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별자리 여행
이태형 지음 / 김영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별 보는 사람 이태형 저자의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 저자 본인은 물론이고 별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에게 인생책으로 손꼽히는 책일 겁니다.


대학생 시절 동아리 활동으로 별과 친해져 1989년 펴낸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은 전국에 천체 관측 붐을 일으키며 30만 부 넘게 팔린 아마추어 천문 관측의 바이블로 자리 잡습니다. 충주고구려천문과학관 관장으로 재직 중인 저자는 이 책 덕분에 전공이 아닌 천문학을 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천체사진 공모전 대상 수상, 국내 최초 소행성 발견, 신윤복 그림 <월하정인> 제작 연대 천문학적 고증 등 별에 빠져 살아온 세월 속에서 추억의 그 책이 34년 만에 개정판으로 다시 나왔습니다.


개정판에서는 최근 관측 자료를 토대로 별 정보를 수정했고,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계절 별자리를 더 재미있게 보여줍니다. 한국 별자리에 대한 이야기도 더 풍성해졌습니다. 직접 별을 찾아볼 수 있는 한 장짜리 전천 성도는 잘라서 가지고 다니기에 좋습니다.





밤하늘을 수놓은 별들. 어릴 적엔 너무 흔해서 고개만 들어도 선명하게 빛나는 별이 한가득이었는데, 빛공해로 희뿌연 오늘날 밤하늘에서는 별 하나하나가 소중합니다. 별자리 찾기 앱으로 찾아보려 해도 정작 눈에는 잘 보이지 않으니 갑갑합니다. 아쉽지만 그래도 별자리 찾는 법을 알고 있으면 저 너머 자리 잡은 별을 상상해 보는 재미가 있습니다.


별자리 관측의 바이블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이 그 길을 도와줍니다. 우리나라에 맞춘 성도와 그림 자료 200여 점을 포함한 별자리 관측 가이드북입니다. 별자리 찾는 방법, 계절별 주요 별자리 소개, 별자리 신화, 천문학 용어 설명, 성도 사용법 등이 알차게 담겨있습니다.


북쪽 하늘 별자리와 사계절 별자리는 쉽게 기억할 수 있도록 일러스트로 표현해 자주 보면 계절별 대표 별자리 정도는 자연스럽게 구분할 줄 알게 됩니다.


별자리 성도는 수많은 점으로만 표현한 (추상화 같은!) 배경 페이지와 그 점을 이어 별자리로 표현한 페이지가 구분되어 있는데, 책으로 별자리를 익히는 연습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재미있는 구성입니다.


가장 찾기 쉽고 우리에게 익숙한 별은 국자 모양의 북두칠성이죠? 그런데 북두칠성을 찾으면 그 외에 알아낼 수 있는 별자리가 생각보다 무척 많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하늘의 북극을 나타내는 북극성, 큰곰자리와 작은곰자리, 작은곰자리를 껴안듯이 둘러싼 용자리, 알파벳 W와 닮아 찾기 쉬운 카시오페이아자리 등 주변의 별자리까지 확장해 찾아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북두칠성에는 재미있는 별이 있습니다. 손잡이 두 번째에 자리한 별 바로 옆에 작은 별이 있는데 시력검사의 별로 알려진 알코르입니다. 고대 로마에서 군인을 뽑는 시력검사에 이 별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별자리마다 그 유래와 특징을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으로 펼쳐 보입니다. 우영우가 좋아할 만한 고래자리, 두 귀를 쫑긋 세운 귀여운 토끼자리라든지 그 외 기린자리, 조랑말자리처럼 낯설지만 찾아보고픈 별자리가 많습니다. 내 탄생 별자리를 찾아보는 재미도 있습니다.





별자리 지도 외에도 별의 밝기, 태양계 등 천문학 용어 설명도 꼼꼼히 담았고, 천체 관측 기초 지식을 소개해 초보자도 밤하늘의 별과 친숙해질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부록으로 수록된 전천 성도 사용법도 익혀 직접 밤하늘을 바라보세요.

눈으로 떠나는 별자리 여행. 도시 밤하늘에서도 별자리의 뼈대를 이루는 밝은 별은 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별자리 찾는 법부터 천문학 기초 지식까지 꼼꼼하게 담은 <재미있는 별자리 여행>으로 밤하늘의 경이로움을 누려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