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 삶의 관점을 바꾸는 22가지 시선
김경훈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이터통신 수석 사진기자 김경훈의 인문 에세이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차클 방송보고 이 분 이야기를 더 듣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현장 취재하며 깨닫게 된 이야기들을 들려주는 책이 나와 반가웠습니다. 


2019 퓰리처상 수상, 2020 세계보도사진전 수상, <로이터 통신> 올해의 사진 수상 이력의 영광을 가져다준 사진은 바로 미국 국경 장벽 앞에서 최루탄 연기에 쫓겨 달아나는 절박한 모습을 담은 마리아 메자 가족의 사진입니다. 


당시의 상황이 고스란히 전해지는 한 장의 사진. 기저귀를 찬 두 아이와 겨울왕국 캐릭터가 그려진 작은 티셔츠를 입은 엄마의 모습은 그 배경을 알았을 때 더 충격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방송에서는 캐러밴 난민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려줬다면,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에서는 그 이후의 이야기도 등장합니다. ​


일명 '특종'의 명예를 얻은 김경훈 사진기자이지만 그가 걸어온 길은 한순간의 찰나로 이뤄진 게 아닙니다. 수많은 국제적인 이슈 현장 취재뿐만 아니라 일상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현장 취재하는 속에서 의미를 건져올린 시간들. 부지런히 쌓아온 서사가 모여 지금에 이르렀습니다. 


이 책은 지난 20년간 전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취재한 경험과 통찰의 결정체입니다. 우연이 아니라 모든 순간이 쌓여 결과를 만들고 인생을 만들어냈습니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한 일들이 삶이 되었습니다. 


카메라 렌즈를 통해 찰나의 순간을 영원으로 만드는 일. 그리고 사진 속 사람들의 이야기를 다른 이들에게 잘 전달하는 것. 그게 바로 사진기자의 일의 본질입니다. 같은 카메라로 같은 곳을 촬영해도 저마다의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기에 사진이라는 한 장의 결과물 역시 성격이 달라집니다. 


같은 대상을 찍어도 사진의 메시지와 질은 완전히 달라지는 겁니다. 이 책에서는 사진기자로서 렌즈 너머를 바라보는 그의 관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사진기자, 저널리스트의 꿈을 가진 이들에게 들려주고픈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


수전 손택은 사진 찍는 행위를 사냥에 비유했습니다. 렌즈는 또 하나의 폭력이 되기도 합니다. 진정한 이해, 공감, 위로를 너무 쉽게 잊고 외면하는 사회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기도 합니다. 피사체와의 정서적 거리 즉 공감 능력에 대한 이야기가 빠질 수 없습니다. 사회적 참사가 생길 때마다 저널리스트들에게 바라는 점이기도 합니다. 





보도사진은 우리 주변의 평범한 인간의 얼굴에서 사회가 직면한 여러 문제를 찾아내 사진에 담아 이야기하는 겁니다. 저자는 사진을 보는 일반인의 시선에 대해서도 짚어줍니다. 고정관념으로 해석하는 사례가 숱하게 많기 때문입니다. 왜곡되어 해석되는 유명한 보도사진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려주기도 합니다. 이를 통해 인터넷에 올려진 수많은 사진들을 현명하게 바라보는 눈을 기를 수 있게 일깨웁니다. ​


기술 발달로 사진의 세계도 빠르게 변화했습니다. 지금은 드론, 동영상의 시대이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험으로 축적한 손맛의 가치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기술 발달 시대에 사진기자가 살아남으려면 공감과 창의성을 무기로 삼아야 한다는 조언과 함께 뷰파인더 밖의 세상을 놓치지 않아야 하는 사진기자의 마인드를 짚어줍니다.​


동남아 쓰나미 참사, 동일본 대지진,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방사능 유출, 세월호 참사, 중남미 캐러밴 행렬, 홍콩 민주화 운동 등을 현장 취재하며 좀 더 나은 사진기자가 되기 위해 깨달은 것들을 이 책에서 펼쳐 보입니다.  


사진을 통해 깨달은 인간관계, 삶의 태도, 순간의 감정, 인생의 목적을 고민한 흔적을 담은 <인생은 우연이 아닙니다>. 거창한 이야기가 아니라 일상의 삶의 얼굴들을 마주하며 경험한 기쁨과 슬픔의 이야기들입니다. 


더불어 필름 카메라에 관심 갖는 아들에게는 그만의 사진 특강을, 스마트폰으로 산책길을 찍을 수 있도록 어머니에게 알려준 후 평범한 일상 사진에도 폭풍 칭찬을 아낌없이 하는 그의 모습에서 사진이 안겨주는 즐거움을 전달받게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