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랑말랑 생각법 - 일도 삶도 바뀌잖아
한명수 지음 / 김영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한민국 웹디자이너 1세대이자 우아한형제들 CCO 한명수가 말하는 창의력 증진 비책 <말랑말랑한 생각법>. 어려운 것을 말랑말랑하게 만드는 창의 노동자라 스스로 일컫는 창의 고수의 노하우를 만날 수 있습니다.​


말랑말랑하다는 것은 견고한 껍데기를 벗기는 작업입니다. 호흡이 불어 넣어져 막 꿈틀대려는 상태입니다. 유연하게 살고 싶어, 부들부들 말랑말랑하게 살고 싶어. 새로운 게 필요해. 이런 말로 풀어서 표현하면 좀더 가까워집니다.

그런데 창의성을 부러워하면서도 정작 우리는 불확실한 상황에선 창의성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삽니다. 효율적이지도 않고, 빠르지도 않고, 안정적이지도 않으니까요. 이내 익숙하고 무난한 결과를 선택하고 맙니다.​


관습의 탈에 갇혀 있기 때문입니다. <말랑말랑 생각법>은 창의성을 실천하려는 창의력에 초점 맞춥니다. 생각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존재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창의력은 내 안에 있는 것을 꺼내어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실제로 존재하도록 만드는 능력입니다.


무색무취의 자기소개 시간에 누군가에겐 또라이처럼 보이는 톡톡 튀는 자기소개를 할 수 있나요. 한명수 저자는 했습니다. 스스로도 그 행동은 모험이었다고 고백합니다. 내성적인 기질로 살아온 그는 떨리고 얼굴 빨개진다는 약점을 숨기는 대신 오히려 드러내며 활용합니다.​


<무한도전> 면접의 신 편에 출연하기도 했던 그는 면접관 역할을 자주 맡다보니 수많은 이들의 떨림을 생생하게 마주하기도 했습니다. 면접날 긴장하는 모습은 당연하기에 면접관으로서 면접자의 말문을 열게 하는 톡톡 튀는 질문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앞으로 뭘 하고 싶으세요? 계획이 뭐예요?"라는 질문 대신 "5년 정도 후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뭐라고 부르면 되게 기분이 좋을 것 같으세요? 직장 동료나 가족이나 친구나 상관없어요."라든지 "당신의 약점은 무엇인가요?" 대신에 "힘든 일이 있을 때 도움받은 적이 있지요? 원하는 만큼 뭔가가 안 될 때 혼자 해결하는 게 편해요? 누군가에게 도움을 받는 게 편해요?" 등 그의 질문은 어떤 점에서 남다른지 잘 보여주는 예시가 가득합니다.


"우리가 늘 사용하는 언어와 단어, 개념을 언어로 정리하는 과정을 거치면 인식이 깨어나는 즐거움이 생겨." - 책 속에서





이런 걸 궁금해하는구나, 이런 걸 바꾸고 싶어하는구나 하며 읽는 내내 감탄하게 됩니다. 엉뚱하기도 하고요. 저처럼 틀 안에서 주로 노는 사람이라면 본질을 파고드는 그의 생각법에 놀라게 될 겁니다. 한명수 저자는 그런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삽질이라고 합니다. 물론 그냥 삽질은 아니고 '귀한 삽질'입니다.


그런데 나만 창의적이면 뭐하나요. 조직 문화는 그렇지 않은데 말입니다. 창의니 열정이니 말은 번지르르하게 하면서도 정작 입을 다물게 만듭니다.


아홉 번의 이직을 한 저자는 저마다 다른 조직을 경험했습니다. 경직된 분위기 속에서 어떻게 튀는 또라이가 될 것인가, 어떻게 욕을 좀더 앙증맞게 먹으며 내 에너지를 발산할 것인가를 고민했습니다. 경직된 조직에서도 성장할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한 그의 노하우를 만나보세요.


'의자를 만들어라' 대신 '앉는 것을 만들어라'로 바꾸면 결과물이 상당히 달라진다고 합니다. 단어가 가진 선입견을 바꾸기만 해도 프레임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걸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알고 있는 단어에 생각이 묶이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는 걸 짚어줍니다. 한국의 요시타케 신스케처럼 느껴지더라고요.


일 잘하는 척하는 법, 일 못하는 척하는 법(?!), 무언가를 남다르게 하거나 새롭게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이 궁금하다면 <말랑말랑 생각법>을 읽어보세요. 가슴 설레게 하는 멋진 책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