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꽃 한 송이 - 매일 꽃을 보는 기쁨 날마다 시리즈
미란다 자낫카 지음, 박원순 옮김 / 김영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 최대 식물원 영국 큐 왕립식물원의 식물원예가 미란다 자낫카의 <날마다 꽃 한 송이>. 1월부터 12월까지 1년 365일 꽃을 만나는 기쁨을 안겨줍니다. 식물을 키우다 보면 언제 꽃봉오리가 올라올까 기다리게 되고, 활짝 폈던 꽃이 후드득 떨어질 때면 아쉬움과 함께 다음 해를 기다리는 설렘이 남습니다.


<날마다 꽃 한 송이>는 매일매일 아름다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의 식물들 중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식물부터 가장 작거나 큰 꽃처럼 희귀한 꽃까지 만날 수 있습니다. 화려하든 수수하든 꽃이 주는 기쁨은 한 편의 멋진 예술물을 감상했을 때의 희열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1월 1일을 대표하는 꽃은 설강화입니다. 매일매일 어떤 꽃이 등장할지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기대감에 들뜹니다. 특정한 날을 대표하기 위해 저자가 특별히 선별한 꽃들입니다. 그 식물이 가장 중요하게 거론되는 지역의 개화 시기에 따라 지정했습니다.


미술 작품에 등장하는 꽃을 보여주기도 하고, 자연을 배경으로 한 사진으로 등장하기도 합니다. 접사로 찍어 눈앞에서 보는 듯한 느낌과 탁 트인 야외까지, 피사체 구도도 무척 다양하게 선보입니다.


날짜마다 꽃 이름과 학명, 꽃에 얽힌 역사 등 그 꽃을 대표하는 설명이 이어집니다. 인간에게 유용한 용도로 쓰이는 식물도 많지만 뭐니 뭐니 해도 곤충들에게 소중한 먹이 공급원이 되어주는 꽃의 소중함을 자연스럽게 깨닫게 됩니다.


강한 향기가 내뿜는 꽃들은 그 향기를 직접 맡아보고 싶어집니다. 정원에서 쉽게 키울 수 있는 식물도 있고, 재배 온실 안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도 있고, 식재료도 쓰이는 허브류도 소개되지만 일부 지역에서만 자라는 야생화의 품격은 한 폭의 그림과도 같습니다.





플로리스트들이 즐겨 사용하는 미모사아카시아 꽃다발을 다비드상 머리에 장식하는 사진이나 캣닢을 좋아하는 고양이가 개박하 앞에 있는 사진처럼 다양한 스토리가 함께 있는 사진이 보는 즐거움을 더합니다.


영화 <흡혈 식물 대소동> 포스터에 등장하는 오드리 2세라는 이름의 식물도 소개합니다. 플로리스트 오드리의 이름을 딴 희귀한 파리지옥으로 인간의 피를 먹고 자랍니다. 정말 이런 식물이 있는 걸까요? 이 식물이 등장하는 날짜는 바로 4월 1일입니다. 이런 센스쟁이를 봤나.


힐링이란 이런 게 아니겠어요. 편안한 마음의 여행을 떠날 수 있게 도와주는 <날마다 꽃 한 송이>. 도심 공원이 있다 한들 과거만큼 꽃을 자연스럽게 접할 수 없는 요즘입니다. 그만큼 나비 보기도 힘들어졌고요.


2월 13일에 미선나무 꽃이 등장하는데 원산지가 바로 한국입니다. 개나리와 사촌지간이지만 별모양의 흰색 꽃인 미선나무는 과도한 채취로 야생에서 희귀해져 절멸 위기 식물로 분류되어 있다는 안타까운 이야기도 등장합니다. 우리나라 특산식물인데도 이렇게 책으로만 만날 수 있다니요.


꽃에서 얻는 기쁨, 자연에 대한 사랑을 잊지 않도록 책으로라도 감상할 수 있게 해주니 얼마나 고마운지요. 자연이 만든 예술을 감상해 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