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찾는 수업 - 타인의 잣대에서 벗어나 내 안의 진짜 나를 만나는 법
장더펀 지음, 양성희 옮김 / 라이온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절판




"왜 항상 이 모양이야? 난 왜 이렇게 늘 재수가 없어?" 힘들고 어려운 문제에 직면했거나, 깊은 슬럼프에 빠져 있거나, 인생의 답을 찾고 있는 이들에게 추천하는 소설로 읽는 자기계발서 <나를 찾는 수업>. 중국 아마존 베스트셀러 대상의 영예를 얻으며 내면 수양 분야 걸작으로 인정받은 이 책은 대만 유명 아나운서 출신 장더펀 저자의 대표작입니다. 참된 자아 찾기라는 어려운 주제를 소설처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고 있어 주인공의 상황에 쉽게 이입할 수 있었어요. 


왜 난 내가 살고 싶은 대로 살 수가 없냐며 방황하고 있나요. 커리어우먼 뤄링이 가정과 직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가지 사건을 통해 변화하는 여정을 함께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내 현실에 적용할 팁을 얻게 될 겁니다. 남편과 다툰 후 무작정 차를 몰고 산길을 오른 뤄링. 기름도 떨어지고 휴대폰도 없이 어둠 속에 갇힌 상황에서 다행히 멀지 않은 곳에 불 켜진 오두막이 보입니다. 그곳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노인이 있었는데...


"자네는 누군가?"라는 질문에 이름도 말하고 직업도 말해보지만, 그건 자신이 질문한 답이 아니라고 하는 노인. 도대체 무슨 대답을 원하는 걸까요. 불행했던 과거도 떠오르지만 그 역시 진정한 나는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 어떤 대답도 '진정한 나'를 설명할 순 없었습니다. 그동안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는 낯선 문제를 던진 노인 덕분에 뤄링과 독자는 '나는 누구일까?'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우리는 끊임없이 행복을 추구하지만, 현실에서는 왜 이렇게 행복한 사람이 적을까요. 외부 사물로부터 얻어 가는 쾌락을 행복이라 착각했을 뿐 진정한 자아는 잃은 채 살아가고 있었기 때문이란 걸 노인은 일깨웁니다. 노인은 일주일에 한 번씩 찾아오는 뤄링을 위해 숙제를 내줍니다. 참된 자아 찾기의 여정이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물론 참된 자아를 찾는 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자신을 대신할 수 없는 역할과 신분에 얽매인 채 현실을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나를 찾는 수업>에서는 의식과 잠재의식에 대한 참고 자료로 읽을 수 있는 책과 영화도 소개합니다. 칼 융, 켄 윌버 등의 대표작을 통해 참된 자아를 찾을 수 있게 부추깁니다. 이렇게 해라 저렇게 해라가 아니라 스스로 그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줍니다. 끌어당김의 법칙도 그 원리를 제대로 알게 되니 편견을 갖고 있었던 시야가 새롭게 정립될 수 있었습니다. 




자기감정을 있는 그대로 느끼고 받아들이는 방법, 자기 생각을 인지하고 검증하는 방법, 작은 자아가 만들어낸 거짓투성이 신분 동화에서 벗어나는 방법 등 주인공 뤄링이 하나씩 배워나가는 수업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자기 몸을 돌볼 시간조차 없는 현대인들은 일상에서 수시로 자기 신체에 관심을 기울이는 법도 배울 수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하던 습관을 인지해 잠재의식의 일부를 의식으로 바꾸는 행위를 배워나갑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을 걱정하는 건, 사실 아주 무책임한 가학행위야."라는 깜짝 놀랄만한 이야기도 등장합니다. 남을 위한답시고 조언을 할 때 어떤 마음으로 하는지 되돌아본 계기가 되었습니다. 내가 하는 걱정 어린 잔소리가 부정적인 에너지를 띠고 있다면 그 말을 들은 이에게도 영향을 끼치는 겁니다. 부정적 에너지를 담은 걱정이 최악의 선물이라는 걸 알게 됩니다.


잘못된 삶의 방식에 길들여진 채 살아온 나를 일깨우는 <나를 찾는 수업>. 오랜 세월 억누르고 숨겨온 어둠의 에너지에서 벗어나야 한 걸음 성숙해집니다. 이 여정을 '굴복'이라는 단계로 표현하는 것도 흥미로웠어요. 분노와 슬픔에서 벗어날 때도 어떻게 해야 말끔히 분출시키고 잘 벗어날 수 있는지 뤄링의 일화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이미 벌어진 일은 절대 바꿀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였을 때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이성적으로 이해해도 자존심의 상처는 피할 수 없는 데다가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힌 채 어쩔 줄 모르는 상황에서 도움 되는 이야기들이 이어집니다. 


"우리가 고통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변하지 않는 사실에 저항하기 때문이네." - 나를 찾는 수업 


쓸데없이 에너지를 소모하지 않고, 사실을 받아들였을 때 일어나는 예상치 못한 반전을 짚어주는 <나를 찾는 수업>. 눈앞에 닥친 위기나 불편한 상황에 충분한 에너지를 집중시켜 더 좋은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조언이 가득합니다. 감정의 벽에 가로막힌 채 살아온 나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노인의 가르침에 귀 기울여보세요. 


항상 긍정적인 생각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말만 할 뿐 언행일치하지 않는 삶을 살아오진 않았던가요. 참된 자아를 가로막는 수많은 벽을 뛰어넘어 나가는 법을 알려주는 <나를 찾는 수업>. 말과 생각, 행동이 일치하는 삶을 통해 내면의 힘을 성장시켜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