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 - 행복한 인생을 살게 하는 이치, '눈치'에 관한 40편의 에세이
임세화 지음 / 모모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눈치 보는 것을 전전긍긍하며 죄짓는 것처럼 여기는 이들에게 꼭 필요한 책 <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 당당하게 눈치 보고, 눈치를 활용하자고 말하는 책입니다. 그러고 보면 눈치 보는 것과 눈치 있는 것에 대한 평가가 때때로 상반된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눈치 있는 사람에게는 센스 있다고 칭찬할 때도 있잖아요. 결국 나 스스로 눈치라는 걸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눈치 보는 일이 장점이 될 수가 있다는 걸 알게 됩니다. 


어린 시절 집안 사정상 이모 집에서 지내며 눈칫밥 생활을 일찌감치 시작했던 임세화 저자. 지금 생각하면 사촌들은 얼마나 자신이 미웠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당시엔 스스로와 가족에게 원망을 돌리기 일쑤였다고 고백합니다. 그런 고민을 타인은 대수롭지 않게 여길 때면 그렇게 또 상처를 받으며 악순환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한 걸음 뒤로 물러서서 눈치 보이는 상황을 어떻게 하면 좋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생각하는 여유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는 눈치 때문에 고통스러웠지만 눈치가 꽤 유용하다는 것을 깨달으며 활용하기까지의 여정을 보여줍니다. 


어린 시절부터 대학생, 직장생활, 결혼 후 출산과 육아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눈치를 봤던 상황들을 들려줍니다. 좋은 사람 콤플렉스, 결정 장애, 거절하지 못하고 휘둘리는 자신의 모습에 온갖 상념에 빠지고, 자존감이 바닥칠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눈치를 봤기에 오히려 잘 풀린 상황도 무척 많았다는 걸 깨닫습니다. 그렇다면 눈치를 보더라도 당당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에서 임세화 저자의 경험이 녹아든 소중한 조언을 만날 수 있습니다. 


"사실 누구보다 나를 가장 걱정하고 생각하는 존재. 그것은 바로 '나'이지 않을까." - 책 속에서





자신을 소홀히 대하던 태도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됩니다. 타인의 생각과 진심을 알려고 노력하기에 앞서 먼저 필요한 건 눈치 보느라 애쓴 자신을 들여다보고 다독여주는 일이었습니다. 타인의 인생에 자신은 조연이나 단역일 뿐입니다. 하지만 내 삶에서는 내가 주인공이라는 말이 기억에 남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면서도 상사가 원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를 생각해 보게 해준 건 바로 눈치였습니다. 사회생활에선 이 눈치가 얼마나 크게 작용하는지 다들 저마다 에피소드를 갖고 있을 겁니다. 흥미로운 점은 진정으로 눈치 빠른 사람은 티를 안 내지요. 오히려 눈치 없는 '척'을 잘합니다. 원치 않는 감정 소모, 엮이고 싶지 않은 사람과 엮이지 않도록 때로는 눈치 없는 것으로 포장해 나의 평화를 지키기도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칫 업무 폭탄을 맞거나 하소연을 끝없이 들어줘야 하니까요. 


눈치 보는 게 주눅들 일도 아닌 반면 모든 순간 꼭 눈치가 있을 필요도 없다는 게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나옵니다. 눈치가 비굴한 태도가 되지 않도록 당당한 나로 살 수 있는 눈치 사용법 <눈치 보며 사는 것이 뭐가 어때서>. 눈치를 챙기면서도 거침없이 사는 비결은 자존감을 바탕으로 한다고 합니다. 회복탄력성처럼 자존감 탄력성을 키우자고 합니다. 


자책, 자괴감에 괴로워하며 시간을 많이 소비했다면, 이제는 조금씩 줄여나가자고 응원합니다. 내 감정을 다치지 않으면서 나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을 하나씩 들려줍니다. 눈치를 나에게 도움 되는 방향으로 작용하게 만들면서 말이죠. 눈치라는 말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비롯되잖아요. 지금까지는 나는 쏙 빠진 채 타인에게만 집중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나다움에 초점을 맞추는, 자신답게 살아가는 데 도움 주는 눈치로 전환하는 여정을 시작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