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장 현실적인 재테크는 창업이다
송진혁 지음 / 상상력집단 / 2022년 5월
평점 :
창업을 고민하는 MZ세대에게 추천하는 책 <가장 현실적인 재테크는 창업이다>. 과거와 달리 요즘은 창업의 문턱이 낮아진 느낌입니다. 내 관심사를 수익화하는 것에 관심 많은 MZ세대들의 분위기 덕분입니다.
전통적인 방식의 매뉴얼식으로 구성된 수많은 창업 관련 책들이 시중에 있지만 창업을 고민하는 단계에서 또는 창업을 시작한 초보 소상공인이라면 실제사례와 성공기업들의 메시지로 전달하는 멘토 역할을 하는 이 책을 꼭 읽으면 좋겠습니다.
똑같은 업종인데도 왜 매출 건수가 차이가 날까, 같은 상권인데도 업종에 따라 왜 매출 건수가 차이가 날까, 같은 점포인데 왜 작년과 올해 매출 건수가 차이가 날까... 반복되는 단어로 매출 건수가 등장합니다. 송진혁 저자는 신용카드회사와 가맹점을 연결해 주는 VAN사를 운영하는 대표입니다. 약 16년간 2만여 명의 창업자의 흥망성쇠를 마주했습니다.
카드 승인 건별로 수수료를 받는 구조다 보니 매출, 경기흐름, 사업성공의 관계를 방대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통찰하게 된 저자는 이를 바탕으로 창업자 컨설팅을 통해 수많은 창업자에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노력에 비례한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와야 하는 창업. 실패의 함정에 빠지지 말고 성공의 공식을 따라가야 합니다. <가장 현실적인 재테크는 창업이다>는 물이 없는 곳에선 절대 우물을 완성할 수 없듯 올바른 방향으로 스마트하게 노력할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것 이외에도 재능이나 취미를 활용한 창업에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이 역시 쉬운 건 아닙니다. 점포를 얻는 비용을 대신하려면 기발한 아이디어, 탁월한 재능, 남다른 노력이 필요합니다.
얼마 전에 읽은 <마케팅 추월자>에서도 도움을 주는 전문가로서의 위치에 대해 강조했는데 송진혁 저자도 이 부분을 중요하게 다룹니다. 유익한 정보, 보는 즐거움을 꾸준히 제공하면서 고객 확보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시점과 방법에 대해 세심하게 짚어주고 있습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빠지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톡톡히 하는 책입니다. 저처럼 창업 N차가 된 이들이라면 매너리즘에 빠질 즈음 브레이크를 걸어주는 역할을 하는 조언도 가득하고, 이 책에 나온 조언들을 창업 초반 일찍 깨달았더라면 한결 수월했을 텐데 싶은 공감 메시지가 가득합니다.
무엇보다 생각을 깨뜨리는 아이디어와 관점을 이야기하는 방식이 마음에 쏙 듭니다. 악어가 되어 경쟁하기보다 악어새가 되어 실속 챙기는 역할도 창업의 세계에선 필요하듯 역발상을 많이 할 수 있게 굳은 머리를 환기시키는 메시지들이 많습니다.
요즘 창업 트렌드를 이보다 더 확실하게 만나긴 힘들 것 같습니다. 요즘 인기 있는 무인점포에 대해서도 단순히 무인점포의 장단점을 짚어주는 것을 넘어 장점을 더 활용하고 단점을 확실하게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니 훌륭한 창업 컨설팅을 받는 느낌입니다.
마케팅에 대해서도 멋진 비유가 등장하더군요. 군인이 아무리 광을 내고 멋을 내도 사람들의 눈엔 군인일 뿐이라고 말이죠. 개성 없고 평범한 마케팅 대신 노력의 방향이 맞는 마케팅에 대해 들려줍니다. 저도 언제나 경계하는 부분이긴 하지만 내 기준과 고객의 기준은 다를 수 있음을 일찍이부터 알았더라면 시행착오를 조금이나마 줄였을 텐데 하는 후회가 있거든요.
창업에 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흔한 착각들을 깨뜨리고, 창업 준비 과정에서 놓치면 결국 후회할 수 있는 소소한 부분들을 꼼꼼히 짚어주는 <가장 혁신적인 재테크는 창업이다>. 내수 시장이 엉망인 이 시대에 굳이 창업을 해야 하나 고민 많은 이들에게 추천합니다. 뿌린 대로 거둔다고 하죠. 지혜와 전략과 노력의 올바른 방향을 만나보세요. 40가지 성공법칙을 바탕으로 프로 N잡러의 길을 열어주는 창업의 세계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