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의 이유 - 자연과의 우정, 희망 그리고 깨달음의 여정
제인 구달 지음, 박순영 옮김 / 김영사 / 202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계적인 영장류학자이자 환경운동가 제인 구달. 곰베 지역에서 침팬지 연구를 하며 침팬지 및 야생동물들이 처한 실태를 알리고 서식지를 보호하는 데 힘써왔습니다. 89세에도 여전히 전 세계를 돌아다니며 세계 평화와 지구의 모든 종의 안녕을 위한 활동을 왕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제인 구달이 65세에 쓴 <희망의 이유>가 출간 24년 만에 한국어판 특별 서문을 담은 양장본으로 다시 나왔습니다. 사회적, 정치적, 환경적으로 희망을 잃고 있는 이 시대에 더 큰 울림을 안겨줍니다.


산업화된 농업, 상업적 어업, 공장식 축산은 생물 다양성에 끔찍한 영향을 미치고 인간을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생물다양성을 늘리는 환경 개선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곳곳에 있습니다.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제인 구달이 말하는 희망은 희망적인 생각에 그치는 게 아니라 행동에 관한 것이라고 합니다. 놀라운 인간의 두뇌, 자연의 회복력, 젊은이들의 에너지와 결단력, 불굴의 인간 정신은 함께 모여 행동하게 만듭니다.


언제나 낙관적으로 이 세상을 헤쳐나가고 있는 제인 구달. 무슨 생각을 하는지, 삶의 철학은 무엇인지, 그의 낙관주의와 희망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희망의 이유>에서 들려줍니다. 제인 구달의 어린 시절 이야기도 등장하기에 자서전의 느낌도 물씬 납니다. 1934년 런던에서 태어난 제인 구달의 성장 과정에서 영향을 끼친 사람들과 사건들이 펼쳐집니다.


어렸을 때부터 온갖 동물에 매료된 제인 구달. 재밌게도 한 살이 지났을 무렵 아버지가 선물로 준 인형이 바로 침팬지 봉제인형이었다고 합니다. 65세에 이 책을 쓰던 당시에도 여전히 갖고 있었다니 놀랍습니다. 생명에 대한 애정과 지식에 대한 열정을 살려주고 격려해 준 어머니, <둘리틀 박사 이야기>, <정글북> 등을 좋아한 소녀 시절, 2차 세계대전과 스포츠 사냥을 경험하며 깨달은 의문들 등 그의 인생 경험을 서술하는 여정이 흥미진진합니다.


그리고 23세 때 친구의 초청으로 아프리카로 갑니다. 그곳에서 루이스 리키 박사의 조수로 일하며 그의 인생은 영원히 바뀝니다. 당시에는 자연 서식지에서 침팬지가 어떻게 행동하는지에 대해서 알려진 게 거의 없었습니다. 수많은 난관을 헤치고 곰베로 갔고, 결국 발견의 시간이 시작됩니다. 도구를 사용하는 침팬지 데이비드 그레이비어드를 시작으로 그 관찰들은 인간의 고유성에 도전했고, 그런 일이 있을 때마다 과학적, 신학적 소동이 일어납니다.




이후 곰베에서 연구를 하면서 온갖 시련이 찾아옵니다. 비행기 사고를 당하기도 하고, 납치를 당한 학생 네 명이 무사히 돌아오기까지 끔찍한 악몽처럼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전쟁은 항상 인간만이 저지르는 행위처럼 보였지만 침팬지들 역시 인간의 원시적 전쟁 행위와 크게 다르지 않은 적대적인 영역 행위를 한다는 사실을 관찰합니다. 곰베 역사상 가장 어두운 시기였다고 하는 1970년대에는 침팬지 집단 간의 4년 전쟁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이는 침팬지의 본성에 대한 관점을 바꾼 계기가 되었습니다. 초기 연구에서는 곰베의 침팬지들이 많은 면에서 인간보다 더 낫다고 믿었지만, 그들도 인간과 마찬가지로 어두운 측면을 지니고 있었던 거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이 일은 침팬지의 공격성과 인간의 폭력상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는 방식으로 나아갑니다.


곰베에서의 생활은 오늘날의 '나'라는 사람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고백합니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끊임없는 매료와 경이가 사고에 주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다른 생명체는 할 수 없는 질문을 할 수 있는 고도로 발전된 지성을 가진 인간의 책임에 대해서도 고찰하게 됩니다.


숲의 한적함과 고독을 사랑했고, 우리 시대의 가장 매력적인 피조물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운 제인 구달. 이제는 무언가를 해야만 하는 때가 왔다고 믿습니다. 동물 복지와 동물 권리 보호 운동을 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우리의 가장 독특한 특성, 인간성을 실현시키는 일이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은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역할이 있다. 모든 사람은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는 신념으로 설립한 제인 구달 연구소와 실천적인 환경, 인도주의적 교육 프로그램 '뿌리와 새싹'을 통해 사람, 동물, 환경을 위한 변화를 모색하는 제인 구달. 한 사람의 개인적 철학과 신념이 어떻게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응원하고 있는지 잘 보여주는 <희망의 이유>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