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서의 기록 - 내 인생을 바꾸는 작은 기적 ㅣ 기록
안예진 지음 / 퍼블리온 / 2023년 6월
평점 :
도서 인플루언서에 도전하려는 도서 블로거, 독서를 통해 인생 변화를 꿈꾸는 이들의 궁금증을 싹 풀어줍니다. 도서 인플루언서 '꿈꾸는 유목민' 안예진 저자의 <독서의 기록>이 여러분의 꿈을 응원합니다.
꾸준히 하루 1권 책을 읽고 리뷰를 남기는 원동력은 무엇인지, 블로그로 정말 수익을 낼 수 있는지, 도서 인플루언서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애초에 왜 도서 블로그를 만들게 되었는지 그 여정이 펼쳐집니다.
<독서의 기록>이란 제목에 관심을 둔 분이라면 적어도 책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분들일 거예요. 어떤 책을 읽고 리뷰를 어떻게 남겨야 하고 블로그를 어떻게 키워나가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 책이 길잡이가 되어줍니다.
여러분은 왜 굳이 '도서' 블로그를 하려고 하시나요? 저도 그렇고 책에 제대로 꽂힌 분들을 보면 대체로 그 시작은 번아웃 탈출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꿈꾸는 유목민님은 지금은 제주살기를 하며 휴직 중이지만, 대기업 부장으로 해외 출장을 자주 다녔던 직장인입니다. 육아와 직장, 결혼 생활에서 생긴 혼란에서 벗어나고 싶은 욕구가 자신도 모르게 쌓여 있었고, 그 탈출 계기는 우연히 참석한 3시간의 책 쓰기 강의에서 시작합니다.
막연했던 변화의 꿈은 책을 통해 실천으로 바뀝니다. 변화와 성장의 도구로서 독서가 삶에 들어온 겁니다.
처음부터 독서를 통한 변화가 다이내믹하게 이뤄지진 않습니다. 독서는 그저 작은 성공을 쌓기 좋은 길잡이가 되었을 뿐입니다. 하지만 이 작은 변화가 삶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다는 걸 지나고 나서야 제대로 보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과 번아웃에 허덕였던 그가 변화와 성장을 이룬 데에는 독서의 기록이 있었습니다. 내적, 외적 변화를 끌어낸 독서 기록의 힘을 만나보세요.
처음엔 병들어가는 마음을 들여다보는 것부터 시작입니다. 심리서, 육아서, 철학서를 들여다보며 마음의 혼란을 다스린 게 신의 한 수였습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읽기만 하는 것으로 끝내지 않았습니다. 기록하는 독서, 실천하는 독서여야 한다는 걸 강조합니다. 독서를 위한 하루 2시간 시간 확보는 자신의 욕망을 채우는 시간이자 자신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여러 채널 중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블로그는 나를 모르는 사람과 소통하는 공간입니다. 꼭 매일 리뷰를 올리지 않아도 책을 주제로 블로그에 소개할 수 있는 이야기는 생각보다 많다는 것도 짚어줍니다.
마인드맵, 꿈 지도 그리기 등 다양한 도구를 이용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목표를 설정하면서 자신의 정체성과 블로그의 정체성을 다져나갑니다. 새로운 배움을 좋아하지만 콘텐츠로 만들지 못하는 이들에게 도움 되는 조언이 가득합니다.
저자 역시 도전에 대한 귀찮음과 두려움이 없을 리 없습니다. 그때마다 당시에 읽은 책이 동기부여가 되었고, 실패 걱정 대신 빠르게 도전해 보는 용기를 냅니다.
도서 인플루언서로서의 도전 여정 속에서 독서법과 글쓰기 노하우를 차근차근 익혀나간 꿈유님의 팁이 여러분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누가 봐도 도서 블로그라는 걸 알 수 있게 되었을 때 도서 인플루언서가 된 꿈유님의 노하우를 배워보세요.
꿈유님의 경우 그 과정은 타이트하고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몇 년 동안 세월아 네월아 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최대한 빠르게 블로그를 성장시키고 싶은 초보 블로거라면 하루 방문자 수가 거의 없던 블로그를 도서 인플루언서라는 위치에 이르도록 빠른 시간에 키워낸 꿈유님의 블로그 운영 팁을 배울 수 있습니다.
도서 인플루언서를 목표로 한다면 분명 취미 독서와는 다른 방식으로 독서를 해야 한다는 것도 짚어줍니다. 책을 읽고 리뷰를 남긴다는 건 연습이 필요한 일입니다.
한 달에 1권이라는 느린 독서와는 별개로 1권의 책을 집중해서 단기간에 읽고 리뷰를 남기는 도서 블로그의 특징을 잘 알려줍니다. 책 리뷰를 한 편 작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하염없이 늘어지지 않도록 리뷰 작성 노하우도 배울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도서 인플루언서들의 특징은 모임과 공동체를 잘 활용한다는 데 있습니다. 막연히 N잡을 꿈꾼 저자가 독서와 기록으로 이제는 꿈꾸는 유목민 부족 온라인 공동체를 결성해 이웃과 함께 변화와 성장의 여정을 걷고 있습니다.
독서인으로서의 마인드와 도서 블로그를 유지하는 기술적인 부분은 물론이고 그 결과물로 나타나는 개인의 변화와 성장에 이르기까지 도서 인플루언서 도전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내용을 콕콕 짚어주는 <독서의 기록>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