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없는 우주 이야기 - 밤을 깨우는 신비로운 산책, 한국출판문화진흥재단 2023년 상반기 올해의 청소년 교양도서 선정
에드비제 페출리 외 지음, 알리체 베니에로 그림, 신동경 옮김, 실비아 베키니, 윤성철 감 / 아울북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기 블랙홀을 연구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여성 천문학자 에드비제 페출리, 마리아 오로피노, 라파엘라 슈나이더, 로사 발리안테, 시모나 갈레라니, 툴리아 스바라토가 함께 쓴 천문학 책 <끝없는 우주 이야기>. 우주 덕후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멋진 그림과 감성 충만한 시가 더해져 그동안 만난 딱딱한 과학책과는 느낌이 많이 다릅니다.


청소년은 물론이고 우주를 사랑하는 우주 덕후까지 사로잡을만한 멋진 책이에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정다감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그 안에 담긴 지식수준은 결코 낮지 않습니다. 그야말로 문과 감성과 이과 감성의 탁월한 융합이라고나 할까요.


어둠 속의 산책을 떠나는 언니와 나. 천체 물리학을 공부하는 언니가 가이드가 되어 우주를 관찰해 봅니다. 눈이 어둠에 익숙해지자 하나둘 별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별을 잘 관찰할 수 있는 밤은 달이 없는 그믐날이라고 해요. 밤하늘 별 사진을 멋지게 찍는 노하우도 나오니 한 줄도 놓칠 수 없습니다.


"하늘로 눈을 돌리면, 모든 게 신비로워! 내가 별을 볼 때, 내 생각은 온 우주만큼 넓어져." - 책 속에서


신비로운 밤하늘을 바라보며 우주는 어떻게 생겨났을지 먼 과거로 여행을 떠나봅니다. 우주의 탄생 빅뱅. 138억 년 전에 시작됐습니다. 그때 출발한 빛이 138억 년 동안 우주를 여행해왔습니다. 우리가 관측할 수 있는 빛 중 가장 멀리서 온 게 138억 광년 거리라는 뜻입니다. 지구까지 날아온 그 빛을 포착한 건 정말 기적에 가까운 발견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그 빛을 우주 배경 복사라고 부릅니다. 우주는 팽창하고 있기에 최초의 빛이 출발한 지점도 원래보다 멀어졌다고 합니다. 138억 광년이던 거리가 무려 470억 광년까지 벌어졌다니 그 너머 우주 공간에 대해서는 상상조차 하기 힘듭니다.


"눈으로 우주를 관찰하는 건 시간을 뛰어넘는 일 같아. 순식간에 아주 먼 곳에 가거나 상상하기도 힘든 먼 과거로 떠날 수도 있으니까." - 책 속에서




지구에 도달하는 빛은 저마다의 역사와 이야기를 풀고 있습니다. 빛에 대한 이야기는 별 색깔의 차이, 우리가 감지할 수 있는 빛 이야기로 꼬리를 물어 나아갑니다. 태양에서 출발한 빛이 지구까지 도달하는 데는 8분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우리는 8분 전의 태양의 모습을 보고 있는 겁니다. 태양보다 더 멀리 떨어진 별도 현재가 아닌 과거 모습입니다. 흥미로운 건 반대로 생각해 보는 시도였는데요. 250만 광년 떨어진 안드로메다 은하에서 지구를 관찰하면 원시시대 시작 무렵의 지구를 관찰하게 된다고 하니, 와우~ 이런 상상도 재미있습니다.


별은 어떻게 탄생하는지 그리고 인간이 어떻게 별과 공통점이 아주 많은지 놀라운 이야기들이 이어집니다. 끊임없이 원자핵들이 융합해 엄청난 에너지를 내뿜으며 빛나고 빛나는 별. 탄소, 수소, 철 같은 원소들이 우주의 별에서 생겨났고, 우주 공간으로 물질들을 흩뿌렸기에 생명체가 발달하는 데 필요한 원소들이 풍부한 지구가 탄생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모두 별의 아이들인 셈입니다.


지구가 있는 우리은하가 40억 년 후에는 안드로메다은하와 충돌해 합쳐진다는 기사가 기억나는데요. 이 책에서도 관련 내용이 등장합니다. 두 은하가 하나가 되는 건 수천만 년이 걸리고, 은하는 대부분 적어도 한 번은 다른 은하와 충돌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은하의 충돌이라는 충격적인 표현보다는 이 책에서 소개한 단어가 가슴에 와닿더라고요. 은하들의 포옹이라는 표현 어떤가요. 매혹적인 광경을 가장 잘 표현한 단어 아닌가요.


우주의 미스터리 중 블랙홀은 언제나 흥미진진합니다. 엄청난 중력을 지녀 시간과 공간이 변형되는 블랙홀. 블랙홀의 중력에선 빛도 빠져나오지 못합니다. 탈출 속도가 빛의 속도와 같아서 빛이 탈출할 수 없는 블랙홀 주변을 사건의 지평선이라고 부릅니다. 우리은하에도 블랙홀이 있고, 사건의 지평선을 찍은 사진이 공개되어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우주 탄생부터 외계 생명체까지 방대한 우주 이야기를 멋지게 압축한 <끝없는 우주 이야기>. 자매가 나누는 이야기 속에서 우리는 경이로운 우주를 만날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놀이로 어려운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재현하는 장면들은 아이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줄 겁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