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덕후 1호 - 나를 몰입하게 한 것들에 대하여
문화라 외 지음 / 북폴리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아하는 것에 진심인 덕후 에세이 <이웃덕후>. 덕후는 덕후를 알아본다고, 누구나 덕질 한 가지쯤 가졌을 테니 덕후들의 유니크한 이야기에 흠뻑 빠져들 수 있을 겁니다. 제1회 미래엔 단편 에세이 공모전 수상작품집 <이웃덕후> 1호에는 저마다 몰입하고 있는 다섯 가지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모임 덕후 문화라, 영국 록 덕후 강일립, 키보드 덕후 김남규, 튤립 덕후 심형주, 다이어리 덕후 정지은 저자가 들려주는 좋아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혼자보다 함께'가 좋은 프로모임러 문화라 저자의 <모임의 여왕 : 모임 덕후가 오랫동안 모임을 유지하는 법>. 무려 20여 개의 모임을 운영하는 모임 덕후라니 정말 신선하더라고요. 덕후라는 주제를 생각했을 때 사실 모임 덕후는 생각조차 못 했거든요. 이런 신선한 덕후가 있다니. 혼자 하는 것보다 함께 할 사람을 모아서 같이 하는 걸 선호하는 이들이라면 눈여겨보세요.


오랜 세월 그가 운영한 모임도 각양각색이더라고요. 반찬 품앗이 모임, 적금 풍차 모임을 비롯해 독서와 글쓰기 관련 모임도 여러 개 운영해왔습니다. 수많은 모임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이끌 수 있는 노하우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모임을 꾸리는 일 자체의 어려움도 있고, 대인관계에서 오는 어려움도 물론 있습니다. 개인적인 슬럼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20여 개의 모임을 운영한다는 건 쌓아온 경험에서 건져올린 노하우가 있다는 말일 테지요. 회의감과 허무감에 빠지지 않고 운영하는 노하우를 엿볼 수 있는 재치 있는 글을 펼쳐 보입니다.





여러분도 너무 좋아서 그 마음을 주체하기 어려울 정도인 것이 있나요. 강일립 저자는 영국 록 음악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그가 사랑하는 락쟁이들과 주관적인 베스트 트랙을 감칠맛 나게 소개하는 글을 읽다 보면 어느새 너무 궁금해져서 곡을 찾아 듣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김남규 저자는 기계식 키보드를 만나면서 새로운 세상의 문이 열렸음을 감지합니다. 책장 한편에 종류별로 키보드들이 가지런히 꽂혀있다는 그는 키보드 덕후입니다. 그날의 기분에 따라 골라 쓴다니 우와. 저도 타닥타닥 두드리는 소리가 경쾌하게 나는 청축 키보드 마니아인데 이 정도는 아니었거든요. 다양한 키보드의 구분감과 타건감을 섬세하게 설명하는 키보드 덕후의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이어집니다.


식물덕후는 이제 흔하지만 그중 하나에만 푹 꽂힌 덕후도 있습니다. 튤립 덕후 심형주 저자는 구근 식물인 튤립을 관리하고 키우는 노하우를 들려줍니다. 초보 가드너도 충분히 이 글만으로도 든든하게 도전 가능할 만큼 단계별 팁과 주의할 점을 세심하게 담아냈습니다.


새 다이어리 나오기 시작하는 계절이 오면 가슴이 콩닥거리는 다이어리 덕후 정지은 저자. 내일을 기다리는 마음을 담아내는 다이어리의 매력을 듬뿍 들려줍니다.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리 선택 노하우가 은근 유용하더라고요. 그저 다이어리 자체의 디자인과 기능만 보는 게 아니라 다이어리를 넣을 수 있는 자주 들고 다니는 가방 크기까지 고려하더라고요.


덕후라는 주제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분야는 문구류일 텐데 <이웃덕후>의 덕질 분야는 참으로 다양하고 참신합니다. 저마다 진심을 다해 푹 빠진 것들에 대한 이야기는 그들이 글을 쓰는 동안에도 즐거운 마음으로 쓴 만큼, 읽는 독자 역시 영입 당할 만큼 즐거운 시간이 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