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책 - 그레타 툰베리가 세계 지성들과 함께 쓴 기후위기 교과서
그레타 툰베리 지음, 이순희 옮김, 기후변화행동연구소 감수 / 김영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웨덴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 스무 살 성년이 되면서 5년간의 '학교 파업' 시위를 마감했습니다. 대신 대중의 인식 변화를 위해 어마어마한 프로젝트를 성사시켰습니다.


총 104명의 지성이 모여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그리고 지속가능성 위기에 관한 글을 엮은 <기후 책 The Climate Book>. 컬러 사진과 각종 과학 자료를 바탕으로 이론과 실천 모두 완벽하게 정리하면서 기후위기에 대한 정보가 총망라된 그야말로 기후위기에 관한 바이블로 삼을 만한 책입니다.


지금의 위기는 인간이 활동하며 축적한 누적된 위기에서 비롯된 일입니다. 그런데 여전히 우리는 역사적으로 진 빚을 과거의 문제 혹은 몰랐다는 핑계를 대며 외면하는 현실입니다. 1부에서는 기후변화 발견과 관련한 과학자들의 에피소드를 통해 기후위기에 대한 문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환경도서 <6도의 멸종>을 새롭게 써야 했을 만큼 <최종 경고 : 6도의 멸종>에서는 기후변화 시계가 예상보다 더 빨라졌다는 증거를 내놓았습니다. <기후 책> 2부에서 그레타 툰베리가 '스테로이드를 맞은 날씨'라고 표현한 것처럼 폭염, 가뭄과 홍수, 산불, 허리케인 등 현재 벌어지고 있는 재난을 기후변화와 연결해 설명합니다. 


녹아내리는 영구동토는 북극해 연안에만 있는 게 아니라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높은 산지가 있는 나라의 영구동토가 이미 녹아내리고 있습니다. 악명 높은 삼림 파괴는 아마존에서만이 아니라 북부 아한대 삼림에서도 진행 중입니다.


기후위기는 일부 힘 있는 사람들이 만든 것입니다. 이 위기를 불러온 핵심은 사회경제적 구조임을 짚어줍니다. 3부에서는 기후변화가 미치는 영향력에 대해 알아봅니다. 기후 난민, 기후 분쟁 등 기후변화로 인간이 책임져야 할 비용에 대한 진짜 이야기들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그레타 툰베리는 우리가 완전히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합니다. 4부와 5부에서는 말과 행동이 다른 현재 해법들을 살펴보며 희망의 빛이 향해야 할 올바른 길을 보여줍니다. '기후를 지키기 위해 무슨 일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 대신 '무슨 일부터 그만두어야 하느냐'라고 물어야 한다고 합니다.


<기후 책>은 기후위기와 관련해서 뭔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기는 하지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는 대중에게 완전히 새로운 사고의 전환을 심어줍니다. 최고의 탈출 경로는 우리 자신을 일깨우는 것입니다.


탄소발자국 전문가 마이크 버너스리는 소비주의 공세를 막아낼 방법을 알려주고, 풀뿌리 시민운동 단체 테이크더점프는 1.5도 라이프스타일 실현법을 알려주는 등 개인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실천적 해법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개인의 행동은 보잘것없을 수도 있습니다. 1초마다 축구장 하나 크기의 숲이 벌목되어 사라지는데 개인행동이 감당할 수 없는 규모입니다. 하지만 변화를 촉구하는 집단적인 활동으로 확장되어 사회 변화를 촉진하는 도미노 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음을 분명히 합니다.





"기후위기는 현재의 시스템 안에서는 해결할 수 없다." - p540, 그레타 툰베리


104명의 지성인들은 대부분 환경운동가, 활동가, 과학자들이 대부분이지만 평소 애정하는 SF 소설작가 마거릿 애트우드를 발견했을 땐 더 반가웠습니다. 디스토피아 세계를 담은 소설 <오릭스와 크레이크>에서의 해법이 현실화될리 없다는 어두운 전망과 달리 그 스스로는 실용적인 유토피아 프로젝트를 하고 있었습니다. 현재의 의식주와 사회 시스템의 대안을 고민하면서 우리에게 부족한 건 의지력일 뿐이라며 우리 손으로 행운을 빚을 수 있는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기후위기는 생사가 달린 실존적 위기임을 보여주는 <기후 책>. 개인은 물론이고 정치인, 언론인, 유명인사와 인플루언서 등 저마다에게 그들이 할 수 있는 행동 강령을 짚어줍니다.


이 시점에서 이 책이 나온 의미를 생각해 봅니다. 아직은 그래도 희망의 길이 있기에 나올 수 있었던 책일 겁니다. 의미 있는 기후행동을 위해 필요한 조언을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