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들의 인생 법칙 - 세계 최고 멘토 30인의 마스터클래스
스콧 밀러 지음, 김태훈 옮김 / 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십 교육 회사 프랭콜린코비 최고마케팅책임자 겸 수석 부사장으로 일했고 현재는 사상 리더십 선임 고문인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저자 스콧 밀러. 매회 최고의 전문가들과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인기 팟캐스트 <스콧 밀러의 온 리더십>의 대표 에피소드를 선정해 책으로 정리했습니다.


<거인들의 인생 법칙>은 우리 시대의 멘토 30인의 인터뷰에서 건져올린 30개의 통찰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목차만 봐도 설렙니다. 1인 1통찰을 이토록 멋지게 뽑아내다니요. 지금 내 고민을 건드리는, 마음이 끌리는 파트부터 골라 읽기 좋습니다. 평소 관심 있었던 인물이 있다면 그가 전하는 통찰을 먼저 만나보셔도 좋습니다.


이 책에는 CEO, 투자자, 마케터, 작가, 석학 등 다양한 곳에서 활약하는 인물들이 등장합니다. 평소 익히 알고 있던 인물도 있고, 전혀 모르고 있었다가 경력을 보며 놀란 인물도 있고, 대표 저서를 읽기는 했지만 이 책에서 다시 만나면서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된 인물도 있습니다. 30인의 30가지 통찰을 소개하지만 이 책 한 권으로 얻는 인사이트는 그 이상입니다. <거인들의 인생 법칙>에서 다루는 핵심 통찰은 지금 내 고민 주제에 따라 인생을 바꿀 만큼 큰 영향을 미치는 것도 있을 테고, 내 삶을 근본적으로 개선할 잠재력을 얻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수족이 없이 태어난 닉 부이치치와의 에피소드는 저자 스콧 밀러가 그를 집으로 초대하면서 발견한 통찰에 저 역시 공감하면서 큰 깨달음을 얻기도 했습니다. 각종 강연 영상을 보며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넘치도록 보여주는 닉 부이치치의 장애를 잘 이해한다고 생각했던 것이 얼마나 큰 선입견이었는지 일깨운 시간입니다. 닉 부이치치를 집으로 초대한 날, 저자는 무심코 유리잔을 들어서 물을 마시다 너무나도 자연스러운 이 행동의 의미를 깨닫습니다. 감사가 무엇인지 그제야 이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동안 안일하게 여겼던 모든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된 겁니다.


저자의 팟캐스트는 화상으로 연결해 진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촬영과 관련한 비하인드 스토리도 당연히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카메라가 돌지 않을 때조차 겸손하게 행동하는 스테퍼니 맥마흔을 보며 WWE(월드레슬링엔터테인먼트)에서의 악인 이미지로 비친 슈퍼스타 캐릭터는 말 그대로 설정이었음을 깨닫습니다. 


수십 년간 수천 권의 비즈니스, 리더십 도서를 읽고 수백 명의 직원을 이끌며 경험을 쌓은 스콧 밀러가 '이 사람은 정말 찐이야!'라고 부르는 마스터 멘토들. 배움의 대가라는 명성을 가진 저자가 이들로부터 배운 것들을 액기스만 가득 모은 책인 만큼 읽는 재미가 상당히 좋습니다. 저자도 그랬든 이들이 전하는 메시지가 딱 적절한 타이밍에 나에게 다가온 느낌을 받을 때가 많았습니다.


TED 영상이 있는지 찾아보게 되고, 번역서가 있는지 도서를 검색하느라 눈과 손이 엄청 바삐 움직이게 되더라고요. 대표 저서가 있는 경우 그 책의 핵심을 짚어주기도 해서 읽고 싶은 책 리스트가 늘어만 갑니다. 리더십 분야에서 자주 등장하는 여성 리즈 와이즈먼과 킴 스콧의 책에도 관심이 생겼고, 스콧 밀러가 이 책 다음으로 읽을만한 책으로 강력 추천하는 책도 언급되어 있습니다.


1인 1통찰과 함께 스콧 밀러가 던지는 질문이 무엇보다 좋았습니다. 닉 부이치치로부터는 당연하게 여기는 사소한 일의 소중함을 인식하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꾸준히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걸 통찰함과 동시에 '~않으면 안 된다', '~하는 게 옳다'를 '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로 바꾸려면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해 보게 합니다. 정보과부화에 걸려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줄 책 <스틸니스>의 저자 라이언 홀리데이 편에서는 자제력을 발휘하기 위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습관에 대해 고민하게 합니다.


스콧 밀러가 발견해 내는 통찰의 퀄리티는 남다릅니다. 이 책에 소개된 마스터 멘토 30인이 쓴 대표 저서와 스콧 밀러가 언급한 책 중 몇 권은 읽은 저도 미처 깨닫지 못했던 것들을 일깨우니 책을 대하는 방법을 다시 한번 배우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거인들의 인생 법칙>에서 다룬 핵심 통찰을 한 가지씩 적용해 본다면 어제보다는 분명 더 나은 삶으로 변화하는 기회가 될 겁니다. 단순하게 인터뷰 모음집 정도로 생각했다가 기대 이상의 만찬을 받은 느낌입니다. 두고두고 펼쳐볼 만한 책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