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몰입 - 잠재력이 삶의 무기가 되는 에너지 몰입 혁명
조우석 지음 / 라이스메이커 / 2022년 5월
평점 :
품절




변화와 성장을 돕는 책들을 찾아 추천해 주는 실버 버튼 북튜버 책추남TV의 조우석 저자의 책 <간헐적 몰입>. 최고의 나를 일깨우는 삶의 기술과 지혜를 위해 연구해온 저자는 관성처럼 일해온 방식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우리는 시간을 쏟아부으며 노력을 한다지만 진정한 성과를 내고 있었는지 묻습니다. 오히려 번아웃에 빠지기 일쑤입니다. 더 적은 시간으로도 효율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고 심신의 균형을 찾을 수 있는 방법으로 제시하는 간헐적 몰입. 식사를 제한적으로 섭취하는 간헐적 단신처럼 몰입을 하는 것에도 더 나은 방법이 있음을 알려줍니다.


에너지 재충전을 위해 필요한 휴식 없이 에너지를 소모만 하는 현대인들. 커피 한잔하며 휴식을 취한다 생각하지만, 진정한 휴식을 위해 커피 브레이크를 갖는 게 아니라 빠르게 각성해 업무에 집중할 수 있고 능률을 올려주는 부스터 역할로 사용합니다. 여기서 저자는 에너지에 초점을 맞춥니다. 얼마나 간신히 버티며 살아가는지가 아니라, 주어진 시간에 어떤 양과 질의 에너지를 활용하며 사느냐가 우리의 성공, 건강, 행복을 좌우하기 때문입니다.


과잉과 과열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필요한 건 휴식이었습니다. 간헐적 몰입이란 결국 잘 쉬는 법을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간헐적 몰입>은 일과 휴식의 균형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기적으로 몰입에서 벗어나는 게 중요하다는 걸 짚어줍니다. 노력을 얼마나 올바르게 하는지의 문제이기도 하고,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는가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일에 대한 몰입과 이로부터 규칙적으로 벗어나는 능력이 왜 중요한지 다양한 이론으로 알려줍니다.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에서 최고의 몰입 상태로 도달해야 잠재력을 이끌어낸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1만 시간의 연습만 필요했던 게 아니라 1만 2,500시간의 의도적인 휴식, 그리고 3만 시간의 잠이 필요한 겁니다.


몰입 시간 연구에서 집중력을 최고로 유지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한계가 하루 4시간이라고 합니다. 처음엔 평균 1시간이지만, 올바르게 간헐적 몰입을 연습한다면 늘어난다고 합니다. 일하지 않는 시간에 얼마나 적절한 휴식을 취해 몸과 마음을 이완시킬 수 있느냐에 달렸다는 관점이 와닿습니다. 무조건 쏟아부으며 몰입하는 것이 아니라 휴식을 취해야만 수준 높은 성과를 낼 수 있는 몰입에 도달한다는 게 참 아이러니합니다. 그런데 이 휴식이라는 게 쉬운 듯싶지만 커피 브레이크처럼 온전한 휴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게 함정입니다.


온전한 집중 상태인 몰입을 의도적으로 반복적으로 되풀이하여 일어나게 하는 간헐적 몰입. 저자는 간헐적 몰입을 위해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올바른 호흡법, 명상, 짧은 낮잠, 디지털 디톡스, 산책 등 다양한 과정들을 소개합니다. 무조건 노력에만 집중한 사람이 갑자기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란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상 속에서 간헐적 몰입을 연습하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자는 시간과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하며 원하는 변화를 위한 행동 패턴을 시스템화하는 것에 대해 들려줍니다. 주의력이 분산되고 산만해지기 쉬운 디지털 시대에 유용한 뽀모도로 기법을 이용한 시간 관리 기술처럼 25분 집중하고 5분 휴식하는 몰입과 휴식의 균형을 통해 자신의 에너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휴식은 다른 의미로 이완된 몰입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오롯이 편안함에 몰입하는 겁니다.


간헐적 몰입과 간헐적 휴식을 통해 매 순간 신체와 정신에 큰 변화를 일으키는 우리의 뇌파가 조화롭게 운용됩니다. 더불어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 균형 잡힌 호르몬 밸런스를 유지하는 데 도움 되기까지 합니다. 간헐적 몰입을 실천하는 이들의 사례를 소개해 더 직관적으로 일상생활과 직장생활 및 비즈니스에 적용할 수 있는 노하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나만의 에너지 리듬을 기록해 보게끔 하고, 이를 활용해 에너지 상승 부분에서 최고의 몰입이 필요한 활동을 배치하는 등 간헐적 몰입을 위한 에너지 리듬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자신의 최대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며 살 수 있을까?'라는 화두를 품고 살아온 저자가 내놓은 열쇠, 간헐적 몰입. 단순히 시간 관리를 넘어 에너지 관리에 대한 관점을 익힐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