체내 시스템의 균형을 회복하면 신체 나이를 되돌릴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일상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지 않으면 도루묵입니다. 영 포에버 프로그램에서 소개하는 습관들을 일상에 천천히 적용해야 합니다.


장수에 도움이 되는 식단 따르기, 전달 시스템과 호르몬 균형 최적화하기, 에너지 생산 시스템을 재정비하고 극대화하기, 염증 가라앉히기, 장과 마이크로바이옴의 건강 회복하기, 유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빈도를 줄이거나 없애고 해독 작용을 최적화하기, 근육·뼈·세포 강화하기, 순환계와 림프계 지원하기, 정선·마음·영혼의 균형 회복하기에 대해 습관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알려줍니다.


기대 수명이 늘어날수록 노화는 점점 더 두려운 존재가 되었습니다. 그동안 노화는 세월의 흐름에 맡겨야 한다고, 어쩔 수 없는 것으로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마크 하이먼 박사의 연구와 처방을 통해 신체 나이를 젊게 유지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게 됩니다.


단순히 죽음의 공포에서 벗어나려는 몸부림이 아닙니다. 불필요하게 고통받지 않아도 된다는 기대감을 현실로 바꾸는 일입니다.


일상에서 쉽고 간단하게 시도할 수 있는 맞춤형 장수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도와주는 <영 포에버>. 건강한 신체로 인생을 즐길 수 있도록 수명과 삶의 질을 모두 챙겨 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