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리커버) - 불확실한 삶을 돌파하는 50가지 생각 도구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품절




2019년 출간 후 인문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철학 교양서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30만 부 기념 리커버판으로 만나봅니다. 삶과 비즈니스 현장에서 철학적 사고로 문제 해결하는 전략을 통해 인문 지식을 현업에 적용하는 데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야마구치 슈의 책입니다. 우리는 왜 철학을 배워야만 할까요. 철학을 배운다는 뜻은 철학적 사고법을 익힌다는 것과 같습니다. 인생은 곧 온갖 문제의 해결 실마리를 찾아가는 여정입니다.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에서 저자가 정리해 준 철학적 사고법은 상황을 정확하게 통찰하고, 변화의 시대에 필요한 비판적 사고를 배워 새로운 패러다임을 끊임없이 고찰하고, 정확한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을 갖추고, 어리석은 과오나 편협한 지식에 매몰되지 않는 교훈을 얻는데 필요합니다. 무기가 되는 철학을 내 것으로 만들려면 기존의 철학 입문서처럼 고대 그리스 철학부터 순차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철학의 역사축을 기준으로 삼는 대신 사람, 조직, 사회, 사고를 주제로 현실의 쓸모에 기초한 주제를 기준으로 실생활에 사용할 수 있는 철학을 익혀야 하는 겁니다.


인간관계에 대한 실마리를 주는 '사람' 편에서는 니체의 르상티망, 융의 페르소나,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 에리히 프롬의 자유로부터의 도피,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 레온 페스팅거의 인지 부조화 등 타인과 자신의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고찰할 수 있는 철학을 소개합니다. 경제학, 문화인류학, 심리학, 언어학 등 철학 이외의 영역도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철학의 핵심 사상 자체에만 치중하지는 않습니다.





철학은 기본적으로 무엇 What과 어떻게 How의 물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고대 그리스 철학이 주로 What에 대한 물음이라 오늘날 우리가 읽으면 진부한 물음으로 와닿기 일쑤입니다. 저자는 그 질문 자체가 중요한 게 아니라 그들이 세상을 관찰하고 생각한 프로세스에 주목하라고 합니다. 그에 반해 사르트르의 앙가주망은 How의 물음에 대한 답이 된다고 합니다. 주체적으로 관계한 일에 참여한다는 앙가주망은 자신의 행동을 주체적으로 선택하고 이 세계에도 책임이 있다는 것을 짚어줍니다. 앙가주망을 통해 외부의 현실과 자신을 별개로 생각하는 게 아니라 그 현실을 자신의 일로 주체적으로 받아들여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자 하는 태도를 이야기합니다.


집단의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한 '조직' 편에서는 마키아벨리, 존 스튜어트 밀, 쿠르트 레빈, 막스 베버,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등의 사상과 이론을 소개합니다. 약점과 위험 요소를 찾아내는 역할을 하는 악마의 대변인과도 같은 사람의 효용에 대해 들려준 존 스튜어트 밀, 수많은 혁신이 흐지부지되는 현실을 짚으며 개인 또는 조직의 변화가 어떻게 실현되는지 혁신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준 심리학자 쿠르트 레빈, 서로 이해하지 못하는 타자와의 관계에 대한 고찰을 한 철학자 에마뉘엘 레비나스 등을 통해 조직이 취하게 될 행동 및 조직의 특질 등에 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키워드인 소외, 격차, 차별, 감시, 소비, 공정 등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회' 편이 이어집니다. 사람들은 필요해서가 아니라 다르게 보이기 위해 돈을 쓴다고 짚어준 차이적 소비를 이야기한 철학자 장 보드리야르, 공정한 세상 가설에 빠졌을 때의 위험성을 이야기한 멜빈 러너 등 지금 이 사회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데 도움 주는 이야기들이 가득합니다.


공정에 대한 이야기가 특히 인상 깊었는데요. 무의식중에 방출하는 노력 원리주의의 폐해에 관한 내용은 마이클 샌델의 <공정하다는 착각>과 함께 읽기 좋습니다. 말콤 글래드웰의 1만 시간의 법칙에 대한 비판도 있습니다. 노력은 보상받는다는 세계관은 아름답지만 자칫 쓸데없이 인생 허비할 수도 있음을 짚어줍니다. 인과응보, 자업자득 등 피해자 비난으로 이어지는 것을 경계하고 있습니다.


소크라테스의 무지의 지에 대한 이야기를 실용적으로 연결시키기도 합니다. 결국 OO이라는 뜻이죠? 하고 끝내는 습관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기회를 제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안이하게 '알았다'고 생각하는 건 새로운 깨달음과 발견의 기회를 잃어버리게 하는 습성인 겁니다. 이처럼 '사고' 편에서는 우리의 사고를 저해하는 것들을 살펴보며 모든 일을 깊고 예리하게 고찰하기 위한 돌파구를 마련하는 데 도움 되는 이야기들이 담겼습니다.


철학이 나의 경쟁력이 되려면 심리, 과학 등을 포함한 철학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 잘 보여준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들을 통찰하고 해석하는데 필요한 50가지 생각 도구를 통해 막연하게만 느껴졌던 철학적 사고법이 조금 더 선명하게 다가오는 느낌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