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샐러드 - 밥이 되는 완벽한 한 끼 샐러드
장연정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 먹는 샐러드가 이제는 조금 물리는 느낌이 들더라고요. 그렇다고 해서 직접 해먹으려고 샐러드용 재료를 구입해도 시판 소스만 조금씩 변경해서 먹을 뿐 결국 거기서 거기인 초록 풀 잔치. 


수많은 기업 광고의 푸드 스타일링을 담당한 요리 연구가 장연정 저자는 시판 샐러드의 단점을 완벽하게 보완한 샐러드 레시피를 선보입니다. 먹고 나서 금방 헛헛해지지 않는 한 끼가 되는 샐러드를 말이죠. <더 샐러드>에서는 샐러드도 충분히 든든하고 맛있는 밥이 된다는 걸 보여주는 샐러드 레시피 56가지가 담겼습니다. 


샐러드 채소 종류 얼마나 알고 있나요? 채소마다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고 먹지는 않아서 이번 기회에 채소들이 가진 효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는 채소의 본래 맛보다는 샐러드 드레싱의 맛으로 먹는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드레싱을 팍팍 넣어 먹는 편인데, 첨가제가 들어가지 않은 건강한 드레싱을 만드는 법은 제게 꼭 필요한 정보였습니다. 이 책에서는 희귀한 재료가 아닌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맛있는 드레싱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샐러드는 단어 자체가 신선한 날 것 그대로의 느낌을 주는지라 생으로만 사용했는데, 미리 만들어두는 샐러드 절임 채소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당근, 토마토를 포함해 각종 채소로 만드는 새콤달콤 절임 채소 7가지 정보는 정말 유용하더라고요. 짧게는 1주에서 길게는 몇 개월도 냉장보관 가능한 레시피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깊은 볼에 푸짐하게 샐러드를 담아 즐기는 원 볼 샐러드. <더 샐러드>에서는 기본 2인분 양을 레시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본 재료와 해당 샐러드만의 주재료 그리고 드레싱을 구분해 재료를 소개하고 조리법을 설명하고 있어요. 평소 선호하지 않는 재료도 있었지만 이건 먹어볼 만하다 싶을 정도로 군침돌게 하는 플레이팅 덕분에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탄성이 절로 나옵니다. 주재료에 따라 오븐을 사용하는 레시피도 있지만 대부분 가볍게 삶거나 팬에 볶는 수준이라 크게 어려운 점은 없어보입니다. 요리할 때 생길 수 있는 궁금증을 싹 해결해주는 장연정 저자의 팁도 알찹니다. 





닭가슴살을 주재료로 한 샐러드를 즐겼다면 베트남식 커리 치킨 샐러드, 바질페스토 치킨 샐러드, 태국식 치킨 샐러드 등 더욱 색다르게 즐겨보세요. 돼지고기, 소고기 같은 육류를 주재료로 한 샐러드도 생각보다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그야말로 든든해 보입니다. 단백질 식품으로 애용하는 달걀로 만든 오믈렛 샐러드도 평소 먹던 방식에서 조금만 응용하면 되니 수월해보였어요. 


저는 슈퍼푸드 곡물을 좋아하는 입맛이라 상큼한 레몬 갈릭 드레싱을 얹은 시트러시 슈퍼 그레인 볼, 햄을 넣은 샤퀴테리 샐러드 등 병아리콩이 들어간 샐러드를 콕콕 찾아 봤어요. 리코타치즈도 좋아해서 복숭아 리코타치즈 샐러드는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즐거워집니다. 제철 과일을 이용한 다양한 샐러드를 만들어봐야겠어요. 사과 적채 샐러드는 상큼한 맛이 벌써부터 느껴지는 듯합니다. 냉동과일을 사다놓고 그릭요거트에 넣어 먹는 것도 좋아하는데 베리류 과일을 이용한 샐러드 레시피도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집밥 할 때 흔히 사용되는 재료만으로도 훌륭한 샐러드가 탄생됩니다. 두부와 베이컨을 넣은 샐러드는 두부를 이렇게도 즐길 수 있다는 걸 보여주고, 각종 버섯을 이용한 샐러드도 있습니다. 빵을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빵에 끼워 먹는 샐러드, 샐러드에 곁들이기 좋은 수프나 주스는 무엇이 있는지 샐러드를 한 끼 식사로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다양한 조합이 소개되기도 합니다. 


각 재료마다 어울리는 샐러드 드레싱을 고르는 게 사실 가장 힘들었는데 덕분에 좋은 정보를 얻게 되었어요. <더 샐러드>의 인덱스에는 재료별로 구분한 리스트도 있어 재료에 따라 다양한 샐러드를 즐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전원생활 10년 차인 장연정 저자는 텃밭 채소의 장점도 어필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가정에서 재배할 수 있게 가전으로 나올 만큼 채소 키우기가 가까이 다가온 시대인 만큼 자연이 주는 선물을 다양한 방식으로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더 샐러드>에서 알려주는 레시피는 영양 밸런스 잡힌 한 끼 샐러드입니다. 인스턴트 식품, 편의점 식품에 익숙한 현대인에게 권장하는 건강한 한 끼 샐러드를 만나보세요.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