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크래프트, 전환의 기술
일레인 폭스 지음, 함현주 옮김 / 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기의 순간을 판단하고 행동하는 힘 <스위치크래프트, 전환의 기술>. 문제를 끌어안고 전전긍긍하는 타입이라면 읽어야 할 책입니다. 인생을 되돌아보면 터닝포인트라고 말할만한 때는 바로 변화의 시점이었습니다. 어떨 땐 투지 있게 밀고 나가야 했고, 어떨 땐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서로 다른 접근법들 사이에서 언제, 어떻게 전환할지 아는 것이 행복과 성공을 결정하는 겁니다. 적절한 순간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기민성이 바로 스위치크래프트의 핵심입니다. 


인지심리학자이자 정서신경과학자 일레인 폭스 저자는 복잡하고 예측불가능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지속적인 변화와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적응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들이 번영을 누린다고 합니다. 이 적응 능력은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습을 해야 하고 편안한 상태에서 자꾸 벗어난다면 말이죠. 이런 기민한 사고방식을 전환 기술 Swichcraft라고 부릅니다. 


생각, 감정, 행동을 유연하게 바꾸는 스위치크래프트, 전환의 기술. 역경과 변화에 적응하는 방식에서 드러나는 기민성과 유연성은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요. 인생의 나침반이 되는 전환 기술에는 정신적 기민성, 자기 인식, 감정 인식, 상황 인식이라는 4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4가지 심리학적 재능이 강력한 정신 무기로 작용하는 방법을 심리학과 신경과학 지식을 바탕으로 알려줍니다. 


전환 기술은 현재의 접근법을 지속할지, 아니면 새로운 접근법으로 전환할지 결정하는 데 도움 됩니다. 내가 적절한 결정을 더 많이 할 수 있게, 내 계획을 가능한 한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스트레스에 직면합니다. 모든 상황에 효과가 있는 접근법이란 사실 없습니다. 습관적으로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잘 될 때도 있지만 잘못될 때도 있을 겁니다. 





때로는 내면의 소리를 차단하고 머릿속을 맴도는 생각에서 빠져나와야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럴 때 기민한 사고를 통해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겁니다.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보유하는 데 있다고 합니다. 유연한 접근법을 보유하는 게 바로 첫 번째 핵심 요소인 정신적 기민성이라고 합니다. 


전환 기술의 두 번째 핵심 요소인 자기 인식은 자신을 아는 것입니다. 어떻게 해야 정확하는 나를 알 수 있을까요. 생리학적으로 자신을 알 수 있고, 성격 유형 평가를 통해 심리학적으로 자신을 알 수 있는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이 책에서는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몸과 마음을 파악할 수 있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핵심 요소인 감정 인식은 감정을 이해하고 능숙하게 조절하는 능력입니다. 감정은 변화에 적응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감정이 그동안 소중하게 지켜온 목표에서 벗어나 새로운 목표에 도전할 수 있게 돕기 때문입니다. 특정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결정할 때 감정은 우리를 훨씬 더 기민하게 만들어줍니다. 정교한 신경계의 부산물인 감정은 행동뿐만 아니라 타인의 행동까지 조절할 수 있게 돕습니다. 저자는 감정을 더 깊이 인식하고 이해하기 위한 여정을 보여주며 감정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여러 방법을 알려줍니다. 


네 번째 핵심 요소인 상황 인식은 직감력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변 환경을 이해해 미세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우리가 제때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책에서는 정황 민감도는 높여 상황 인식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훈련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일기 쓰는 습관을 들이라고 합니다. 더 유연해지고, 나에 대해 알고, 감정을 조절하고, 직감력을 키우는 데 도움 되도록 생각과 연습 내용을 기록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건 현장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변화의 수동적 희생양이 되지 말고, 자기 행복을 책임지는 능동적 관리자로서 살아가기를 권하는 <스위치크래프트, 전환의 기술>. 인생 경험에 폭넓은 정신적 다양성을 선사하는, 살면서 따라야 할 전환 기술의 원칙을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