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1세기 인간의 이해
미상 지음 / 비앤티아이 / 2023년 7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731/pimg_7960121633958854.jpg)
오늘은 어떤 생각과 행동으로 하루를 채웠나요? 감정적으로? 이성적으로?
삶은 본능에서 오는 감정과 이성을 통한 감정 조절의 조화로움으로 나아간다고 하는 <21세기 인간의 이해>. 이 책은 인간의 성장과 성숙을 위해 필요한 지혜와 통찰을 이야기합니다. 필명이 '미상'인 저자의 책이어서 호기심을 가득 안고 읽은 책입니다. 그리고 기대 이상의 울림을 받았습니다.
과학, 철학,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 존재에 대한 의미, 사고와 행동의 바탕이 되는 가치관, 본능으로 인해 생기는 각종 문제들을 다룸으로써 인간의 사회적 생존력에 대해 들려주는 책입니다.
살면서 문제라고 생기는 상황에 처했을 때 가만 보면 본능과 이성의 잘못된 결합 때문에 비롯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현재의 고통이 불투명한 미래의 삶보다 훨씬 더 와닿기 때문에, 당장의 고통을 회피하기 위해 자칫 잘못된 방향으로 생각과 행동이 펼쳐지는 경우가 참 많거든요.
그래서 이 책에서 말하는 인생의 의미와 목적에 대한 글이 조언이 됩니다.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찾기 이전에 지금 내가 왜 인생의 의미를 찾으려 하는 걸까?를 먼저 생각해 보자고 합니다.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고 더 나은 미래를 갈망해서? 삶에 지쳐 휴식을 위해서? 불확실한 앞날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누군가는 삶의 의미와 목적은 없다고 생각하거나 매 순간순간을 중요시하는 삶을 살기도 할 겁니다. 누군가는 끝까지 답을 찾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만으로 인간은 성장하는 법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인생의 의미와 목적은 시간의 흐름과 상황의 변화에 따라서 언제든 변할 수 있다는 점도 짚어줍니다. 인생은 길고 예측할 수 없는 법이니까요. 절망에 빠졌다가도 새로운 인생의 의미를 만날 수도 있습니다.
<21세기 인간의 이해>는 공감, 행동의 이유, 행복, 성공, 부정적 감정 등 살면서 저마다 겪는 다양한 고민을 다루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고민부터 인간관계에 대한 고민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궁금한 파트부터 골라 읽으면 됩니다. 자기계발서처럼 한 꼭지씩 읽기 좋은 흐름으로 유용한 조언들이 가득합니다.
우리 마음은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는 생각이 자주 드는 요즘입니다. 똑같은 말인데도 어떤 날은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어떤 날은 동굴로 파고들 만큼 부정적으로 작용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합리화에 대한 이야기가 와닿았는데요. 자기합리화나 기억을 왜곡하는 방어기제는 생존을 위한 본능적인 작용일 뿐, 자신을 혐오할 필요는 없다고 다독입니다.
다만 그 정도가 지나친 것은 아닌지, 자기합리화가 개입된 결론이 오히려 내게 손해를 끼치는 건 아닌지 살펴봐야 한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자기합리화를 하게 된 원인 자체를 줄일 수는 없는지를 고민해 보게 하는 부분이 인상 깊었습니다.
본능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은 개인의 문제로만 국한되지 않고, 사회적인 문제들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학교폭력, 편가르기, 갑질, 가스라이팅, 온라인 악성 댓글 등에 대한 저자의 분석이 이어집니다.
살아가면서 본능에 영향을 받은 사고와 행동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현상을 살펴보며 조금이나마 더 생각하고 판단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어록이 가득한 <21세기 인간의 이해>. 당신이 생각하는 인간이란, 인간의 삶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겁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