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 - 유튜브 채널 수다몽이 들려주는 사랑과 욕망의 세계사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시리즈
수다몽 지음 / 북스고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흔히 접하는 세계사는 사건 중심입니다. 그런데 관점을 살짝 달리해보면 그 사건들에는 사람이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사람과 사람이 만들어 내는 이야기에 관심 가진 수다몽은 유튜브 채널 수다몽에서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의 이면에 담긴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부각시켰습니다. 그중 사랑이라는 주제는 막장 드라마를 보는 것 이상의 이야기를 쏟아냅니다. 수다몽이 들려주는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 역사 속 인물들의 사랑과 스캔들이 어떻게 역사에 영향을 끼쳤는지 만나보세요.


조선사에서 악녀로 평가받는 장희빈의 생애와 닮은 사람이 있습니다. 16세기 영국 튜더 왕조 두 번째 국왕인 헨리 8세와 얽힌 여인 앤 불린입니다. 애초에 형수 캐서린과 결혼한 것부터 경악스럽지만, 왕비의 시녀 앤 불린과의 러브스토리는 더합니다. 교황청에서 왕비 캐서린과의 이혼을 허락하지 않자 헨리 8세는 영국 국교회를 만들어버리며 종교개혁을 단행해버렸으니 사랑 때문에 영국의 종교사는 급변하게 된 셈입니다. 당시 이혼 문제를 반대하고 앤 불린과의 결혼식에 오지 않았다며 반역죄로 사형시켜버린 이들이 많았는데 <유토피아>의 저자 토머스 모어가 이때 처형되었다고 합니다. 앤 불린과의 사이에서 낳은 딸 엘리자베스는 이후 영국 역사상 가장 위대한 왕으로 평가받은 엘리자베스 1세로 등극했으니 앤 불린이라는 한 여자가 영국에 남긴 유산이 어마어마하지요.


문제는 헨리 8세의 불꽃 튀는 사랑의 감정이 어찌나 빠르게 솟구치고 사그라지는지요. 약 천 일 동안 왕비였다가 처형당한 앤 불린의 인생을 보면 종교개혁까지 하며 이룬 사랑을 지키지 못한 헨리 8세에게 심히 유감의 감정이 남게 됩니다. 후대 엘리자베스 1세의 위업 덕분에 앤 불린의 평가는 악녀에서 신교의 성인으로 이미지가 바뀝니다. 저자 수다몽은 장희빈의 아들 경종 역시 성군이 되었었다면 장희빈의 이미지도 다르게 평가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을 토로합니다.


마음에 품은 여자 때문에 폐위 위기에 처할 정도로 국고를 탕진한 왕의 사랑도 있습니다. 어떤 악명에도 불구하고 사랑의 감정을 가슴 깊이 품고 있었던 바이에른 왕국 루드비히 1세의 이야기입니다. "당신은 나의 불행이 되기 위해 태어난 사람이오."라는 글귀가 애틋하게 다가옵니다. 죽음조차 갈라놓을 수 없는 영원불멸의 사랑을 한 왕도 있었습니다. 14세기 포르투갈의 페드로 1세는 왕자 시절 만난 시녀 이네스와의 사랑을 모두가 반대하며 급기야 페드로가 사냥 간 사이 이네스를 처형해버리는 일이 생기자, 이네스의 시체를 왕비의 의자에 앉혀 놓고 대관식을 치르는 복수를 해버립니다. 이네스의 사형에 관련된 인물들을 화형에 처하고 도망간 이들도 끝끝내 잡아들인 페드로 1세는 이후 재혼도 하지 않은 채 이네스와의 사랑을 지킵니다. 포르투갈에는 이들의 러브스토리와 관련한 관광 명소도 있다고 합니다.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은 이처럼 지고지순한 사랑 이야기가 그 나라의 역사에 일으킨 파급이 있는가 하면 허영, 물욕, 타락의 상징으로 불리는 이탈리아 여인 메살리나처럼 막장급 사랑, 세기의 스캔들이 끼친 영향력도 즐비합니다. 프랑스와 영국 간 백년전쟁도 그 계기가 프랑스 공주이자 영국의 왕비였던 이사벨라로부터 시작됩니다.


정치적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정략결혼이 대부분이었던 그 시대에는 근친혼은 물론이고 약혼과 결혼이 무산되기 일쑤에다가 치졸하기까지 한 눈치싸움이 만연했던 결혼시장이었습니다. 특히 오스트리아 합스부르크 가문의 이야기는 유럽사 곳곳에서 등장하는데요. 마침 조만간 읽을 책이 합스부르크 가문사를 다룬 책이어서 쉽고 흥미진진한 스토리텔링으로 진행하는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에 등장하는 합스부르크 핏줄의 이야기가 더 귀에 쏙쏙 들어옵니다. 오스트리아 루돌프 황태자와 연인 마리 베세라의 동반 자살로 끝난 비극의 사랑 때문에 오스트리아의 왕위 계승권이 사촌 동생에게 이어졌는데, 이는 제1차 세계대전을 촉발시킨 오스트리아 제국의 또 다른 비운의 황태자를 낳게 되니 참 파란만장한 세상사입니다.


악녀, 바람둥이 소재가 이토록 많이 모여있는 책이라니 재미없을 수가 없는 책입니다. 남의 연애, 결혼사가 뭐라고 이토록 재밌나 싶겠지만 한 나라의 운명을 휘두를 수 있는 권력자의 사랑은 그야말로 폭탄 급이었구나 싶더라고요. 둘만의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그들에게 얽힌 가문과 나라가 얽히고설켜 그게 바로 우리가 아는 유럽사가 된 거였습니다. 역사의 방향을 바꾼 24가지의 사랑 이야기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세계사를 흔든 사랑>. 또 하나의 관점을 통해 세계사를 배우는 시간이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