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ㅣ 필독서 시리즈 9
야마자키 료헤이 지음, 김정환 옮김 / 센시오 / 2023년 7월
평점 :
세계적으로 성공한 CEO들은 어떤 책을 읽을까요?
테슬라, 스페이스 X의 CEO 일론 머스크,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이조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 혁신을 탄생시키며 부와 성공을 이룬 세계 3대 CEO에겐 숨겨진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독서입니다.
25년 이상 IT·비즈니스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며 CEO 3인의 기업 초창기부터 전성기까지 사업 철학과 전략을 취재해온 야마자키 료헤이 저자.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사고방식과 문제해결의 실마리 원천을 찾아냅니다. 그들은 책을 읽고 영감을 얻고 있었습니다.
세계 3대 CEO는 어떤 책을 읽었고, 방대한 지식을 어떻게 자신의 인생과 일에 녹여서 활용했을까요?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에 그 노하우가 담겼습니다.
그들이 추천한 책을 줄거리 소개만 한 것이 아니라, 야마자키 료헤이 저자도 100권의 책을 모조리 읽었다는 점이 놀랍습니다. 그리고 CEO 3인의 성공에 해당 책이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했습니다.
경영자들이라고 해서 경제경영 도서만 있을 거란 선입견은 내려놔도 좋습니다. SF 소설, 에세이, 역사, 사상, 자기계발 등 불후의 고전부터 21세기 최신 도서까지 다양한 분야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빌 게이츠는 왜 그 책을 선택했고, 무엇을 얻었고, 어떻게 실천했는지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에서 만나보세요.
성공한 이들은 멈추지 않고 독서욕을 내세우며 교양을 계속 업데이트하고 있었습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지만, 창업가로서는 경이로운 실적을 남긴 일론 머스크도 말이죠.
저자는 왜 그가 지구 문제를 해결하는 구세주가 되고 싶었던 건지 삶의 궤적과 그가 읽은 책을 통해 엿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일론 머스크의 추천도서에서 페이팔 창업을 함께했던 멤버 피터 틸의 <제로 투 원>은 저도 오래전에 읽었던 책이어서 살펴보니 일론 머스크가 "피터 틸은 여러 혁신적 회사를 세웠다. <제로 투 원>은 그 노하우를 보여준다."라고 추천했더라고요.
당시엔 별 의미 없이 넘겼던 부분인데 이번에 이 책을 읽으며 재조명해 봅니다. 저자는 머스크와 틸이 닮은 부분이 많다며 독보적 성공은 독점적 이익을 확립하기 좋은 제로에서 시작했다는 창업가 정신을 분석합니다.
2021년 CEO의 자리에서 물러났지만 대표이사 회장으로서 아마존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의 강력함의 원천은 베이조스의 철학에 있었고, 우리는 그가 읽은 책에서 아마존의 탄탄한 기업 문화 풍토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는 특히 경영 서적을 많이 읽었는데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피터 드러커 자기 경영 노트>, <마케팅 평가 바이블> 등을 즐겨 읽으며 애독서에서 얻은 지식을 직원 모두와 공유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건 제프 베이조스는 학창 시절 우주 비행사가 되고 싶어 했다는 겁니다. 고등학교 졸업식에서 졸업생 대표로 연설했을 때도 "우주에 호텔과 유원지, 콜로니를 건설하고 싶습니다."라고 말했을 만큼 성장 과정에서 우주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아마존을 창업하고서도 우주 진출에 대한 야망은 식을 줄 몰랐습니다. 유인 우주 비행을 목표로 한 스타트업 블루오리진을 창업할 정도입니다. <다이아몬드 시대>, <달은 무자비한 밤의 여왕> 등 SF 소설의 영향을 받은 그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집니다.
세계 3대 CEO들은 역사 속 리더들의 성공과 실패에 관해서도 관심이 많았습니다. 역사를 바탕으로 현재를 이해하거나 미래를 예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교양서가 가득합니다.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에 "역사책을 읽는 것에 매료되었다."라고 말하며 <로마 제국 쇠망사>, <문명 이야기> 등을 소개했고, 독서 목록에 역사 관련 서적이 특히 많은 빌 게이츠는 <빅 히스토리>, <사피엔스>, <총, 균, 쇠> 등 전 인류적 관점에서 기술된 역사에 강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냉혹한 경영자에서 자선 사업가로 이미지 변신한 빌 게이츠는 세상에 널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1년에 50권 넘는 책을 독파하는 것으로 유명한 독서의 왕이기도 합니다. 매년 '올 여름에 읽어야 할 필독서 5'를 발표하기도 합니다.
경영, 인류사, 과학, 미래 예측, 자기계발, 소설, 에세이 등 광범위한 분야를 읽는 빌 게이츠의 안목을 만나보세요. 성공과 실패를 끊임없이 공부하고, 인간과 세상을 이해하기 위해 읽어야 할 책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배우기를 그만둔 순간 우리는 진정한 의미에서 나이를 먹기 시작한다. 모든 책은 내게 어떤 새로운 것을 가르쳐 주거나 사물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는 데 도움을 준다. 독서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것이 나의 커리어와 사업을 전진시키는 힘이 되었다." - 빌 게이츠
세계 3대 CEO들이 추천하는 책 중에서 제가 읽은 책은 새로운 관점으로 다시 바라보게 되었고, 책장 장식용으로만 꽂혀 있는 책은 독파 욕구를 불러일으키게 했고, 제목은 들어봤지만 관심 없던 분야여서 읽을 생각조차 안 했던 책에서는 뜻밖의 비책을 발견하기도 했습니다.
더불어 CEO 3인이 언급한 100권의 책을 모두 읽은 저자의 해박한 지식이 더해져 더 확장해 읽을 수 있는 책까지 분석 과정에서 언급하니 실제로는 100권 이상의 양서를 만나는 셈입니다.
지식의 폭을 넓히는 데 유용한 교양을 기르기 위한 북가이드 <세계 3대 CEO 필독서 100>. 인생의 꿈을 찾는 청소년, 예비 창업자, 경영자, 실무자까지 여러분의 인생 교과서를 발견하는 기회가 될 겁니다. 인생과 성공에 힘이 되는 책을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