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 - 성장을 위한 경험과 성격의 변화에 대한 연구
에바 아셀만 지음, 박성원 옮김 / 김영사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성격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평생에 걸쳐 변화한다."


당신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고 싶은가요? 살아오면서 환경이 내 성장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는 걸 실감할 겁니다. 그런데 이 환경의 일정 부분은 스스로 조성할 수 있습니다.


성격심리학 교수 에바 아셀만은 유년기부터 노년기까지 생애주기에서 경험하는 사건과 성격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는 연구를 해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존의 통념을 입증하거나 놀라운 새로운 결과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는 경험과 성격이 상호작용하면서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성격심리학은 '빅 파이브 성격 특성'을 기준으로 합니다. 빅 파이브 외에도 자기 효능감, 통제 위치, 자존감, 주관적 안녕감 등 역경 대처와 개인적 만족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특성들이 많지만 이 책에서는 빅 파이브를 중심으로 소개합니다. 빅 파이브는 경험에 대한 개방성, 성실성, 외향성, 친화성, 신경성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개방성이 강한 성격의 소유자라면 반복적인 루틴과는 잘 맞지 않습니다. 덜 개방적인 사람은 반복적인 루틴을 편안하게 여깁니다. 게다가 성격적 특성은 개개인에게 발현되는 강도가 다릅니다. 강한 내향성부터 강한 외향성까지 수많은 단계가 있습니다.


빅 파이브 성격 특성은 개개인의 심리적 건강과 신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건강을 도모할 때, 친구를 만들 때, 직업을 구할 때처럼 저마다 중요하게 작용하는 가치관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단순히 성격 특성만으로 정의 내릴 순 없습니다. 중요한 건 성격보다 상황이라고 합니다. 개인의 성격 특성이 특정한 상황의 요건과 잘 맞아떨어질수록 좋은 성과가 나타납니다. 긍정적인 사람에게 긍정적인 일이 생기듯 말이죠.


이 모든 것은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합니다. 새로운 삶의 단계로 넘어가는 평균 연령이 낮을수록 성격의 성숙 또한 일찍 나타나는 겁니다.


경험은 성격에 영향을 미칩니다. 동시에 성격은 경험을 바꿀 수 있습니다. 사랑, 이별, 취직, 실직, 출산, 사별 등 인생의 경험을 어떻게 맞이하고 겪어낼 것인지 성격심리학으로 풀어내는 책 <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





사람들은 특정한 사건을 서로 다른 방식으로 체험하고 평가하고 소화해냅니다. 누군가는 스트레스에 예민하게 반응하지만 누군가는 힘겨운 사건도 잘 넘깁니다.


압박감, 불안과 두려움 등 위에 처했을 때 심리적 회복력은 저마다 다릅니다. 흥미롭게도 성격발달 연구를 기반으로 한 경험과 성격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나면 자신을 변화시키고, 이런 변화의 과정을 의식적으로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에서는 성격 테스트와 함께 다양한 퍼스널코칭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강점 강화하는 법, 삶의 여러 단계에 대해 의식적으로 성찰하는 법, 에너지 탱크를 가득 채우는 법, 상대방의 관점으로 바라보는 법, 스트레스 대처법, 명료한 정신을 유지하는 법, 확고한 목표를 설정하는 법 등 성격의 성장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노하우가 소개됩니다.


저마다 꿈꾸는 이상형이 있을 겁니다. 변화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으로 성격을 튜닝하는데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단, 타인의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스스로를 하나의 틀에 맞추려고 자기 최적화를 하는 오류는 피해야 합니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는 부족하다고 여겨 자신으로부터 도망치려는 이유로 다가서면 안 되는 겁니다.


남들과 차별화되는 강점만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강점과 약점을 보완하며 굳어버린 사고의 틀과 루틴을 깨고,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고, 삶의 만족감을 끌어올리는 성격심리학의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는 게 우선입니다.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내가 되기 위한 성격심리학의 조언 <무엇이 우리를 성장시키는가>. 살아가면서 계속 변하는 관점과 성격을 내가 바라는 방향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