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설계자 - 성공할 수밖에 없는 FBI식 레벨업 프로그램
조 내버로.토니 시아라 포인터 지음, 허성심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몸짓의 의미와 행동의 메커니즘을 분석한 베스트셀러 <FBI 행동의 심리학>의 저자 조 내버로의 후속작 <자기 설계자 (원제 Be Exceptional)>. 25년간 FBI 요원으로 활약하며 FBI 행동 분석 프로그램 창설 멤버인 조 내버로는 은퇴 후 미 국무부 자문위원 및 전 세계 여러 기업과 조직에 컨설팅, 하버드 경영대학원 강의 등 40여 년 동안 비언어 의사소통 전문가이자 행동 분석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유형의 사람들을 만나고 탐구한 그만의 통찰이 담긴 <자기 설계자>. FBI식 성공학의 결정체라 불리며 다시 한번 비즈니스와 일상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성장 전략과 실천법을 알려줍니다. 


조 내버로 저자는 수년 전 자신과 타인의 기대를 저버리는 사람의 특성을 분석하면서 정반대의 사람들의 특성도 발견하게 됩니다. 학력, 소득 수준, 타고난 재능과 상관없이 영향력 있고, 유능하고, 본받을 만하고, 지도자로 손색없는 사람, 즉 비범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FBI 요원으로 활동하며 20년간 한 번도 없었던 일이었다는 저자의 경험부터 들려줍니다. 특수기동대 팀 지휘관이었을 때 생긴 사건입니다. 인질을 데리고 난동 부리는 탈주범을 두고 긴박한 작전을 개시하기 직전, 작전에서 스스로 빠지겠다는 결정을 내립니다. 일주일 전 할머니를 떠나보내고 여전히 깊은 상실감에 빠져 감정이 사고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걸 알아차렸기 때문입니다. 주변 그 누구도 눈치채지 못했지만 그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것이 최선의 선택이라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었을까요. 거기에는 자기 통제력이 있었습니다. 자기 통제력, 관찰력, 소통력, 행동력, 심리적 안정이라는 비범한 사람들의 다섯 가지 특성 중 다른 네 가지 특성의 바탕이 되는 첫 번째 조건이 바로 자기 통제력입니다. 


"자기를 소중히 여기는 최고의 방법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 책 속에서


자신의 감정, 장점, 약점까지도 아는 능력을 포함하는 자기 통제력. 일상 속 습관과 행동을 통해 자기 삶을 지휘할 수 있는 자기 통제력은 잠재력을 발휘하고 영향력을 키우고 자신의 브랜드를 키우고 싶다면 반드시 필요한 특성입니다. 자신에게 주는 선물, 자기 통제력은 훈련을 통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기 설계자>에서는 자기 통제력을 위한 몇 가지 자질을 소개하고, 자기 통제 습관을 기르기 위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신뢰, 협력, 감탄을 끌어내는 강력한 무기가 되는 자기 통제력 향상법을 배워보세요. 





비범한 사람의 두 번째 특성은 정보를 통찰력으로 바꾸는 관찰력입니다. 부모, 전문가, 리더 등 누구나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예리한 관찰력. 그저 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인 관찰의 의미를 이해했을 때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관찰력은 정보 과부하 시대에 오히려 꼭 필요한 특성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유용한 정보에 집중할 수 있게 해줍니다. 조 내버로 저자는 마음을 알려주는 12가지 몸짓 언어와 FBI 관찰력 강화 연습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비범한 사람의 세 번째 특성은 사람을 움직이고 변화를 만들어 내는 소통력입니다. 얼마나 완벽하게 소통하느냐가 아니라 변화를 만들어내고 관계의 질을 높이는 소통입니다. 배려, 울림 있는 소통의 조건들을 알려주고, 효과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냥 받아들여요.", "나한테 징징거리지 마."라는 말 대신 상대방의 기분을 인정해 주고 그다음에 일을 시작하는 방식을 배울 수 있습니다. 상대가 보이는 불편함의 표시를 무시하거나 가벼이 여기지 말고, 논리적 설득 앞에 감정을 먼저 다뤄야 한다는 걸 보여줍니다. 


우리 삶을 형성하는 것은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입니다. 행동이 나를 말해주듯 비범한 사람들의 네 번째 특성은 행동력입니다. 좋은 행동을 결정하는 기준과 나의 행동과 행위의 기준을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진정한 리더는 격려하고 다독일 줄 압니다. 비범한 사람들의 마지막 특성은 심리적 안정입니다. 심리적 안정이 가진 힘이 얼마나 강력한지 다양한 사례로 보여줍니다. 성장의 발판이 되는 심리적 안정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을 파악하고 나면, 배려를 통해 주변 사람에게 심리적 안정을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일상과 비즈니스에서 자신을 타인과 차별화하고, 더 나은 내가 되게 도와주고, 더 좋은 리더로 만들어 주고, 다른 사람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읽어야 할 책 <자기 설계자>. 책을 읽기 전 목차를 보며 다섯 가지 특성 중 '나는 이건 확실히 부족해, 집중해서 읽어봐야겠다'라는 파트가 겨우 한 가지뿐이었는데 (무슨 자신감이었는지), 읽다 보니 다섯 가지 특성 모두 연습해야 할 것들이 수두룩하게 드러나더라고요. "나는 비범한가?" 하고 자문해 볼 시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