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정적 순간의 대화 - 상황과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성공적 대화 기술, 개정판
조셉 그레니 외 지음, 김경섭 외 옮김 / 김영사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02년 첫 출간 이후 3차 개정판까지 나오며 초장기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은 대화법 책 <결정적 순간의 대화>. 나름 해결하려다가 대화의 참사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더 꼬인 경험이 있다면 읽어야 할 책입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란 그 대화가 불러오는 결과가 나에게 중요한 의미가 있는 관계나 성과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순간입니다. 내 삶을 바꾸는 일상 대화인 겁니다.


의견이 갈리는 사람과 대화, 중요한 이해관계가 걸린 문제를 다루는 대화, 감정이 격해질 때 일어나는 대화처럼 결정적 순간의 대화는 스트레스와 긴장을 유발하고 한 번만 실수해도 엄청난 결과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모욕적인 발언을 한 동료에게 따지기, 상사 행동 피드백하기, 성차별 행동에 대응하기, 반항적인 10대 상대하기, 약속을 지키지 않는 팀원에게 이야기하기, 시부모에게 간섭하지 말아달라고 이야기하기처럼 가정, 직장, 사회생활에서 맞닥뜨리는 상황에서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나요?


우리는 까다로운 대화를 피하는 데 달인입니다. 알고 있지만 말하기를 꺼려 몇 주 심지어 몇 년이 걸리기도 합니다. 대화를 회피하며 방치하고 기껏 행동으로 티 내는 정도일 뿐입니다. 대화를 한답시고 즉흥적으로 대화를 이어나가기도 합니다.


저자는 다루는 방법을 알면 어떤 어려운 화제에 관한 대화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긍정적 결과를 얻는 대화 기술을 습득하면 말이죠.


이 책은 내 영향력을 높이고 싶을 때, 조직을 개선할 때, 대인관계를 강화할 때, 신체를 건강하게 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대화 기술을 알려줍니다.


입을 열기 전, 입을 여는 법, 대화를 마무리하는 법까지 시간순으로 배치해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어떤 기술을 언제 사용할지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보여줍니다.


우리는 대화하고 있으니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고 있다고 착각한다고 합니다. 먼저 성공적인 대화의 전제조건을 이해해야 합니다. 건전한 대화를 나눌 정신적, 감정적 준비를 하는 겁니다.


적절한 주제를 이야기하고 있는지 초점을 맞출 주제를 선택하는 법, 자신의 동기를 제대로 이해하는 법, 감정이 대화를 방해할 때 관리하는 법을 통해 입을 열기 전에 할 일들을 짚어줍니다.


이제 입을 열어 말을 할 때입니다. 어떻게 말해야 하는지, 어떤 말을 먼저 해야 할지, 대화 중에 일어나는 지뢰에 열받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이 기술을 배우면 상대방이 방어적으로 나올 가능성도 줄일 수 있고, 상대방의 입장도 제대로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대화하다 보면 말이 안 통해 스트레스 받는 상황이 비일비재합니다. 대화가 힘들어지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나는 어떤 유형인지 테스트를 통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를 나누고 있을 때 내가 평소 사용한 대화 스타일을 자기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내 자존심을 약간 희생해서도 사과를 해야 하는 상황도 생깁니다. 중간 단계에서 실패해 서로 자존심 세우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내가 할 수 있는 게 뭔지 미리 배워둬야 싸움에 말려들어 맞서는 대신 순환고리를 끊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 마무리는 간단해 보이면서도 까다롭습니다. 대충 넘어가는 실수를 저지르거든요. 어긋난 기대, 서로 다른 기억 때문에 불가피하게 발생하는 뒤처리로 스트레스 받았다면 이 부분을 놓쳐서입니다. 결정적 순간의 대화 후속 조치까지 깔끔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그래야 대화를 행동으로 옮기고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대면 대화뿐만 아니라 비대면 대화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화상, 소셜 미디어, 음성, 문자까지 폭넓게 적용해 다양한 사례를 보여줍니다.


빠르게 진행되는 대화 중에 제대로 적용할 수 있을까 걱정도 되지만 그런 걱정까지도 세심하게 짚어주더라고요. 20년 넘게 사랑받은 대화법의 고전 <결정적 순간의 대화>. 성과와 관계를 모두 잡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