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초 : 지금 이 순간 무슨 일이? 풀빛 지식 아이
솔레다드 로메로 마리뇨 지음, 카롤리나 몬테루비오 그림, 김미경 옮김 / 풀빛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째깍! 초침 한 칸 옮겨가는 1초도 안 되는 찰나에도 이 세상의 많은 것들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1초, 1분, 1년, 10년, 100년 그리고 수백만 년 동안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풀빛 지식 아이 <1초 지금 이 순간 무슨 일이?>에서 상상도 못할 만큼 수많은 일들이 일어나는 세상을 만나보세요.


1초는 너무 짧은 시간입니다. 그 시간 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이 세상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었습니다. 1초도 안 되는 찰나에 아마존의 나무가 열여덟 그루가 베어지고, 번개가 50~100번 칩니다. 1초 만에 우주에 4천 개의 새로운 별이 탄생하고, 빛이 30만 킬로미터를 움직입니다.


우리 몸도 끊임없이 활동합니다. 1초도 안 되는 찰나에 우리는 눈을 깜박일 수 있고, 이산화탄소를 뿜어냅니다. 1초 만에 우리 뇌는 2만 5천 메가바이트의 정보를 전달하고 심장에서 75밀리리터의 피를 뿜어냅니다.


우리가 시간이 없을 때 1분만! 외치는 그 1분이 세계로 확장하면 어마어마한 결과를 낳는 시간이라는 것도 깨닫게 됩니다. 여의도 3450개 면적에 해당하는 남극 바다얼음이 사라졌다는 기사를 접했는데요. 1분 만에 남극에서 40만 톤의 얼음이 녹아내립니다.





재미있는 건 사람마다 다르긴 하지만 평균 일주일 만에 수염은 2.8센티미터 자라고, 한 달 만에 머리카락이 1.2센티미터 자란다는 겁니다. 똑같은 털인데 속도가 다르다니 신기하네요. 남자들 면도가 꽤 번거로운 일이라는 걸 새삼 느낍니다.


환경적으로 파국을 낳는 인간의 행동을 짚어보기도 합니다. 1분 만에 세상 사람들이 100만 개의 비닐봉지를 쓰고, 하루 만에 570만 톤의 쓰레기를 버린다고 합니다. 한 달 만에 수백 종에 이르는 생물이 지구에서 멸종되고 있습니다.


태양도 공전한다는 사실도 알게 됩니다. 태양은 우리은하를 무려 2억 5천만 년에 한 바퀴 돈다고 합니다. 내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부터 우주까지 이 세상 모든 것들이 일어나는 시간을 강렬한 색감과 단순한 그림으로 보여주는 <1초 지금 이 순간 무슨 일이?>.


플라스틱 컵이 썩는 건 얼마 만에 가능할까요. 건전지는 얼마 만에 분해될까요. 지금의 지구가 얼마 만에 다양한 생명체가 살게 되는 풍요로운 지구가 되었는지, 그런 지구를 얼마 만에 망가트리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