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말글 감각 - 빨리감기의 시대, 말과 글을 만지고 사유하는 법
김경집 지음 / 김영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흔하고 일상적이어서 오히려 소홀히 대하는 언어. 그런데 말과 글은 내 생각과 판단을 규정하고 행동을 결정합니다. 어떤 낱말을 어떻게 골라 말하고 읽고 쓰느냐에 따라 삶의 내용과 밀도가 달라진다고 합니다. 말과 글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근원이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생산자로서 살고 있는 우리는 말과 글, 즉 언어의 힘을 알아야 합니다. 인문학자 김경집 저자가 알려주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언어 만지기 기술 <어른의 말글 감각>. 언어를 만져 보석이 되도록 알려줍니다.


"언어는 세계이고 나 자신이며 콘텐츠의 원천이다." - 어른의 말글 감각


이 책은 낱말과 문장을 만지는 법, 생각을 생각하는 법을 다룹니다. 언어의 위상을 재발견하고 힘을 강화해 어떻게 콘텐츠 생산으로 이어갈 수 있는지 배울 수 있습니다.


정보 과잉의 시대에 필요한 건 생각을 생각하는 기술이라고 합니다. 생각은 필요한 것들을 명확하게 골라내고 융합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날 것의 지식과 정보 자체는 경쟁력이 없습니다. 섬세한 사유와 다양한 감각, 풍부한 감정이 가미되는 가공 과정이 필요합니다.





요즘 문장은 극도로 짧습니다. 카톡 주고받을 때 특히 짧아집니다. 이모티콘으로 대신합니다. 언어의 길이는 사고의 길이를 결정한다고 합니다. 물론 무조건 말이 길다는 게 좋다는 뜻이 아니라 과도한 축약을 경계하는 겁니다. 언어 경제성 의존 습관은 긴 호흡의 사고를 막습니다.​


생각하는 것도, 생각을 생각하는 것도 언어를 매개로 이뤄집니다. 언어와 콘텐츠의 관계를 이 책에서 잘 짚어줍니다. 비판적 사고, 소통과 공감, 협업, 창의력 네 가지 요소가 이뤄질 때 알찬 콘텐츠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우리말에는 풍부한 감각어와 감정어가 있고 그 자체로 콘텐츠 생산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개념과 관념을 담은 낱말들이 어떻게 콘텐츠의 차이를 만들어내는지 낱말 만지기의 힘에 대해 들려줍니다.


김경집 저자가 말하는 낱말/문장 만지기는 만지고, 흔들고, 맡고, 맛보는 입체적 활동입니다. 이성과 감성, 감각을 총동원해 알고 느끼고 반응하는 겁니다. 


'쑥'이라는 낱말을 듣거나 영상을 볼 때 통상적 의미의 식물로 받아들입니다. 그 말을 '만질' 여유가 없습니다. 그런데 글자로 만나면 우리는 다르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적당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쑥에 대한 모든 사유와 감각, 정서를 소환하고 가공해보는 겁니다. 그렇게 '만진' 쑥은 단순한 정보로서의 쑥과 달라집니다.


낱말 만지기의 힘을 제대로 키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기꺼이 고독할 수 있는 마음이라고 합니다. 마음껏 낱말/문장 만지기를 할 수 있는 농밀한 시간입니다.​


어렵게 느껴지다가도 다양한 사례로 알려주고 있어 쉽게 이해됩니다. 드라마 <더 글로리>는 '정의'라는 추상명사가 어떻게 훼손되고 회복되는지에 대한 스토리텔링 콘텐츠라고 합니다. 추상명사 하나만 잘 만져도 매력적인 콘텐츠가 탄생합니다.


하루 하나씩 낱말을 골라 짧은 휴식 시간에, 틈날 때마다 꺼내 만지는 습관을 들여보자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등의 낱말을 섬세하게 만지는 법을 보여줍니다. 아이들의 문해력으로 고민하는 부모를 위한 조언도 있습니다. 언어사춘기를 잘 보내기 위해 부모가 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1.5배속으로 시청하는 시대. 이제 우리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힘을 필요로 하는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속도의 주도권을 가지려면 글과의 만남을 통해 가능하다고 합니다. 시간 만지기 즉 언어 소비의 속도를 결정하는 겁니다. 나의 속도로 낱말과 문장을 만질 수 있다는 게 왜 콘텐츠 힘과 관련 있는지 조목조목 짚어줍니다.


콘텐츠를 생산하려면 생각을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하고 낱말/문장 만지기로 생각의 힘을 키울 수 있다고 하는 <어른의 말글 감각>.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왜 글을 써야 하는지 언어의 힘과 생각의 창고가 상호작용하며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낱말과 문장의 달라진 맛을 느껴보세요. ​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