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창업은 일상이다
심규진 지음 / 좋은땅 / 2022년 5월
평점 :
절판

수도권이 아니더라도 지역 창업을 꿈꾸는 예비창업자에게 좋은 인사이트를 안겨주는 책 <창업은 일상이다>. 김해시에서 창업 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심규진 저자가 예비창업자들의 궁금증을 함께 고민하며 생생한 해법을 들려줍니다.
2017년에 개소한 김해창업카페는 김해시의 창업 지원 공간입니다.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연령 불문하고 들르는 곳입니다. 어떻게 창업할 수 있는지, 정부 지원금을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어떤 교육을 받을 수 있는지, 필요한 자금은 어떻게 확보할 수 있는지 '창업은 일상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창업 상담, 교육, 행사,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창업의 문을 여는 열쇠를 가진 캐릭터로 만든 웹툰은 김해창업카페만의 특징을 단번에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비창업자들은 김해창업카페의 운영 방식에서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지역마다 창업 지원 공간이 있지만 김해창업카페만의 차별화를 고민하는 모습, 어떻게 하면 예비창업자들에게 현실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으로 창업을 접근하는 태도는 창업 아이템 발굴에서도 지침이 됩니다. 고객이나 타인의 관심사가 아니라 자신이 관심 있는 영역, 생활 속의 필요 등을 바탕으로 일상 속 창업을 지향합니다. 김해창업카페에서 사업계획서를 수립하고 메이커팩토리에서 시제품을 제작하고, 빠르게 시장 반응을 확인 후 비즈니스 모델을 수정하고 보완해나갈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심규진 저자는 포스코에서 재직하다 창업 기업 운영에 참여하며 몸소 창업을 경험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제는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지역 창업을 위해 김해시에서 일하며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자들의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와디즈의 멤버로 조인하며 창업 상담 및 펀딩 교육을 진행하며 기존의 일률적인 창업 교육 대신 현실적인 창업 교육에 눈을 뜹니다. 창업 아이템 발굴이 개인의 관심사로부터 시작된다는 내용도 이때 수립합니다. 고객의 페인 포인트는 너무 거창하고 비현실적이었고, 유행에 현혹되기 일쑤입니다. 관심사가 창업 아이템으로 발전하려면 어떤 관점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하나씩 짚어줍니다.
<창업은 일상이다>에서는 일상 속에서 발견한 아이템으로 교육 및 멘토링을 통해 실제 창업에 도전하는 예비창업자와 초기 창업자의 사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지역 창업이지만 실제로 그들의 온라인 활동 영역은 전국을 아우르고 있었습니다. 창업가가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인터뷰를 통해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저마다의 상황을 미리 접해보게 됩니다. 그들의 공통점은 일상에서 창업 아이템을 발견했고, 정부 지원 사업을 통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었습니다.
김해창업카페는 창업이 일상이 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으로 운영합니다. 이 책을 읽으며 정부 지원 사업이나 엔젤투자에 대한 내용을 알게 되었어요. 잘 활용하면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지역마다 창업 지원 공간은 있으니 예비창업자라면 적극적으로 이용해 보세요. 창업 동기에서부터 창업 기회는 어떻게 포착하는지, 팀은 어떻게 구성하고 자금 확보와 재무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예비창업자의 마인드를 비롯해 실무를 생생하게 접할 수 있는 <창업은 일상이다>. 내 지역의 창업 지원 공간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고, 혼자만 끙끙 앓기보다 이렇게 지원 공간을 활용하며 꿈을 현실로 만들어나갈 수 있다는 걸 알게 된 시간입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